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Broadcast

2020 IPTV 상반기 시장 동향 보고서

나스미디어

2020.08.27 10:00 조회수 422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20 IPTV 상반기 시장 동향 보고서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나만의 큐레이션함 '북마크'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PART A. 유료방송 및 IPTV 시장 동향
1. 상반기 유료방송 시장 현황
유료방송 시장 M&A 가속화
- 20년 4월,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출범하며 IPTV의 케이블 SO 흡수 본격화
20년 6월, 잠정 일몰 상태였던 '유료방송 합산규제'의 공식 폐지로 하반기 IPTV-케이블 SO간 M&A 가속화 전망
유료방송 시장 매출 현황
- IPTV, 방송사업자 중 가장 높은 성장세 기록하며 저년도 지상파 매출 역전
20년 1분기 IPTV 3사 매출, 1조 3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
2. 상반기 IPTV 시장 동향
코로나19 영향 IPTV 신규 서비스
- 코로나19 확대에 따른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외부 활동 제약
- IPTV 3사, 다양한 분야의 홈 서비스 출시하며 사회적 활동 대체 서비스 제공
극장 대신 TV, 영화 유통채널 변화
- 극장 관객수 급감 및 연이은 신작 개봉 연기로 IPTV를 통한 영화 시청 주목
- 극장-VOD 동시 개봉, VOD 선 출시 후 극장 상영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화 유통 방식 등장
3. IPTV 이용 행태
IPTV VOD 이용 행태
-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가정 내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IPTV VOD 이용 증가
- 재택근무 및 개학 연기 영향으로 19년 상반기 대비 주중 낮 시간대 VOD 이용 증가
드라마는 JTBC, 예능은 트로트 강세
- JTBC, 연이어 히트작 배출하며 드라마 명가로 자리 매김
- 방송가에 트로트 열풍을 몰고 온 프로그램들, VOD 다시보기에서도 두각
애니메이션 인기 & 역주행 VOD 주목
- 초중고 개학 연기와 어린이집 휴원으로 관련 타겟 콘텐츠 이용 증가
- <기생충>, <감기>, <컨테이젼>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영화 VOD가 차트 역주행
IPTV 실시간 채널 이용 행태
- 코로나 영향으로 실내 활동이 증가하며 VOD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 역시 시청 활발
- 20,3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전년 대비 시청률 증가 추이 나타남
실시간 보도채널, TV조선 강세
- TV조선 및 보도 채널, 전년 상반기 대비 전 연령층에서 시청 활발

PART B.  IPTV 광고시장 동향
1. 상반기 IPTV 광고 현황
IPTV 광고시장 추이
- 20년 상반기 IPTV 광고 전체 취급고 467억원
- 코로나19 영향으로 3월 취급고 일시 감소하였으나, 4월 취급고 16% 성장하며 상승세 회복
업종별 IPTV 집행 현황
- VOD 광고: <가전>, <식음료>, <금융> 상위 TOP3 업종 차지, 전체 광고비의 58% 점유
- 실시간 광고: <식음료>, <주택/가구>, <금융> 상위 TOP3 업종 차지, 전체 광고비의 48% 점유
2. IPTV 광고 집행 사례
배송배달 업종, 홈족 겨냥 광고 집행 활발
- 상반기 국내 소매시장 내 결제금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 1위 '배달 업종'
- 홈 콘텐츠 소비 주요 채널인 IPTV를 통한 배송배달 업종 광고 집행 활발
Untact 시대 게임 업종, 공격적인 마케팅
- 대표적인 비대면 언택트 서비스 PC모바일 게임 이용 증가
- 상반기 넷마블 <A3>, 넥슨<V4> 등 신규 대작 게임 출시하며 광고 집행 활발
다양한 운영 전략 접목한 단초수 광고
- 방송 매체를 통한 단초수 소재 광고 집행 활발
- IPTV 단초수 광고 상품의 경우, 지역 오디언스 타겟팅 등 다양한 마케팅 운영 전략 접목 가능
홈쇼핑 채널 시청이력 타겟팅
- 홈쇼핑 채널의 시청 이력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 관여도가 높은 타겟에 집중적으로 광고 노출
VOD & 실시간 광고 통합 집행
- VOD 시청자와 실시간 채널 시청자를 모두 커버하는 IPTV 통합 광고
3. 하반기 IPTV 광고 전망
IPTV 시장의 새로운 도약, Addressable TV
- 16년, Addressable TV 기술을 기반으로 가구별 맞춤형 광고가 가능한 IPTV 실시간 방송 광고 출시
- IPTV 3사, 방송채널사업자(PP)들과의 적극 제휴로 연내 Addressable TV 광고 2.0 상용화 박차 

 

 

*출처 : 나스미디어

 

 

 

  • #IPTV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