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리포트

데이터로 살펴보는 여름 패션 쇼핑 트렌드

다이티

2020.06.04 17:35 조회수 1239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데이터로 살펴보는 여름 패션 쇼핑 트렌드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6월의 시작과 함께 한낮 더위가 25도를 넘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름 시즌 여성의류 사이트에서 린넨원피스 VS 쉬폰원피스 어떤 검색 유입이 더 높았을까요?

온라인 쇼핑 유저들이 봄 시즌과는 다른 쇼핑 패턴을 보였을까요?

NHN ACE 데이터로 살펴보고 여름 마케팅을 계획해 보세요.

 

   

  · 데이터 출처 : ACE Counter

  · 추출 대상 : 여성의류, 주얼리, 신발, 기타패션 판매 사이트 142개

    여성의류 : 여성의류 판매가 주류인 쇼핑몰

    신발 : 신발 판매 쇼핑몰+ 신발 판매가 주류인 멀티숍

    주얼리 : 귀금속 판매 쇼핑몰

    기타패션 : 가방/시계/선글라스 판매 쇼핑몰

  · 추출 일자 : 2019-06-01 ~ 2019-08-31

 

 


 

 

여성의류와 신발은 3,4,5월 트래픽이 비슷했던 봄 시즌과는 달리 6,7월에 방문자가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8월에는 방문이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반대로 주얼리는 8월에 방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옷차림이 가벼워질수록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주얼리에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여성의류와 신발은 비슷한 시간 추이를 보이며 밤 10-11시 사이 가장 방문 트래픽이 높게 나타났으며 주얼리와 기타 패션은 오후 4시-5시 사이 방문이 가장 높게 확인됩니다. 시간대 별 트래픽은 봄과 여름이 매우 비슷한 추이로 계절에 상관없이 쇼핑 패턴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옷차림이 가벼워졌으니 쇼핑 금액도 줄어들었을까요?

여성의류의 평균 구매 금액은 6만 원으로 봄 시즌보다 6천 원가량 높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10만 원 이하 구매 비중이 87%로 높게 나타났으며. 37%가 2-5만 원대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반대로 주얼리는 약 9천 원 신발은 약 1만 2천 원 감소하였습니다. 주얼리의 경우 실버 제품이나 팔찌 검색 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2만 원 이상 가격대에서 모두 10%가 넘는 비중을 보이며 가격대 별 구매 분포가 고르게 나타났습니다. 봄 시즌 5-10만 원 비중이 가장 높았던 신발 업종은 2-5만 원 비중이 가장 높아졌으며, 해당 구간 비중이 14% P 상승하였습니다. 샌들, 슬리퍼 제품 판매 비중이 높아진 영향으로 보입니다.

시계, 가방 등의 기타 패션은 봄과 여름 시즌의 금액 차이가 크게 없었으며 구매 건수 또한 변동이 적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신규 구매자를 대상으로 첫 방문부터 구매까지 소요된 기간을 분석해보니 가방, 시계 등의 기타 패션 구매에서 당일 구매 비중이 88%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구매 소요 기간이 가장 긴 업종은 신발로 당일 이후 구매하는 비중이 46%로 분석됩니다. 전반적으로 봄 시즌보다 여름 시즌의 당일 구매 비중이 평균 5% P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당일 구매 비중이 Mobile보다 높은 PC 구매 비중이 감소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내가 마케팅 하는 사이트와 전환까지 소요된 평균 소요 기간을 비교하고 객관적인 수치를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에이스카운터 통계 위치 : [전환 > 전환까지 소요 기간])

 

 




 

 

여성의류는 단연 '원피스' 조합 키워드가 봄에 이어 여름에도 1위를 차지하였으며,  비중은 20.7%로 봄 시즌 보다  8.8% P 상승하였습니다. 원피스 조합된 상위 키워드는 '하객원피스 ' > '린넨원피스'  >  '여름원피스' >  '비치원피스' > '쉬폰원피스' > '랩원피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44사이즈' , '빅사이즈' 검색 키워드도 눈에 띕니다. 여성 쇼핑몰의 대부분의 프리 사이트가 55-66 사이즈로, 프리 사이즈 여성들은 스타일 및 쇼핑몰 브랜드 검색이 많은 것으로 보이며 작은 사이트 또는 큰 사이즈 니즈가 있는 여성은 특정 사이즈를 검색어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얼리는 '목걸이' > '커플링' > '반지' > '팔찌' 순으로 봄 시즌에 비해 팔찌 검색 비중이 2.8% P 상승하였는데요,

팔찌와 함께 조합된 검색어로는 '써지컬스틸팔찌' > '은팔찌' > '금팔찌' 순으로 나타나며 남자, 남성등을 조합한 검색어도 다수 확인됩니다. 신발은 '샌들', '슬리퍼' 키워드 조합 비중이 크게 늘어났으며 특정 브랜드 상품을 검색하는 활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샌들과 함께 조합된 검색어로는 '테바샌들' > '마크모크샌들' > '아디다스샌들' > '커플샌들' 순으로 분석됩니다.

 

  · 조합키워드 : '키워드' 가 포함된 검색어 전체. 키워드 별 중복 조합인 경우 각각 집계

  · 키워드 추출 기준 : 네이버와 카카오 검색광고 및 쇼핑 검색광고 키워드

  · 추가 기준 : 여성의류 - 브랜드 검색어명 제외, 기타패션 - 시계 조합 키워드만 추출

 

이번 여름 시즌도 NHN ACE 트렌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문의 : 데이터컨설팅팀 acedata@nhnace.com)

 

 

에이스카운터에서 더 많은 리포트 보기

봄패션 쇼핑 트렌드 리포트 보기


 

  • #여름
  • # 데이터와트렌드
  • #커머스데이터
  • # 트렌드리포트
  • # 패션업종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