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구글 애널리틱스, 이것만 하면 마케팅 분석할 수 있겠죠?

주식회사 바름

2020.04.13 16:33
  • 626
  • 0
  • 2
  • 0

 


  

안녕하세요, 구글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 3월에는 저희 바름에 정말 많은 업체들이 마케팅 분석에 관한 문의를 해주셨습니다. 대부분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을 사용중 이거나, 사용해 보려는 업체를 비롯해 ‘마케팅 분석이 과연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었는데요. 문의 주시는 업체 대표님, 담당자 분들은 내부에서 마케팅 분석을 하고 계시지만 이게 맞는 방법인지, 나름 분석해서 수정을 보았는데도 크게 효과가 나지 않아 단순하게 ‘유입이 많고 매출이 많이 일어나는 것 같은 매체’에 광고비용을 더 투자하는 게 답이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진행하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끊임없이 궁금증을 유발하는 마케팅 분석, 어떻게 해야 하고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저희 바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뷰티, 생활용품 판매하는 A업체라고 합니다. 바름에서 발행한 마케팅 관련 포스팅을 보다가 흥미가 생겨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저희는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사몰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 진행을 했었는데요. 분석이 제대로 안된 것인지, 마케팅 매체를 잘못 잡은 것인지 영 효율이 좋지 않네요. 혹시 바름이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면 효율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3월 중순,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이름을 들으면 알 수 있는 브랜드에서 문의가 왔습니다. 업체 규모가 워낙 큰 곳이라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에서도 굉장히 활발하게 움직이는 곳이고, 광고금액도 굉장히 많이 쓰고 있는 곳으로 알고 있는 곳이었죠. 하지만 실상은 광고비 대비 크게 효율이 나질 않고 주춤하다 보니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이슈가 발생했을 때 많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문제점에 대해 찾게 되고 마케팅 분석을 통해 이러한 난관들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저희 바름에 문의를 주셨죠.

 

 


   

 

 

 

A업체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툴 설치는 되어있지만 툴을 사용해본 적이 없고 단순하게 방문자, PV, 세션, 이탈률, 유입된 매체 정도만 체크하는 용도로만 쓰고 각각의 광고툴의 데이터로만 분석을 진행했었습니다. 물론 매체별 광고툴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광고툴에 나와있는 일반적인 수치는 대부분 노출, 클릭에 대한 데이터이고 그 외 구매 전환 수치는 직접전환, 간접전환 데이터가 명확하게 나와있진 않기 때문에 효율이 어떠한지를 확인하기 쉽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통합툴을 통해 자사몰에 방문한 고객들의 보다 정확한 ‘전환 경로’ 및 ‘수치’를 구분하고 있죠.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분석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툴 중 하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광고 분석툴이 있지만, 여러 매체를 활용하고 통합적으로 가장 중요한 ‘자사몰에 유입한 유저들의 쇼핑행동과 패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마케팅 분석이 되겠네?’라는 의문이 들 수 있죠.

 

일단 저희 바름의 대답은 ‘NO’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분석을 하는데 있어 하나의 수단일 뿐입니다. 수단이라는 것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 또는 도구’입니다. 수단의 뜻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 분석을 위한 방법 또는 도구 중 하나이고, 다른 ‘방법’과 ‘도구’를 복합적으로 모두 활용하였을 때 비로소 원하는 마케팅 즉, 효율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말씀 드린대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객관적인 데이터 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자사몰에 방문한 고객들의 인구특성부터 시작해서, 어떠한 매체를 통해서 들어오고 어떠한 키워드 검색을 했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많이 머무르고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이 많은지, 홈페이지 내 액션버튼(문의하기, 전화하기, 구매하기 버튼 등)의 반응은 어떤지, 고객들의 쇼핑행동 패턴은 어떠한지,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는 구매전환경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 우리가 원하는 대부분의 지표들을 모두 얻을 수 있는 공간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자사몰에 방문한 사람들과 현재 방문중인 사람들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실적을 알 순 있어도, 미래의 지표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은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지표 즉 과거, 현재 데이터를 토대로 미래가 어떻게 변화하면 좋겠으며, 방문한 유저들이 우리의 목적에 맞게끔 움직이게 만들고 그 결과를 보는 곳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미래 지표를 만드는 것이 바로 마케팅 분석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광고툴 데이터 등을 토대로 우리가 원하는 목표(마케팅, 영업목표)에 맞게 마케팅 방향을 잡아, 그에 맞는 핵심 타겟, 광고 소재를 준비하고 적합한 매체를 선정해 적용한다면 예상한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A업체의 경우는 바름과 함께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춰 마케팅 방향을 설립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비록 시간이 조금 길어질지라도 방향만 제대로 설립하고 가게 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고, 설사 결과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더라도 원인을 찾고 그것을 개선해나가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업체의 규모가 크든 작든 마케팅을 시작해야 한다고 마음먹으셨다면 지금 당장 마케팅 분석에 대해 알아보시고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A업체를 비롯해 바름과 함께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의 이야기를 담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바름의 데이터분석


  • #구글애널리틱스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