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퀴비, 6개월만에 서비스 종료 / 롯데홈쇼핑, 인플루언서와 협업

오픈애즈

2020.10.23 06:00
  • 67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헬로마켓, 중고 직거래 폐지, 100% 비대면으로 전환 

헬로마켓이 회원간의 직거래를 폐지하고 100% 비대면 거래 플랫폼으로 전환합니다. 직거래 중심의 국내 중고시장에서 비대면 거래나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는 헬로마켓이 최초입니다. 헬로마켓은 그동안 중고거래 이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 만나 거래하는 직거래와 택배를 이용한 비대면 거래 모두를 허용해왔습니다. 앞으로는 헬로마켓이 자체 개발한 안전결제 솔루션 '헬로페이'를 통한 비대면 거래만 허용됩니다. 판매자는 비대면 거래로만 상품을 등록할 수 있으며 직거래를 위한 회원간 커뮤니케이션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퀴비, 6개월만에 서비스 종료 

5~10분짜리 유료 숏폼 온라인스트리밍업체 퀴비가 6개월만에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기존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를 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실패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외신은 지난 4월 서비스를 시작한 퀴비가 반년만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보도했으며, 더버지는 이를 인용하며 퀴비가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이용자가 자택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을 시기, 모바일로 볼 수 있는 OTT서비스를 한 점, 유튜브나 틱톡 등 기존 무료플랫폼 업체들과 경쟁에서 이기지 못한 점을 원인으로 짚었습니다. 이 밖에도 콘텐츠에 과도하게 저작권을 부여해 소비자가 활발하게 영상을 퍼뜨릴 수 있는 공유 기능이 없었다는 점이 퀴비의 가장 큰 약점으로 꼽혔습니다. 

 

#롯데홈쇼핑, 인플루언서와 협업 

롯데홈쇼핑이 TV홈쇼핑을 넘어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을 꾀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파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TV 홈쇼핑의 마케팅 방식을 탈피하는 전략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NS 채널을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와 협업 및 미디어 커머스 영역 확대, 최상위 유료 멤버십 엘클럽 업계 최초 런칭 등으로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롯데홈쇼핑은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국민에게 희망을 전달하고자 초대형 행사인 '대한민국 광클절'을 진행 중입니다. 행사 붐업을 위해 희망과 힐링의 아이콘인 박세리를 모델로 선정하여 홍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영상은 노출 이틀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을 돌파해 롯데홈쇼핑의 콘텐츠 마케팅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헬로마켓
  • #퀴비
  • #롯데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