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코로나19 이후 미디어 이용 행태의 변화
미디어 카테고리별 PC·모바일 이용자 수 변화
- PC 이용자는 전반적으로 작년과 유사하나 모바일은 메신저, 동영상, SNS, 커머스 카테고리의 이용자가 증가
- 코로나19로 확대된 모바일 이용 경험은 향후에도 지소고딜 것으로 전망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변화
- 개학연기로 물리적 시간이 확보된 12세 이하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디지털에 한 층 가까워진 50대 이상의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
- 상대적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낮던 연령대의 이용률이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증가
A. 다양한 모바일 미디어의 순 이용자 수 증가, 긍정적 이용. 경험은 장기적인 이용자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
B. 상대적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낮던 연령대의 이용률이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
C. 전반적인 이용자의 이용시간 증가, 특히 학생과 전업 주부의 PC 사용량이 크게 증가
▶코로나19로 더 커진 디지털의 영향력은 이후의 삶에도 계속되는 새로운 표준, '뉴노멀(New normal)'이 될 것
02 마케터를 위한 5가지 미디어 플래닝 포인트
시간 단위 상품의 주중 비인기 시간대를 공략하라
- 학생, 전업 주부를 비롯한 유저들의 디지털 이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활용도가 낮던 주중 10~16시 광고의 실효성이 높아졌다고 분석
- 상대적으로 해당 시간대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단가가 저렴하기에 비용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
언택트 시대 새롭게 부상하는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라
- 온라인 개학과 실내 활동 증가에 따라 교육, 인테리어,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미디어가 급부상
- 광고 매체로써 활용도가 높아진 만큼 단순 광고 집행뿐만 아니라 전략적 제휴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고려 가능
홈족의 증가, 스마트TV와 IPTV를 함께 활용하라
- 실내 활동이 많아지며 스마트TV와 IPTV의 성장세는 기대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 특히,IPTV의 경우 다양한 오디언스 타겟팅 구현이 가능하여 PC모바일 광고와 병행 집행 시 브랜드 코어 타겟 대상 효율적인 노출 가능
비대면 소비 시대의 오프라인 업계 대안, '라이브 커머스'를 주목하라
-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라이브 영상을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가 오프라인 업계의 대안으로 부상
- IT업계에서는 신규 지면을 활용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사업자가 등장하는 등 관련 업계 지속 성장 전망
변화된 뉴노멀 라이프스타일을 광고 소재에 담아라
-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상황을 극복해나가자는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공감과 주목도 상승
- 변화된 상황 속에서 브랜드ㅏ의 특장점을 어필하거나, 공익 메시지를 담은 광고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