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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Top 5

레뷰

2020.09.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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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핵심 키워드인 ‘인플루언서’.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대중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국내 마케팅 시장 규모는 2조 원에 육박하며, 다양한 플레이어들의 시장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최근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를 시작해 콘텐츠 검색에서 인물 검색으로 패러다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의 글로벌 업체가 점유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려는 것이지요.

 

또한 카페24와 같이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시간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지수를 분석해 제공하는 업체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2020년 가장 뜨겁게 주목받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트렌드 키워드 Top5 지금부터 레뷰가 알려드릴게요.

 

 

① 빅 데이터 (Big Data)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모으고 분류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2020년 2월,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를 오픈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포털 이용자가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에 가장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상단에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

 

 

포털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마케터들에게도 그들과 제휴하기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쉽게 찾도록 한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를 하나 하나 검색해 일일이 연락하고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굉장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술 기반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은 IT기술을 기반으로 빅 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최적의 인플루언서를 찾아줍니다. 인플루언서의 회원 정보나 콘텐츠, 관심사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자동 매칭해 주는 것이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 있는 기업이라면 2020년에는 인플루언서 플랫폼을 통해 보다 스마트하게 일해보는 건 어떨지요?

 

 

 

 

레뷰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그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해드리는 빅 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레뷰가 보유하고 있는 57만 명의 회원 데이터는 분석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태그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브랜드의 특성과 마케팅에 목적에 따라 맞춤형 인플루언서를 추천하고, 전담 컨설턴트의 1:1 상담 및 관리 서비스와 실시간 확인 가능한 결과 보고 서비스를 제공해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끊임없이 보물이 솟아나는 화수분처럼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는 신개념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레뷰를 강력 추천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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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브랜드 핏 (Brand fit)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에 따라 크게 4가지 집단으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수백만의 팔로워를 보유하면 ‘메가’, 수십만은 ‘매크로’, 10만 이하에서 1만까지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마이크로’라고 구분하고 1만 이하 규모는 ‘나노’로 분류합니다. 

 

마이크로와  나노 인플루언서는 본인의 관심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는데요. 팬들과 보다 밀접하게,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브랜드와 '핏'이 맞는 마이크로나 나노 인플루언서와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브랜드 접점에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요가복 브랜드인 룰루레몬을 살펴보겠습니다.

 


 

룰루레몬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커뮤니티 클래스'라 불리는 무료 강좌가 있습니다. 제품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강좌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요가뿐만 아니라 필라테스, 푸드테라피 등 강좌 종류도 다양합니다. 강좌는 대부분 매장에서 진행되는데, 매장 인근의 유명 요가 강사, 필라테스 강사, 퍼스널 트레이너 등의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 '앰배서더'가 되어 커뮤니티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유명 연예인이 아닌 전문가를 활용해 고객 밀착형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탄탄한 브랜드 매니아 층을 구축하는데 성공하며 빠른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룰루레몬의 케이스처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의존하기 보다는 브랜드 핏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브랜드를 알리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③ 버츄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실제 인플루언서 대신, 가상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버츄얼 인플루언서들은 스캔들과 같이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위기 요소도 없으며 장소, 시간의 제약을 초월하기 때문에 브랜드 홍보에 적합한 수단이 됩니다. 무엇보다 젊고 재미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소비자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립니다.

 

 


 

KFC 창업주의 공식 인스타그램

 

 

대표적인 사례로 KFC를 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실존 인물처럼 보이는 위 이미지 속 KFC 창업주는 사실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이미지 모델입니다. KFC는 이런 버츄얼 인플루언서를 통해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며 기업을 홍보합니다. 그 외에도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이미지 모델인 Lil Miquela가 패션 브랜드 외에 삼성전자, 넷플릭스 등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을 진행한 케이스들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Instagram 'lilmiquela'

 

 

신선하고 창의적인 콘텐츠에 대한 갈증과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만들어낸 크리에이티브의 결정체. 2020년에는 어떤 가상의 캐릭터가 등장해 놀라움을 선사할지 반짝이는 그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④ 인플루언서 커머스(Influencer Commerce)


 


 

소비자는 점점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물건 하나를 살 때에도 여러 후기를 확인합니다. 때로 소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사용하거나 추천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때 작용하는 것이 소비자와 인플루언서 사이의 신뢰도입니다.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인플루언서들은 팬들과 높은 신뢰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팬들을 주 소비자로 확보한 인플루언서들은 타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마켓’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확장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직접 팬들에게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커머스 모델을 인플루언서 커머스라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포함한 C2C(개인 간 개인) 시장은 연간 약 20조 원의 가치를 가진 것으로 파악되며 향후에도 각광 받는 산업이 될 전망입니다. 최근 급부상한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이런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사업 방식으로 삼은 모델입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앱 '에이블리'

 

 

여타의 여성복 커머스 플랫폼과는 달리, 에이블리는 1인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주목했습니다. 에이블리 플랫폼 안에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추천하는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팬들은 자플랫폼 안에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13만 명의 팬을 보유한 인플루언서의 '크림치즈마켓'은 에이블리를 통해 입점 7개월 만에 매출 4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판매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외에도 사입과 배송 등의 과정을 대행하고 수수료를 얻는 서비스를 출시해 수익 구조화 했습니다.

 

이러한 성장력으로 미루어 보아, 2020년에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자체가 성장할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유관 사업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레뷰샵'

 

 

레뷰의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인 ‘레뷰샵’에서도 다양한 판매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레뷰샵’에서 인플루언서들은 광고주의 상품을 판매하고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레뷰샵을 통한 판매로 기업은 매출 실적을 높일 수 있고, 인플루언서는 판매 시 적립금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판매를 도모할 수 있는 레뷰샵을 아래에서 바로 방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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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숏 비디오 (Short Video)




10대, 20대만 보던 유튜브. 이제는 버스 안에서 영상을 보는 중장년층을 만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에 이어, 2020년에는 짧은 길이의 숏 비디오가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틱톡(TikTok)의 숏 비디오는 모두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된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또한 숏 비디오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anysongchallenge #아무노래챌린지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지코의 신곡, '아무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동영상을 올리는 유행처럼 SNS상에 퍼졌습니다. 특히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는 '아무노래' 댄스 챌린지 영상이 130만 건 이상 업로드 되었습니다. 숏 비디오 플랫폼 '틱톡'에서 챌린지가 대성공을 거두며 자연스럽게 음원의 차트 순위도 상승했습니다.

 

콘텐츠를 숏 비디오 포맷에 녹여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틱톡'과 같은 숏 비디오 플랫폼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 또한 향후 중요한 과제로 보여집니다. 트렌디한 포맷과 플랫폼을 통해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뷰 역시도 틱톡 체험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틱톡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맛집과 상품을 소개하는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성사시킨 레뷰는 틱톡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타날 새로운 SNS 트렌드 또한 발빠르게 대응해 새로운 모습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레뷰가 전해드리는 2020년의 마케팅 트렌드 5가지. 모두 잘 살펴보셨나요? 

2020년, 브랜드 핏이 맞는 인플루언서와 진행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레뷰에게 연락 주세요!

인플루언서에게는 성장의 기회가 되고, 광고주에게는 더 나은 내일의 발판이 되는 레뷰가 함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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