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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9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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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카카오, OTT 플랫폼 ‘카카오TV’ 출시 … 동영상 콘텐츠 사업 본격화

네이버, 하반기도 커머스 집중 …쇼핑라이브 및 장보기 서비스 강화

글로벌 시장 속 K-웹툰의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네이버·카카오

  

Market Issue

인플루언서 광고, 9월 1일부터 광고 표시 의무화…이전 게시물에도 적용 필수

비대면 선물하기 시장 확대, 모바일 선물하기 기능 도입하는 커머스 플랫폼 증가

유통 업계 ‘배달 전쟁’ 심화,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및 비대면 거래 일상화 영향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스포츠·연예 매체 ‘전재료’ 대신 ‘광고수익’ 배분”

        : 11월부터 일반 언론사 외에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에도 뉴스 공급 대가로 전재료 대신 광고 수익을 배분하도록 변경 에정

네이버, '내돈내산' 영수증 리뷰 출시 10개월 만에 1억 건 돌파

        : 업체 방문을 인증하고 진성 리뷰를 작성하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가 빠르게 성장 중, 일평균 영수증 제출 수는 65만장, 일 평균 리뷰 작성수는 40만건

‘언택트 빅2’ 네이버‧카카오, B2B시장에서 기술경쟁한다

        :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용 서비스 운영, 카카오는 자체 클라우드 솔루션과 올 하반기 출시할 기업용 종합업무플랫폼으로 시장 진입

카카오페이지, 영화·드라마 제작사 '크로스픽쳐스' 인수

        : 인도, 일본, 중국, 미국을 주 무대로 영화와 드라마를 만들어온 제작사 '크로스픽쳐스' 인수, 글로벌 제작 노하우를 활용해 글로벌향 ‘슈퍼 IP’ 제작 목표 


구글 페이스북

구글, ‘니어바이 셰어’ 발표··· 안드로이드용 근거리 파일 전송 기능

        : 애플의 ‘에어드롭(AirDrop)’ 같은 스마트폰 근거리 파일 전송 기능으로, 근처에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끼리 데이터 간편 전송 가능

페이스북, 15초 동영상 서비스 '릴스' 출시…틱톡 대체할까

        : 인스타그램에서 미국 등 50여개 나라에서 숏폼 영상 플랫폼 ‘릴스(Reels)’출시, 틱톡이 미국 정부의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 대체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

'페이스북 파이낸셜' 출범...전자결제 사업 본격화

        : 페이스북 페이를 포함해 페이스북이 추진하는 모든 결제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며, 페이스북 자사 모든 앱들에 결제 기능을 적용한다는 목표

 

방송/동영상

지상파-CJ-JTBC, 별도 제공해온 'IPTV 월정액 VOD' 단일화 진행

        : 넷플릭스 영향력 확대로 국내 VOD 시장 잠식이 우려됨에 따라, 방송 5사가 VOD 단일화에 합의, IPTV 방송 콘텐츠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통합 월정액 상품’ 출시 추진

디즈니 OTT ‘디즈니플러스’, 구독자 6천만 돌파

        : 2분기 실적과 함께 디즈니플러스 구독자가 6천 5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 인도 시장 진출과 미국 내 버라이즌 프로모션의 시너지 효과로 해석 

"보고싶은 배우·장면만 골라보자"…KT, 이용행태에 맞춘 '시즌' 앱 개편 

        : 주 이용 고객인 2030세대 여성의 이용 행태를 고려해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골라서 볼 수 있는 개인화 맞춤형 기능 추가



매체소식

네이버·카카오·네이트 모두 스포츠뉴스 댓글 잠정 중단

        : 연예 뉴스에 이어 국내 3대 포털에서 스포츠 뉴스 댓글 서비스도 당분간 잠정 중단, 악성 댓글 조치 방안 마련 후 재개 예정




MEDIA AD  ISSUE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PC 상품 개편

네이버 롤링보드  Autoplay 스킨형 상품 출시

YouTube CPM마스트헤드 최저예산 집행 조건 변경

카카오모먼트, 카카오TV 동영상 광고 런칭

페이스북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 Skip 기능 추가

이달의 매체 상품 소식 



 

CASE STUDY –  가전 업종 캠페인 성공 사례 

ISSUE CHECK

코로나19가 가져온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관련 가전제품 판매 활발

온라인을 통해 가전제품 탐색 및 구매하는 소비자 증가 

 

CASE STUDY A - 배너 광고 활용한 신제품 체험단 및 영상 공유 이벤트 참여 유도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6. 26 ~ 20. 08. 05

집행 매체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캐시슬라이드, 애드패커, GDN

캠페인 타깃 : 가전제품 관련 관심사 타깃, 2554MF


Media Strategy

신제품 체험단 및 영상 공유 이벤트 진행 시 핵심 타깃의 액션 확보를 위해 최적화된 매체 선정

네트워크 및 타깃 접점 매체는 물론, 정밀한 오디언스 타깃팅(관심사, 구매의도 등)으로 타깃 확보

제품 특징 및 이벤트 혜택을 소구한 배너 광고 소재와 매체 특성별 가로/세로형태로 다각화해 운영

Results

‘캐시슬라이드’와 ‘애드패커’ 에서 낮은 CPC 단가 기록, 캐시슬라이드에서 가장 높은 CTR 확보 

체험단 이벤트의 경우 소셜 매체, 영상 공유 이벤트의 경우 네이버(롤링보드)에서 참여율 우수

 

CASE STUDY B - 영·유아 부모 타깃 대상 가전 제품 브랜딩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7. 01 ~ 20. 07. 30

집행 매체 : 네이버, 캐시슬라이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네이트

캠페인 타깃 : 3050대 8세미만 자녀를 둔 부모 



Media Strategy

브랜드 및 제품 브랜딩 강화를 위해 주요 매체의 주목도 높은 지면을 활용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경우 날씨 상황에 따라 소재 변경하며 효율 최적화 운영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알림장/임신 관련 앱 설치자 타깃팅으로 타깃 도달 극대화 기대

Results

7월 태풍/장마 이슈로 인해 캠페인 전반적으로 업종 대비 높은 효율 달성

네이버 모바일 메인과 인스타그램의 경우 데모/관심사 등 타깃팅 진행으로 높은 클릭 효율 달성


CASE STUDY C - 가전 제품 프로모션 인지도 강화 및 구매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5. 04 ~ 20. 07. 05

집행 매체 :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트, 다나와, 삼성페이

캠페인 타깃 : 3049MF 및 미용/의류 등 관심사 타깃 


Media Strategy

기획전 프로모션 인지도 강화 및 구매 전환 상승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는 매체/상품으로 구성

다양한 지면에 노출 가능한 포털 매체 및 관심사 타깃팅이 가능한 소셜 매체로 핵심 타깃 도달 기대

구매 잠재 고객의 접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삼성페이와 다나와 메인 상품 운영

Results

캠페인 전반적으로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 효율 확보

인스타그램의 경우, 자연스러운 슬라이드형 소재 활용 및 관심사 타깃팅으로 가장 높은 CTR 달성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블랙야크 제공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BAC’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에서 제공하며 산행 관련 정보 및 아웃도어 활동을 공유하는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이벤트 소재를 활용해 메인 피드 영역에 네이티브형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젊은 유저층에게 높은 관심 유도 

 

매체력 : 회원수 16만명, 다운로드수 45만명

주 이용자 : 2040대 39%1)

노출 디바이스 : Mobile

판매 방식 : 구좌제

참고사항 : 집행 업종 제한 없음(경쟁사 집행 불가)



글로벌 아웃도어 앱 ‘램블러’

•등산, 아웃도어 활동 계획 수립 및 기록이 가능하며 유저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한 글로벌 아웃도어 앱 

•배너 상품 패키지 진행시 PC, Mobile 통합 노출이 가능하며, 집행 기간 내 최대 2구좌 롤링으로 주목도 높은 광고 집행이 가능 

 

매체력 : 가입자수 65만명

주 이용자 : 4050대 남성

노출 디바이스 : PC, Mobile

판매 방식 : 구좌제

참고사항 : 소재 제작 요청 가능 (제작비 별도)

 

 

*출처 : 나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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