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김테드의 매거진

스타트업의 첫인상을 DATA로 관리하자! | 게이트웨이 마케팅

스타트업김테드

2020.08.10 19:09 조회수 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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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첫인상을 DATA로 관리하자! | 게이트웨이 마케팅  

 

 

스타트업의 첫인상도 소개팅에서만큼 중요하다!


첫인상은 소개팅 상대의 호감도를 결정하기도, 면접 시 후보자들의 합격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첫인상의 중요성 때문인지, 첫인상 관리 방법에 관련 글과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이미지 1. 첫인상은 대체 몇 초에 결정 날까요?

 

스타트업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소비자들은 상품의 가격, 서비스, 퀄리티 등을 합리적으로 비교해서 구매를 결정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첫인상은 생각보다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다음 그림을 보시고, 앱 평점만 비교해서 어떠한 앱을 사용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세요. ]

 

 

앱스토어 내 좌측 앱의 평점은 4.7, 우측 앱의 평점은 2.5입니다. 

아직 시장을 장악하지 않는 스타트업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평점이 조금이라도 높은 좌측 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높겠죠?

 

너무 억지스러운 비교긴 하겠지만, 해당 기업이 어떠한 메시지로 홍보를 하고 있는지 보다 위의 예시처럼 앱의 평점, 포털 내의 여러 사용 후기 등이 기업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3. 앱스토어 내 29CM(좌), 무신사(우) 앱 상세페이지 캡쳐, 상단 이미지의 실제 캡쳐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첫인상 관리법을 ‘게이트웨이 마케팅 이라는 방식으로 관리해왔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첫인상을 DATA로 관리하는 방법인 ‘게이트웨이 마케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해당 용어와 관리 방식은 miso 재직 당시 CEO님에게 설명을 들었었고, 이를 직접 구체화시켜 실제 업무방식에 녹여냈습니다. 그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이트웨이 마케팅…? 이건 또 뭐지..?

 

자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게이트웨이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이미지 4. 아 그… 스타크래프트의 게이트웨이… 아닙니다..ㅎㅎ

 

게이트웨이란?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관문’ 이라는 사전적인 의미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미지 5. 게이트웨이란?

 

 

특히 컴퓨터 관련 전공과목을 들어보셨다면, 게이트웨이라는 용어는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겁니다. 저도 이 용어를 그대로 마케팅에 가져왔습니다. 

 

즉 게이트웨이 마케팅이란?


소비자가 처음 우리 브랜드를 만나는 출입구, 관문들을 관리하는 마케팅이란 뜻입니다. 여기서 방점은 ‘출입문 관리’에 찍힙니다.  비슷한 용어로는 ‘브랜드 접점 관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차이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접점 관리’란, 소비자가 브랜드를 만나게 되는 접점을 온라인, 오프라인 할 것 없이 전방위 적으로 관리하는 걸 말하죠. 그러나 ‘게이트웨이 마케팅’은 온라인 한정이고, 모든 경험 여정이 아니라 딱 첫인상 한정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 플랫폼으로 출입하기 그 직전 보이는 브랜드의 첫인상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해, 어렵게(비싸게…)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우리의 게이트웨이, 포털사이트 검색 결과 나 앱 마켓 내 별점 및 후기가 좋지 않다면... 이탈하겠죠?

꼭 신경써서 관리 해야합니다. 

 

게이트웨이 마케팅.. 어떻게 관리하는데?

 

*업종에 따라, 프로덕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 방식만 참고해서 비즈니스에 맞게 적용해보세요!


우선 우리가 관리해야 할 게이트웨이들을 선별합니다.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포털 사이트

2.앱 마켓

 

더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포털사이트에는 네이버 - 구글 - 다음 등이 있겠고 앱 마켓은 크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있겠습니다. 

그 외 SNS도 있겠으나, 보통 자사 웹/앱을 이용하려고 유입되는 동선은 직접 링크가 아니고서야 상단에 언급한  2가지 게이트웨이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2가지만 언급했습니다. 

 

1. 포털사이트 관리 --- 키워드 중심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소위 많이들 알고 계시는 SEO와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야나두' 라는 영어회화 브랜드의 담당자라고 가정해봅니다. 

 

 

야나두 담당자가 포털사이트에서 핵심으로 관리해야 할 키워드는 야나두 영어회화 - 야나두 후기 - 야나두 가격 등이 있겠네요. 

키워드 검색광고에서 효율이 제일 잘 나오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몇 개만 관리하세요. 이유는 아래와같이 포털에서는 검색하는 키워드마다 검색 결과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6. 모바일 네이버 키워드별 검색 결과 차이, 야나두 후기 (좌) -  야나두 가격(우)

 

 

위의 이미지를 보면, 검색 키워드별 노출되는 메뉴와 ‘브랜드검색' 하단의 영역이 다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많은 키워드를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 키워드 몇 개만 선별해서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야나두 후기’ 키워드의 게이트웨이를 관리해볼까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7. 모바일 포털에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고, 노출되는 영역과 영역 노출 수의 따라 몇 개가 긍정적인 후기인지 점수화해서 관리한다. 

 

키워드 별 검색 결과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키워드에 따라 영역 부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만 예시가 있지만, PC도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이미지 8. ‘야나두 후기’ 검색 시, View/지식in/웹사이트 영역 순(좌측에서 우측 순)으로 노출되고 있다. 

 

야나두 후기 키워드 검색 시, View 영역 내 콘텐츠는 총 6개였습니다. 6개 중 야나두를 긍정적으로 다루는 콘텐츠는 6개 전부입니다. View 영역에선 만점이네요. 

지식in 영역은 총 3개의 칸이 노출되고 있는데, 역시 모두 긍정적인 답변이 달려 있기 때문에 만점을 받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키워드 별 포털사이트의 게이트웨이를 점수화, DATA화하여 관리합니다. 

이렇게 매일매일 DATA 화하여 관리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이슈의 대응도 빨라지게 되고, 분기, 월, 주별 목표를 선정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다음 분기까지 ‘OOO’ 키워드를 관리해! 같이 애매한 목표가 아닌, 다음 분기까지 ‘OOO’ 키워드의 게이트웨이 점수를 7에서 9로 만든다!  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기는 거죠.

 

2. 앱 마켓 관리 

앱 마켓 내 게이트웨이 마케팅에서 자세히 살펴봐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평점

2.핵심 키워드 내 순위

3.노출 리뷰의 평점

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라면 당연히 앱 평점은 중요하죠? 

앞서 말씀드렸지만, 2점대의 앱보다는 4.5점대의 앱을 다운로드하고 싶으니까요. 그래서 매일매일 앱 평점이 어떻게 변화는 지 관리해야 합니다. 

 

 

이미지 9. 매일 우리 앱의 평점 변화를 기록합니다. 큰 폭의 변화가 있을 때,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확인해보고, 이슈에 빠르게 대응합니다.

 

앱 평점 관리는 5.0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액션플랜이 있어야합니다. 앱의 평균 평점을 5.0으로 만들려면, 5점짜리 리뷰가 많아야겠죠? 

그럼 세부 액션플랜은 ‘5점 평점 리뷰를 많이 받기’로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간혹 앱을 쓰다 보면 ‘OO 앱을 만족하셨나요? 앱을 평가해 주세요!’라는 앱 푸시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두 번째는 ASO( App Search Optimization), 핵심 키워드 내 우리 앱의 노출 순위를 관리해야 합니다. 

노출 최적화는 앱 마케팅을 하는 모든 마케터분들의 목표일 겁니다. 핵심 키워드 내 상위 노출이 되면 될수록 자사 게이트웨이, 출입구와 마주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지속적으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10. 앱스토어 내 ‘세탁', ‘스케줄' 키워드 검색에 따른 결과, 세탁특공대와 Timblocks은 키워드 1위 선점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중요합니다. 바로 노출 리뷰의 평점 !

앱을 다운로드하는데 리뷰만큼 중요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앱을 검색하고 앱 다운로드 상세 페이지에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노출 리뷰가 다 욕하는 리뷰거나 평점이 1-3점이라면...? 받고 싶나요?

 

 

 

이미지 11.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배달의 민족 노출 평점 결과, 노출 평점 중 대부분이 1점대의 악플이다.

 

배달의 민족을 한 번 볼까요? 앱스토어는 높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완전.. 엉망입니다. 

사실 배민은 배달 업계 최정점에 오른 앱이기 때문에 그리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앱은 배달의 민족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관리하셔야 합니다. 

저는 해당 게이트웨이를 관리할 때, 모든 노출 평점을 5점으로 유지하는 것이 KPI였습니다.

이런식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앱 마켓 내 게이트웨이를 관리해야합니다. 

 

사실 여러분들이 이미 하고 계시는 업무 일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중요한 점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럼에도 게이트웨이 마케팅이란 용어를 만든 이유는 그만큼 더 신경 쓰고, 주의 깊게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저의 글을 읽어보시고,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 많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아래 메일로 질문 주세요. 

제가 알려드린 건 개념과 관리 방법입니다. 각 비즈니스마다 적 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더 나은 방법을 알게 된다면, 저에게도 공유해주세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을 더 상세하고 생동감있게 듣고싶으시면, 아래 영상도 함께 봐주세요!  

 

 

 

영상링크 : https://youtu.be/1_2XKaQUC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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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이미지 4. https://vignette.wikia.nocookie.net/starcraft/images/9/90/Gateway_SCR_Game1.png/revision/latest?cb=20190307035223

- 이미지 5. https://brownbears.tistory.com/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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