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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특수, 화상회의 앱 Zoom

모바일액션

2020.03.20 02:14 조회수 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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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바일 액션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가 재택근무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기존 회사에서 하던 회의를 대체하기 위한 여러가지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이 검토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세계에서 공통적으로 Zoom이라는 서비스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Zoom이 어느 정도로 '핫'한 상황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국가별 Zoom의 무료전체랭킹 순위입니다. (구글플레이 기준)

모든 나라에서 랭킹이 급상승하면서 3월 12일을 기점으로 모든 국가에서 TOP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출처: Mobile Action (App intelligence)

 

Zoom의 랭킹추이를 보면서 갑자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국가별 랭킹 변화일자를 따라가면 해당국가에서 언제부터 코로나 이슈가 심각하게 인식되었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왜냐하면 코로나 이슈가 심각해지면 재택근무를 하게 되고,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화상회의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코로나 확산 시차가 있는 한국, 미국, 이탈리아의 랭킹을 살펴보았습니다.

 

 

*출처: Mobile Action (App intelligence)

 

한국은 2월말에 들어서면서 부터 랭킹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시기부터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가 들어나고, 학원가들도 원격수업을 시도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생각됩니다.

특히나 다른 두 국가에 대비해 랭킹의 상승 기울기가 높았던 한국은 모바일 앱 사용에 대한 유저의 학습도가 높고 모바일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는 환경적 요인이 반영되어 더 빠르게 해당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이탈리아는 단기간에 코로나 확산이 심각해 지면서 2월 27일까지는 전체랭킹에 존재하지도 않던 Zoom이 3월 9일에 전체 TOP 10안에 진입할 정도로 급속한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현재 들려오는 뉴스로 볼 때 Zoom은 이탈리아에서 장기간 고공행진을 할 것 같습니다.

반면 미국의 경우는 랭킹에서 보듯이 한국, 이탈리아와 다르게 코로나 사태 전에도 기본적인 수요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3월 9일 이후로 미국 또한 상황이 악화되면서 가파르게 상승하여 17일 기준으로는 전체 순위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세 국가 모두 Zoom을 사용하던 기존 유저층을 넘어서 사용자 저변이 확대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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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한국유저들은 어떤 단어들을 검색해서 Zoom을 다운로드 했을까요?

조사 전에는 '화상회의'가 비슷하거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만,  구글마켓에서 'Zoom'이라는 브랜드를 정확히 입력한 비율이 77%입니다. 수치상으로는 브랜드 인지도가 충분히 갖춰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Mobile Action (ASO intelligence)

 

하지만 살펴볼 부분이 하나 남았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이미 '화상회의'라는 검색어를 통해 Zoom을 알게 되었고, 다음단계로 구글플레이로 와서 Zoom을 입력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4가지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고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데이터에서도 2월 중순부터 점점 격차가 벌어져서 Zoom에 대한 관심도가 나머지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는 추가하지 않았지만 네이버의 데이터랩 자료를 통해서도 Zoom 자체에 대한 검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결론적으로 Zoom은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서 시장을 전세계로 확장한 것도 의미가 있겠으나 무엇보다 기존 유저층(해외지사가 많은 글로벌 기업)을 뛰어넘어 사용자층을 확대되었다는 것입니다. B2B에서 B2C의 기회가 강제적으로 생긴 것이죠.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결제유저로 바꾸느냐에 따라서 코로나의 수혜자 또는 피해자가 될 것이기에 축하는 잠시 유보해 둬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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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를 준비할 때만 해도 Zoom 랭킹추이로 각 국가의 코로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못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Zoom에 대한 인지도가 이렇게 빨리 상승했을 것이라고도 짐작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데이터를 보기 전에 추측판단을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서 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길 바라며 오늘 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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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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