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구글쇼핑광고 막혔다면 이렇게 준비 하세요!

주식회사 바름

2020.10.08 10:45
  • 421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1

지난 달 구글에서 구글쇼핑을 모든 업체에 무료로 개방한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을 시작으로 점차 글로벌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인데요. 국내 검색엔진인 네이버의 네이버쇼핑처럼 구글 또한 검색엔진 기능과 더불어 온라인쇼핑 시장까지 그 기능을 더 확대 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구글의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기에 크게 염두에 두지 않는 쇼핑몰이 많으나 구글에서 검색을 몇번 해보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에서는 이미 구글 쇼핑에 상품을 업로드하여 자사의 제품을 노출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구글쇼핑, 구글광고의 쇼핑캠페인을 활용해보지 못했다면 지금바로 준비를 시작해 보는게 어떨까요?

 

구글쇼핑 어떤거죠?

구글 쇼핑은 구글에서 제품 검색환경을 별도로 구성해둔 것으로 검색(전체), 이미지, 지도, 뉴스 등의 탭에서 쇼핑 탭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구글쇼핑에서는 등록된 제품의 썸네일, 제품명, 가격, 배송, 설명정보, 업체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쇼핑광고는?

쇼핑광고는 구글쇼핑에 등록된 제품처럼 제품이미지(썸네일), 가격, 판매자정보(업체정보) 등의 제품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광고로 구글쇼핑과 같이 구글 판매자센터에서 승인된 제품 정보를 토대로 광고를 집행하여 검색화면의 쇼핑광고 화면에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판매자센터와 연동된 구글광고 계정에서 쇼핑광고 캠페인을 만들어 자사의 제품을 사용자의 검색화면에서 노출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판매자센터를 활용하자!


 


 

구글쇼핑광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판매자센터와의 연동이 필수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쇼핑태그와 같이 상품 정보 피드를 업로드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쇼핑광고 캠페인 운영을 위해서는 구글 쇼핑 상품 피드가 꼭 있어야 하니 구글판매자센터에 대해서는 꼭 알아야 합니다. 

 

내 쇼핑몰은 쇼핑광고가 될까요?

구글쇼핑광고-판매자센터를 설정하기 전에 내 사이트가 진행이 가능한지 알아봐야 합니다. 세부적인 쇼핑정책, 웹사이트 정책, 광고정책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상품 랜딩 페이지

상품 랜딩페이지 즉,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는 구매하기, 장바구니 등과 같이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액션 버튼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2. 결제

결제 전까지 본인 인증 프로세스가 없어야 합니다. SMS인증, 주민등록번호 인증, ARS 인증이 만약 결제 전에 존재한다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3. 웹사이트 안전성

결제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랜딩페이지에서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되는 모든 페이지는 https형식으로 구현되어야 합니다.

 

4. 상품가격

회원, 비회원 구분없이 쇼핑광고에 노출되는 가격과 상품 상세페이지의 상품 가격이 동일해야 합니다.

 

이렇게 4가지가 대표적인 자격 요건으로 이 4가지가 모두 적용되고 지켜지는 웹사이트라면 이제 구글판매자센터를 만들어 구글 쇼핑광고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구글판매자센터 계정 생성과 웹사이트 소유권 확인

https://merchants.google.com/

 

구글판매자센터에서 계정을 생성할때 구글광고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생성하시면 좋습니다. 추후에 구글광고와 연동시 추가적인 절차를 없앨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을 하신 후 첫번째로 웹사이트 소유권을 인증받아야합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구글써치콘솔에서 웹사이트 소유권 인증을 해보셨다면 동일한 방식입니다.

  

 

인증방법은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방법, 구글태그관리자를 활용하는 방법, 서버에 직접 액세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태그관리자를 이용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서버에 액세스하고자 한다면 인증가능한 html파일을 다운받아 업로드하거나 html태그에 인증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업체정보와 브랜드에서 빈칸 정보를 입력하면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입력은 완성됩니다. 

 

구글광고 계정과 연동하기

비즈니스 정보를 완성하였다면 구글판매자센터 계정과 구글광고 계정을 연동해줍니다. 설정 - 연결된계정으로 접속하여 GOOGLE ADS 에서 확인되는 구글광고 계정과 연결하면 됩니다. 구글광고 계정과 판매자센터 계정이 동일하다면 구글광고 계정을 찾기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피드 업로드하기

이렇게 구글광고와 판매자센터를 연동하여 진행 준비를 완료되었으며, 상품 피드 업로드를 통해 최종 검토 승인을 받으면 됩니다. 구글 판매자센터에 상품 피드를 올리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이중 자사 환경에 알맞은 업로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1) 파일 업로드방식

.txt, .xml방식의 파일을 직접 업로드 합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템플릿을 이용해 상품을 직접 입력합니다. 

 

(3) API 연동

Shopping Content API 개발을 통해 쇼핑몰 데이터베이스에서 판매자센터로 상품 정보를 바로 송출하도록 합니다.

 

상품의 갯수가 많지 않다면 (2)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상품 정보를 업로드하는 방식이 가장 적절합니다.

 

상품피드 업로드

구글스프레드 시트 템플릿을 이용하여 올리는 경우, 구글 쇼핑광고에서 필요로하는 정보 입력이 정확하여야 합니다. ID, Title, Description, Link 등의 필드 입력 정보는 필수이며, 추천필드는 작성하지 않도록 무방합니다. 

 

 


 

 

진단하기 

상품 진단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업로드된 상품 정보가 정상적으로 반영되는지 확인하고 오류사항을 수정하면 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상품 정보를 업로드, 업데이트를 완료하였다면 검토 상태에 들어가며 최종 [활성상품]으로 승인된 제품만 쇼핑광고가 가능합니다. [비승인상품]의 경우 문제사항에서 처음에 언급된 정책상의 오류가 아니라면 피드 정보를 다시 수정하여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쇼핑광고 활용하기

쇼핑광고 캠페인을 만들어 판매자센터에서 승인된 제품을 쇼핑광고로 활용하면 제품별 성과, 검색어별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 현재 집행중인 쇼핑광고 캠페인의 경우 노출 검색어 현황을 토대로 상품정보 및 광고 설정을 수정하여 원하는 검색키워드에 노출하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구글쇼핑광고는 네이버쇼핑, 소셜커머스 광고와 같이 검색기반의 노출 광고입니다. 쇼핑몰마다 성과가 높은 광고 매체, 캠페인이 서로 다르므로 네이버검색광고, 네이버쇼핑, 카카오광고 등의 활용과 함께 구글쇼핑, 구글검색광고도 성과를 확인하여 활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구글쇼핑광고는 현재 다른 광고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비용으로도 원하는 노출 환경과 유입을 유도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지는 광고입니다.

 

  • #구글
  • #구글쇼핑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