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GA 왕초보를 위해 세션과 사용자 구분 쉽게 설명해드림!

오피노

2020.07.15 18:22 조회수 1264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GA 왕초보를 위해 세션과 사용자 구분 쉽게 설명해드림!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GA 왕초보를 위해 세션과 사용자 구분 쉽게 설명해드림!

많은 분들이 세션과 사용자를 헷갈려 하십니다. 특히 세션지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까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세션과 사용자를 정확히 구분한다면 세그먼트 만드는 것도 쉬워집니다!

 

 

사용자(User)

 

사용자는 쿠키 기반으로 사용자 수를 선정합니다. A라는 사람이 다양한 브라우저, 기기를 사용할 경우 1명이 아닌 여러 명으로 인식합니다. 만일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쿠키를 삭제한다면 재방문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신규 방문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세션(Session)


[세션] – A라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발생합니다.

[세션 수] – A라는 사용자가 방문한 횟수를 뜻합니다.

[세션 시간] – A라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머무른 시간을 나타냅니다.

 

세션은 30분 단위로 카운팅 되며, 세션이 시작되는 4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방문하여 30분 동안 활동이 없는 경우

 

웹사이트에 방문한 뒤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다면 세션1,

30분 뒤에 웹사이트 안에서 행동을 시작한다면 세션 2


 


 


2. 사용자의 마지막 액션 시간부터 30분 후


처음 방문하여 2시간 동안 계속 활동을 하였다면 세션 1

처음 방문하여 15분 동안 활동하다가 20분에 활동을 다시 시작한다면 세션1

 

 


 

 

3. 날짜가 바뀌었을 경우


GA는 24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23시50분부터 활동하다 24시가 넘어갈 경우 세션 2

 

 


 

 

4. 채널, 캠페인이 바뀌었을 경우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다가 30분 이내에 자연 검색을 통해 다시 유입되게 된다면 30분이 지나지 않더라도 다른 세션으로 구분되어 세션 2

 

 


 

 

-이 경우에는 사용자 한 명이 같은 기기로 유입되었다가 이탈하여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재방문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사용자와 세션이 다른 예시]

 

A라는 사용자가 점심시간 자신의 핸드폰으로 쇼핑몰에 들어와 상품을 본 뒤 물건을 마음에 드는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놓고 이탈합니다. 퇴근 후 집에 돌아와 다시 핸드폰으로 쇼핑몰에 들어가 장바구니에 담아 두었던 상품을 구매하였다고 가정합니다.

 

위 예시 경우 A 사용자는 같은 기기로 같은 쇼핑몰에 접속하여 점심시간에 세션1번, 퇴근 후 구매까지 또 한 번의 세션이 카운팅 되었기 때문에 세션은 2로 찍히게 되어 사용자와 세션의 수는 다르게 나옵니다!

 

A라는 사용자가 퇴근 후 집에 돌아와 핸드폰이 아닌 데스크탑으로 구매 완료 할 경우라면 A라는 사용자는 한 사람이지만 GA에서는 사용자2, 세션2로 표기됩니다.

 

 


 

 

사용자수와 세션수가 다르게 표기되는 이유를 아시겠나요?

사용자수와 세션수가 구분이 되신다면 GA데이터를 분석하기 수월해집니다!

이제 조금 더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 시작해보세요~!

  • # 세션
  • # GA
  • #구글애널리틱스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