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시작한다면_1편

그로스해킹 LABBIT

2020.08.10 20:04 조회수 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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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그로스 해킹 에이전시, LABBIT의 유성민 이사입니다. LABBIT은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오픈애즈에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련된 글을 순차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 오늘은 그 연재의 네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우리는 페이스북 앱이나 인스타그램 앱을 사용하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처음 하는 사람들이라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할 때에는 다소 복잡해 보이는 내용들과 낯선 정보들로 가득합니다. 

 

우선 가장 처음에 접하게 될 단어는 [광고 관리자]와 [페이스북 페이지]라는 개념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이전 페이스북 페이지를 직접 만들어보면서 광고 집행을 위한 기본 세팅을 배워봅시다.  

 

 

Facebook 페이지란? 

 

 


 

위 이미지는 라 비지오네라는 수제화 쇼핑몰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 게시물입니다. 이미지 제일 상단에 ‘라 비지오네’라는 이미지와 프로필 명이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는 주체가 ‘라 비지오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 게시물을 만들 때, 얼굴 마담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광고를 집행할 때 그 광고의 주체로서 얼굴마담의 역할을 하는 요소가 페이스북 페이지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프로필 사진과 페이지 이름이 기재된 상태에서 광고가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다면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새롭게 페이스북 광고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은 아직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곳과 ,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는 곳은 별개의 사이트에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글의 후반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광고를 집행하는 곳은 URL부터 다른 영역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Facebook 광고 관리자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차이

 

앞으로 이 글에서 배우게 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보다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더 익숙할 것입니다. 광고 관리자와 페이스북 페이지는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가령 우리가 광고 관리자에서 특정 페이지를 주체로 선택하여 광고를 게재할지라도,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어떤 게시물이 업로드되지 않고 광고만 나갈 수도 있습니다.

 

광고 관리자는 페이스북 플랫폼에서도 ‘광고’의 기능만 집중하고 있고, 다양한 타기팅 방식을 지원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비즈니스 전용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고 있고, 광고와는 별개의 개념이라는 것은 인지하고 넘어갑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광고는 있습니다. 페이지가 있으신 분들은 [게시물 홍보하기]라는 버튼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광고를 처음 집행한 초보 페이스북 유저라면, [게시물 홍보하기]라는 버튼을 통해 광고를 집행한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게시물 홍보하기]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게 되면 정교한 타기팅과 예산 세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페이스북에서 제대로 광고 집행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 사이트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배우셔야 합니다.

 

 

[Facebook 페이지 만들기]

 

1) 우선은 크롬 브라우저 환경에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주소창에 www.facebook.com을 입력하거나, 검색창에 [페이스북]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페이스북 데스크톱 버전이 나타나게 됩니다.  

페이스북 아이디가 없다면, 페이스북을 검색했을 때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페이스북에서 요구하는 정보만 입력해주면 바로 페이스북 계정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2) 일단 다른 영역은 생략하고, 광고를 집행하는데 우선적으로 필요한 페이스북 페이지부터 만들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메뉴로 이동합니다.

 

 


 

 

3) 페이지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드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4) 페이지 이름, 카테고리와 설명을 적고 그대로 [페이지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 줍니다.

 

 


 

 

5)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래 [페이지]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만들어졌다면 이제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가볍게 한 개만 만들고 난 후,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로 넘어가 봅시다. 

 

 

[광고 관리자 이동하기]

 

1) [+] 메뉴를 클릭한 후, [광고] 메뉴를 클릭하거나, www.facebook.com/adsmanager/manage/ 링크로 이동하여, 광고 관리자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메뉴를 누르면, 캠페인의 목표를 정의하는 단계가 나타납니다. 왼쪽 메뉴를 클릭하여, [광고 관리자] 메뉴를 한번 더 클릭해 줍니다.

 

 


 

 

3) 아래 이미지와 같은 방식으로 화면이 나타나면 광고 관리자 홈 화면까지 도달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홈 화면에서 초록색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은 만들어둔 광고 캠페인이 없다 보니, “검색된 결과가 없습니다.”라고 나오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나중에 광고를 만들게 되면, 우리가 만든 광고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영역이 광고 관리자 홈 화면입니다.

 

해당 단계 까지만 오면, 우리는 성공적으로 광고 관리자에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장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만드는 연습부터 해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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