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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02_당근마켓 마케터가 당신에게 묻습니다

오픈애즈

2020.08.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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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근마켓 마케터가 물었다. 회사는 당신에게 어떤 가치를 주나요?  
2) 니가 왜 거기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가지 성공요소
3) 2020 하반기 디지털 마케팅 모의고사, 나는 몇점?


“우리 회사는 야근을 안 하잖아요? 30일 동안 프로젝트로 퇴근 시간에 
사무실 전경을 찍어서 블로그 올리면 어떨까요?”

점심을 마치고 팀원들과 같이 이야기를 나누며 나왔던 이야기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방식은 간단했습니다. 30일 동안 퇴근 시간에 당근마켓 구성원이 업무하고 있는 사무실을 찍고, 한 달 후 그동안 찍었던 이미지 그리고 당근마켓의 기업문화 등을 적절히 섞어 글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흥미를 일으킬만한 요소 중 하나로 ‘야근’을 생각했고, 그것으로 유도하여 당근마켓의 진정한 기업문화까지 알리고 싶었던 것이죠.

하지만 CO-CEO이 폴에게 이런 답변이 왔습니다.

“미안한데 이거 안 하면 안될까요....?"

당근마켓에서 개발자 채용 중에 생긴 에피소드의 한 부분입니다.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당근하세요?”라고 물어볼 만큼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이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당근마켓을 잘 사용하고 있는 유저 중에 한 명이구요(최근에는 에어프라이어를 당근했답니다당근마켓이 사랑받는 이유는 중거래라는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당근마켓만의 색깔로 사용자에게 메세지를 전달하고, 소통하고, 이용 경험을 전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궁금해졌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전달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회사 분위기는 어떨까? 일하는 환경이나 방식은? 그리고 당근마켓은 구성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있을까?

그래서 가져왔습니다. 당근마켓 마케터 한재원님이 말하는 당근마켓이 나에게는 주는 가치.

1)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온전히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2) 동료로부터 배울 수 있는 환경> 우리와 같이 일하는 사람이 우리보다 뛰어난 사람인가
3) 업무의 자율성> 해보고 싶은 것이 있으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
4) 새로움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사소한 것에서부터 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까지

어쩌면 흔해 보이는 가치들이 당근마켓을 만나 어떤 방식으로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그리고 대표님은 왜 저 프로젝트에 동의하지 않았을까요?! 에피소드 뒷부분도 콘텐츠 본문에서 확인하세요!)

2. 니가 왜 거기서 나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작년 겨울 '곰표패딩'으로 콜라보레이션의 새로운 샛별로 떠오른 곰표가 이번에는 CU, 세븐브로이와 함께 맥주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글쎄 1주 사이에 30만 개가 빛보다 빠르게 완판 되었다고…! 특히 40대 고객 비중이 크게 늘어났는데 맥주에 그려진 대한제분의 백곰 마스코트 ‘표곰’의 얼큰한 표정과옛 곰표 밀가루를 그대로 옮긴 듯한 맥주 디자인이 잊었던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데 한몫한 것 같아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기에는 이만큼 좋은 방법이 없죠. 그런데 말입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좋아하는 것만 더하면 모두 성공할까요? 콜라보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 세 요소가 필요합니다.

>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콜라보는 콜라보가 아니다.
사람들은 이제 웬만한 콜라보레이션에는 별 감흥이 없어요. 그래서 주목하는 것이 ‘의외성’입니다. 예측하기 어려운 신선한 조합이 주는 의외성에서 탄생하는 희소성에 사람들은 열광하며, 특별한 제품을 소장하고 싶어하고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어 합니다.

>미있는 걸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재미있는 걸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까요? 재미있으면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 콜라보레이션에서 더 나아가 사람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할 수 있다면 사람들의 관심을 듬뿍 받을 수 있습니다.

의외성과 재미가 있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기본이 되지 않으면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지기는 커녕 나빠지는 건 시간문제인데요.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위한 마지막 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더불어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성공요소 3가지가 잘 녹여진 콜라보레이션 성공 사례들을 보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  add something more! 
제약사에서 화장품을 만들었다구요?
의약품을 넘어 뷰티, 패션까지 사로잡은
동화약품 부채표 까스활명수
죽떡먹 떡볶이 드셔보신 분?!
MZ세대가 찐으로 반응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3. 디지털 마케팅! 
이것만은 꼭 알고 가(before you go~)

디지털 마케팅 모의고사 어떠셨나요? 
이 정도쯤이야 껌이지~ 하고 쉽게 풀었다면(그리고 다 맞추셨다면) 당신을 디지털 마케팅 고수로 인정합니다! 그분들은 이 글을 지나가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풀면서 조금이라도 흠칫했다면, 보기 중에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디지털 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한 새내기라면 눈 크게 뜨세요 디지털 마케터 고수로 직행하는 참고 자료 나갑니다~(즐겨찾기에 추가하고 공부하자!)

1. 답 번_디지털 광고 시장 플레이어에 대한 이해도
디지털이 접목되고 미디어 활용이 활발해지면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성장하는 만큼 고객들의 요구는 다양해졌고 이를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각각의 역할이 세분화되면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각 플레이어들의 개념을 잡는 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이현채님의 개인 블로그 > [블로그 바로가기]
이현채라는 업계 종사자분이 작성한 자료들이며, 전체적인 시장 흐름과 플레이어들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2. 답 번_인터넷과 웹에 대한 이해
디지털 마케터가 개발자처럼 코드를 다뤄야 할 필요는 없지만 광고 노출 로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HTML과 인터넷 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케터니까 개발 분야는 몰라도 돼? 얼마전에 읽은 책에서 그러더군요 "마케터가 몰라도 되는 건 없다" 애써 외면하고 있었던 코팅, 개발! 이 기회에 시작해봅시다! 미리 겁먹지 말라고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사이트를 준비했어요.

생활코딩 >[바로가기]
유튜브에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어느 것부터 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WEB1에서 HTML&Internet 강의를 먼저 들어보세요! 디지털 마케팅 업계 종사자라면 꼭! 두 번 보세요!

TCP School> [바로가기]
HTML부터 JAVA, C언어까지 개념 설명이 쉽게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개념 정리가 필요하신 분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3. 답 번_디지털 마케팅 기본 용어 이해
디지털 광고시장도 알았고 기본적인 개발도 익혔지만 디지털 광고에서 쓰이는 기본 용어를 모른다면 회의 시간에 한마디도 못하고 눈만 데굴데굴 굴리다 끝날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사용하는 기본 용어를 파악해보고 회의 때 있어보이게 말해보자구요.

아이보스 신용성 대표 블로그 > [바로가기]
오래된 자료이기는 하지만 디지털 광고시장 기본 용어부터 각 지표들이 의미하는 것과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잠깐! 여기까지 오니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학구열이 불타오른다구요? 디지털 광고 상품도 궁금하고 어트리뷰션 툴을 통한 성과측정도 궁금하다구요? 그럴 줄 알고 준비했죠~ 디지털 마케터 기초지식 2탄! 디지털 마케터 초고수가 되는 특급열차 지금 출발합니다~
++ add something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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