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의 생각

2020 인터넷 동영상 시청행태 및 광고 태도 분석_요약본

DMC미디어

2020.10.16 07:00 조회수 628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2020 인터넷 동영상 시청행태 및 광고 태도 분석_요약본

  • 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OTT(Over the top) 플랫폼의 부흥과 함께 더 큰 성장을 맞이한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코로나19라는 큰 위기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존재감을 더 드러내고 있다. 갑작스러운 전염병은 전례 없는 외부 활동의 제한을 불러왔고, 재택 내에서 업무를 소화하고 여가를 보내던 사람들은 오랜 기간 함께한 TV에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전과 다른 점은, TV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들 대다수가 TV가 아닌 PC와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영화관과 콘서트장 등의 문화공간이 문을 닫으면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공급자까지도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으로 몰릴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국내의 경우, 해외 영화제에서 주목을 받았던 영화 '사냥의시간'의 배급사가 국내 영화관 개봉을 포기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 업계에 큰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결국 코로나19는 동영상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


올해 4월에 조사가 진행된 본 보고서 '2020 인터넷 동영상 시청행태 및 광고 태도 분석' 역시도 코로나19와 큰 관련이 있다. 본 보고서에서 나타난 전반적인 인터넷 동영상 시청량의 증가라거나 점차 하락하고 있던 PC 이용률의 회복, 넷플릭스와 같은 구독형 서비스가 인기와 함께 유료 서비스 이용자의 증가 등이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재택 내 활동의 증가가 가져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결과는 전년 대비 이용자의 변화를 전반적인 디지털 세계의 흐름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변수까지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노력했다.


동영상 콘텐츠 및 플랫폼의 대두와 함께 동영상 광고 역시 지속된 주목을 받고 있다. 동영상 콘텐츠 시청량 증가는 결국 동영상 광고 노출 기회의 증가로 이어지며, 나아가 온라인 쇼핑의 증가와 함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할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반면, 반복된 동영상 광고 노출에 지친 소비자가 유튜브 프리미엄과 같은 구독형 서비스로 눈을 돌리기도 했다. 따라서 적절한 도달 범위와 노출 빈도를 설정한 광고 집행 전략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수밖에 없으며, 소비자들의 광고 접촉 태도와 그 이유에 대한 분석 역시 나날이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탐색적으로나마 이러한 분석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갈수록 업무의 어려움을 더해가는 오늘날의 업계 관계자에게 모쪼록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시청
  • #동영상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