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광고 데이터 추적을 위해 절대 하면 안되는 실수들

오피노

2020.07.29 18:23 조회수 1091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광고 데이터 추적을 위해 절대 하면 안되는 실수들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광고 집행 전 다시 한 번 체크해야 할 항목들!

 

힘들게 광고세팅을 마친 후 광고를 라이브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다들 있으시죠?

이럴 땐 우리가 기획한 전략을 점검하는 동시에,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 했던 세팅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합니다.

 

 

1) GA의 목표 값과 GTM의 값이 일치하는가?

:모든 값이 일치 해야만 데이터 추적 가능!

 

가끔 GA의 ‘액션’ 값과 GTM의 ‘작업’ 값이 달라 GA의 전환 항목에서 데이터가 쌓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GTM 태그와 GA의 목표 값들이 완전히 일치해야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관리-보기-목표-목표 세부정보-’액션’

 

 


 

GTM-태그-태그구성-’작업’

 

 

GA의 ‘액션’ 값과 GTM의 ‘작업’ 값이 같아야만 GA에 정확한 데이터가 쌓인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2) GTM 데이터를 생성, 수정할 시 ‘미리보기’로 확인 후 제출을 누른다.

:제출을 누르지 않으면 모든 것이 무용지물!

 

GTM의 트리거와 태그를 열심히 작성하고 웹사이트에서 잘 작동 되는지 ‘미리보기’와 ‘새로고침’을 수 없이 누르며 작업한 경험 다들 있으실텐데요.

 

 


 

 

가끔씩 태그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한 후 실수로 제출 버튼을 누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 제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아 트래킹이 불가능 합니다.

 

 

 

GTM의 ‘개요’

 

 

GTM의 ‘개요’에서 작업공간의 변경사항을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 힘들게 만든 태그가 작동하지 않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합시다.

 

 

3) 페이스북 맞춤전환

:최적화 이벤트로 설정할 맞춤전환만 만들어 놓지 말고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의 ‘결과 열’에서 보고싶은 이벤트도 미리 설정해 놓자!

 

페이스북 전환 광고 시 ‘맞춤 전환’을 통해서 최적화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이벤트관리자-데이터 소스-맞춤전환 만들기’를 통해 맞춤전환을 만들게 되는데요.

 

 




‘페이스북-이벤트관리자-데이터 소스-맞춤전환 만들기’ 

 

 

하지만 광고가 라이브되고 난 후 광고관리자의 ‘열 맞춤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항목 외 다른 항목을 추적하고 싶다면?

 

 

 

페이스북-광고관리자-열 맞춤 설정-맞춤전환

 

 

 

결과열에 추가된 맞춤 전환 항목들

 

 

맞춤전환을 미리 생성한 후 결과열에 추가하여 추적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돌린 광고가 해당 이벤트를 몇 회 했는지 페이스북에서 볼 수 없습니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GA에서 추적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GA는 라스트클릭 기반이고 페이스북은 기여기간을 포함한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GA와 FB의 결과가 다르므로 페이스북에서도 결과를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터는 캠페인 하나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세팅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말씀드린 항목 외에도 실수가 발생할 만한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는데요.

 

한 번 놓친 데이터는 다시 추적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에,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 # GA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