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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5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5.18 21:05 조회수 1461
  • 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미디어 & 마켓 리포트_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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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동영상
불붙은 숏폼 플랫폼 경쟁
•짧은 시간 안에 소비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며 핵심 트렌드로 자리매김
•숏폼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며 주요 미디어 기업들은 관련 서비스 출시를 준비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영상 길이, 콘텐츠, 편집 툴 등 다양한 차별화 요소를 개발 중

커머스
미디어 커머스로 신사업 분야를 개척하는 기업들
•미디어 콘텐츠와 전자상거래가 결합한 ‘미디어 커머스’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
•진입장벽이 낮고 다른 영역의 비즈니스와 융합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미디어 커머스는 기업들의신규 사업 모델로 주목
•ICT, 에이전시, 방송사 등 다양한 업계에서 사업에 도전하며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

폭발적으로 성장한 모바일 중고시장
•실용적 소비 트렌드와 리셀 문화에 힘입어 중고거래 시장 규모는 연간 20조 원으로 성장
•시장 성장에 힘입어 중고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량이 크게 증가
•특히 ‘당근마켓’은 중고거래에서 그치지 않고 지역 커뮤니티 및 정보 서비스를 지향하며 가파르게 성장


MEDIA NEWS
네이버, PC 메인 페이지 개편을 통한 사용 편의성 강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PC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대규모 개편 진행
•검색 기능을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검색창을 상단에 고정 배치하였으며, 콘텐츠 제공 영역을 넓히고 폰트를 확대하여 가독성을 증대
•개편으로 메인 지면 광고 상품 제작 가이드가 변경되어 제작 전 사전 확인 필요(해당 상품: 타임보드, 롤링보드, 주제판 콘텐츠 DA 등)

네이버 모바일 최상단 광고 ‘스마트채널’ 출시
•네이버 모바일 뉴스/연예/스포츠 주제판 최상단에 노출되는 신규 상품 ‘스마트채널’ 출시
•노출 보장형과 GFA 성과형으로 동시 판매되어 캠페인 KPI에 맞는 구매 방식 선택 가능
•스페셜DA 소재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스페셜DA와 동시 집행 시 홈-뉴스-연예-스포츠 주제판까지 연속 노출되어 대세감 형성에 용이

페이스북, 게임 스트리밍 앱 출시하며 트위치·유튜브와 경쟁
•웹에서 서비스하던 ‘페이스북 게이밍’ 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 개발·출시하며 스트리밍 사업분야 확장
•모바일 게임 특화 서비스, 간편한 스트리밍, 강력한 소셜 기능 등을 차별 요소로 내세우며 점유율 확보 중
•별도 광고 상품은 운영하지 않을 계획이며, 시청자가 영상 창작자에게 별(star)을 보낼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화 예정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IGTV 개편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플랫폼 IGTV를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개편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광고 수익 공유 정책이 없어 영상 크리에이터 진입이 활발하지 않았으나, 이번 개편을 통해 창작자 풀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또한, 자신이 시청하고자 하는 영상과 크리에이터를 직접 검색할 수 있는 ‘탐색 기능’이 추가되어, 크리에이터 콘텐츠 조회수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


Media News Brief
네이버
스페셜DA 판매 구좌수 확대 : 기본2시간 단위, 심야 4시간 단위로 변경 / 1일 총 10구좌로 확대 판매
2020 KBO 야구 메인 스폰서십 및 5월 생중계 패키지 청약 오픈 : 4/27(월)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판매
PC 신메인 롤링보드 네이티브 DA 판매 오픈 : 5/4 집행분부터 구매 가능
스페셜DA 프리미엄형 공식 출시(4/13) : 동영상 확장형, 이미지 확장형, 썸네일 동영상형, 가로모션형, 카운트다운형 총 5종 신규 유형 출시

카카오
카카오톡비즈보드 비즈니스폼 오픈(4/28~): 비즈보드 랜딩 유형 중 하나이며, 톡 안에서 설문/응모/예약 등을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유형
카카오톡비즈보드 자동입찰 기능 활용 가능(4/19~)
카카오톡비즈보드 소재 사이즈 변경: (기존) 1029*186px -> (변경)1029*204px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웹툰
빅배너 & 모바일 앱 띠배너 할인 프로모션 : 빅배너 CPM 3,600원 -> CPM 3,000원 / 모바일 앱 띠배너 CPM 1,000원 -> CPM 600원 적용(~5/31)
CGV
기업 광고주 대항 1+1 프로모션: 500만원 이상 캠페인 진행 시, 프리미엄 지면 1구좌 추가 제공(~6/30)
캐시슬라이드
동영상 CPV단가 할인 프로모션: 오토뷰, 맥스뷰 상품 – 15초 소재 CPV 10원, 30초 소재 CPV 20원에 진행 가능(~6/30)
링크드인
신규 광고주 프로모션 진행: 신규 광고주, 캠페인 시작일로부터 30일 내에 $5,000이상 소진 시 20%서비스율 제공
**2020 프로야구 패키지 상품 요약


FOCUS PRODUCT
카카오톡 비즈보드 beta 출시 1주년, 가파른 성장세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목록탭에 노출되는 프리미엄 광고로, 광고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랜딩을 연결할 수 있는 광고 상품
전년 4월 출시 이후, 강력한 광고 성과로 집행 수요가 증가하며 2019년 카카오 연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집행 광고주 수는 5,400개 이상으로, 광고주 선호도가 매우 높은 상품으로 자기매김
성공 사례로 보는 카카오톡 비즈보드 활용법: 나이키x카카오

NEW MEDIA
ART19
• 다양한 팟캐스트 방송에 한 번에 노출괴는 국내 최초 오디오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 성연령, 위치, 시간 등 다양한 타겟팅 솔루션 보유
ㆍ 형태 : PC & MO & AI스피커
ㆍ 매체력 : 국내 이용자 수 10,200,000명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오디오

Taboola
•제휴 언론사 기사 하단 ‘Taboola 추천 콘텐츠’ 영역에 기사 썸네일 형태로 광고 노출
•Taboola 추천 콘텐츠 영역 최상단에 고정으로 노출되는 ‘최상단 고정상품’ 신규 출시
ㆍ형태 : PC & MO
ㆍ매체력 : 글로벌 20,000여 개 이상, 국내 8,000여 개 이상의 프리미엄 지면 제휴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유형 : 이미지, 영상

ZUM DeepDive
• 방송사 프리미엄 영상 콘텐츠 재생 전 노출되는 프리롤 영상 광고
• 프리롤 광고 집행 시, 브랜딩위젯 오토라이브 상품 집행 기회 제공
ㆍ 형태 : PC & MO
ㆍ매체력 : 월 평균 UV 7,700,000
ㆍ 판매방식 : CPM
ㆍ 상품 유형 : 이미지, 영상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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