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홈페이지 리뉴얼했는데 마케팅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식회사 바름

2020.05.27 16:03 조회수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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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바름에 오는 문의중 홈페이지 리뉴얼 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몰라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 쇼핑몰을 리뉴얼 한 후 새로이 광고를 셋팅해야 하는 것도 있겠지만, 리뉴얼 목적에 맞게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막막함이 큰거 같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바름에서는 마케팅분석과 더불어 마케팅 매체 운영을 도와 홈페이지를 개선시키며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새로 리뉴얼한 홈페이지인데도 개선시킬게 있나요?

 

보통 홈페이지 리뉴얼 기획시 소비자들의 행동패턴에 따른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관리자, 운영자의 입장에서 이용시 불편함이 따르다보니 이를 해소시키고자 리뉴얼하는 경우도 있죠. 그러나 홈페이지, 쇼핑몰 활용의 절대 다수는 이용자, 즉 고객일텐데요. 새로 디자인을 개편하고 UI환경을 트렌드에 맞게 바꾸더라도 우리 서비스, 제품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구성에 대한 교정과 개선이 필요한 법이죠.

 

홈페이지를 개편시키고자 마음을 먹고나서 어떤 기획방향을 가지고 새로 제작할지 정해 두더라도 홈페이지를 개편시키는 동안 계속해서 세부적인 사항이 변하곤 하죠. 그러다 보니 처음 기획의도와는 조금 다른 홈페이지를 마주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리뉴얼 후 마케팅을 새로 구축할 때 홈페이지에 대한 세부적인 개선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사례로 살펴보기]

 

“제품/서비스 페이지에서 가격의 노출 순서만 수정해도 성과가 올랐다?!”

 

위 사례의 경우 홈페이지 리뉴얼 후 약 3~4개월이 흐른 시점에서 마케팅분석 리포트 내에 이용자들의 흐름 손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분명 홈페이지를 리뉴얼 할 때에는 ‘이용자들에게 맞춰 개선시킨 홈페이지를 만들자!’ 라는게 당연한 주요 목표일겁니다. 하지만 새로운 트렌드,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구성의 홈페이지더라도 개선의 여지는 언제나 나타납니다. 특히 개선의 요점을 알 수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바름의 마케팅분석서비스를 이용하는 A업체는 주간, 월간 단위의 마케팅 회의에서 리뉴얼 후 성과가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특정 페이지에서 고객들의 행동 패턴이 조금 다른 모습을 띄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죠. 이 업체의 경우 고객의 홈페이지 이용 동선 내에서 특정 페이지의 데이터가 평균 이하를 밑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개선시키고자 최적화도구를 이용해 A/B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B테스트에서는 과도한 변화를 주기보다 고객이 이탈한 지점에서의 작은 변화를 기준으로 가격 노출위치의 수정을 거쳤고 이를 통해 전환율이 0.5% 이상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개선율의 변화는 최대 700%였죠. 이 테스트를 바탕으로 즉시 테스트 페이지의 구성을 현재 홈페이지에 적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마케팅 분석을 이용하는 업체의 경우에도 이렇게 계속해서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개선시키고 데이터를 확인하여 추가 개선작업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새로운 문의를 남겨주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고민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리뉴얼했지만 어떤 마케팅을 활용해야 될지 모르거나, 현재 변경된 홈페이지가 과연 고객에게 적절할지 고민이죠. B업체의 경우에도 정말 공을 들여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였고 이를 활용해 디지털마케팅을 제대로 진행해보고자 바름에 연락을 취했습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리뉴얼 오픈 이후 변경된 홈페이지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플랫폼별로 일원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할 텐데요. 아직 디지털마케팅이 낯설거나, 셋업작업이 어려운 경우 바름과 함께 마케팅 운영, 분석을 진행하며 가이드를 해드리기도 합니다.

 

특히 마케팅 진행방향에 대해 목표는 있으나 세부적인 활동사항에 대해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바름에서는 마케팅 운영에 대한 제안사항을 전달드리기도 합니다. 

 

 


 

 

마케팅을 새로 시작하거나, 다시 재편성하는데 필요한 준비기간에는 마케팅분석 도구를 활용하기 위한 셋업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활동해야할 항목들을 정리하고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시기를 거쳐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paid광고 매체 활용 방안들을 기간별로 정리하여 안내드리기도 하는데요. 다시 마케팅 활동을 개편하는 경우 어디서부터 손대야할지 막막할때도 많기에, 마케팅 데이터 리포트를 토대로 이를 개선, 수정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준비 작업은 마케팅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바름과 함께 월별 계획안을 토대로 진행의 기초를 잡게 됩니다. 홈페이지 리뉴얼 후 마케팅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될 사항들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바름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바름의 마케팅 매니저들과 함께 디지털마케팅을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홈페이지의 리뉴얼의 성과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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