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퍼포먼스 마케팅 분석 재방문 고객 알아보기

주식회사 바름

2020.06.12 17:28 조회수 766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퍼포먼스 마케팅 분석 재방문 고객 알아보기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디지털마케팅에서 퍼포먼스(성과)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광고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리포트에서 개선점을 찾아 나가죠. 그래서 바름에서는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통해 퍼포먼스를 증가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의 데이터 활용하기

온라인의 마케팅 활동들, 매체와 플랫폼은 하나의 예외 없이 광고 리포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광고 형태로 집행하든 결과지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세부 지표들은 다를지언정 광고비를 지출하고 사용한 내역에 대한 결과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한 디지털마케팅이 더 높은 관심을 받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결과표는 받았는데 이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우리가 만약 여러 광고와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웹사이트, 쇼핑몰에 유입된 여러 방면에서의 광고 결과를 원하는 방식으로 리포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개별 광고 마다의 퍼포먼스 분석도 중요하지만 전체 흐름에 대한 데이터를 받아보고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방문 고객에 대한 정보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재방문에 대한 사례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무수히 많은 트래픽을 쇼핑몰에 유입시키고 높아진 방문 수를 통해 성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그런데 광고가 집행된 기간 내에서는 충분한 트래픽을 보상받았지만 광고 집행을 종료한 후 새롭게 유입될 방문자가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불안감도 뒤따르긴 합니다. 그렇기에 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광고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띄기도 하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속 광고비를 지출해야 되는가?

 

여러 접근 방식이 있겠지만 오늘의 주제처럼 재방문의 초점을 맞춰보죠. 매일, 매시간 발생하는 트래픽은 개개인의 유저들의 방문으로 이루어진 데이터죠. 유저들은 자신의 관심의 정도, 구매 욕구에 따라 웹사이트를 둘러보고 '이탈하거나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탈'한 유저가 재방문과 관련성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례를 볼까요?

위 자료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이 목표 전환까지 도달하는데 걸린 시간을 일자별로 표현해둔 구글 애널리틱스의 소요시간 리포트입니다.

'0'은 당일 방문한 유저가 당일 목표를 달성한 수치를 말하죠. 이후 하루, 이틀 경과에 따라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30일까지의 데이터를 보면 특정 기간의 구매수에서는 당일 구매자가 70%, 최대 30일 전에 방문한 유저가 구매한 수치가 30%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광고 집행에 있어 신규 고객과 재방문 고객을 위한 마케팅 비중을 어떻게 나누고 있었나요?

디지털마케팅에서 재방문자의 경우 단순히 웹사이트에서 구매했던, 가입했던 이력의 고객만이 아니라 웹사이트에 1회라도 방문했다면 모두 재방문자로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사례 업체의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리포트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 신규 방문자는 전체 목표 달성의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면 재방문자는 전체 신규 방문자의 약 35% 수준의 유입수를 가지고 있음에도 전체 목표 달성의 44%를 차지하고 있죠.

 

온라인 마케팅은 과거 단순 노출과 트래픽에 초점을 둔 광고에서는 휘발성이 강하다고 표현했습니다. 유저들이 오늘 잠깐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쉽게 떠나가 버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디지털마케팅 시대에서는 더 정교해진 타겟팅 기술, 개별 유저들에게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광고가 되면서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의 관심도를 지속시켜 나가며 광고의 성과를 높이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신규 방문과 재방문에 대한 트래픽, 전환 리포트 외에도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다양한 리포트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현재 베타로 제공 중인 동질 집단 분석에서 재방문과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사례의 경우 업체에서 기존 광고 방식을 벗어나 디지털마케팅에 초점을 맞춘 이후 웹사이트 방문자가 10배 이상 증가하며 웹사이트에서의 활동이 활발해져갔습니다. 그렇게 약 2개월 정도 웹사이트 트래픽을 수집한 이후 기존의 신규 유저 타깃 방식에서 재방문 고객에 대한 광고 비중을 높여가기 시작했죠.

재방문 고객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미 마케팅 광고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에게만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방식이죠. 이를 활용하고 내부 홍보 즉, 유저에게 PUSH 하는 시점을 관리하며 재방문에 대한 비중과 유저들의 몰입도를 관리하였습니다. 위의 동질 집단 리포트의 경우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이후 사용자가 다시 한번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기간에 대한 유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에게 어느 시점까지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적절한 성과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이 업체의 경우 신규 유저 확보를 목표로 초기 마케팅을 집중하여 재방문자의 비중이 15% 수준이었지만, 신규 방문자의 꾸준한 재방문으로 재방문자의 비중이 35% 수준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주차별로 비교를 해보더라도 지속적으로 재방문자가 증가하며 목표 달성 수치 또한 함께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방문 고객에 대한 정보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여러 리포트 내에서 활용되는 지표입니다. 웹사이트, 쇼핑몰이 성숙하고 선순환되는 유입 트래픽을 확보한 상태라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재방문자들의 활동 지표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바로 재방문 고객에 대한 리포트를 확인하고 현재 운영 중인 마케팅 캠페인들 중에서 재방문자를 높이기 위한 활동들을 검토해보세요!

 

*바름은 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의 매출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찾고 이를 접목시키기 위한 분석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퍼포먼스 마케팅
  • #고객분석
  • #바름
  • #퍼포먼스마케터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