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하는 천대리의 매거진

왜 사람들은 틱톡을 할까?

마케팅하는 천대리

2020.10.23 10:45
  • 302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4
  • 6

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 있는 앱 '틱톡'

중국에서 시작한 앱이지만 한국에서도 미국에서도 그 성장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전 세계 이용자 수 10억 명을 가뿐히 뛰어넘고, 2020년 세계에서 가장 다운로드가 많이 된 앱이 되었습니다. 기업가치는 84조 원에 이르며 영상 플랫폼에서의 유튜브의 다음 타자로 불리어지고 있기도 한데요, 요새는 Z세대뿐 아니라 셀럽들을 중심으로 연령대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인 앱이 된 틱톡, 과연 어떤 요소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틱톡을 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철저하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앱 다운로드 수 순위]

 

 

 

1) 낮은 진입 장벽

 

'나도 유튜브나 할까'라는 말.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기도, 스스로 생각해보기도 했을 텐데요. 체감상 실행하신 분들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유튜브를 하려면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어떤 카테고리로 채널을 운영할 것인지, 컨셉과 타겟은 누구인지 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 그리고 편집기술도 있어야 합니다. 이런저런 생각들만 하다가 나중에 정해지면 하자!로 귀결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틱톡은 유튜브에 비해 진입장벽이 현저히 낮습니다.

굳이 내 계정을 특정 카테고리화 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촬영과 편집도 큰 기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 있다면 가능합니다. 또 찍는 영상이 1분 내외의 영상이므로 분량에 대한 부담도 없고요.

 

인스턴트식 콘텐츠 소비에 익숙한 Z세대들은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만족감을 얻고 싶어 하는데요, 틱톡은 이러한 Z세대들의 니즈에 딱 들어맞는 매체인 것입니다. 

 

이렇게 틱톡의 낮은 진입장벽은 '나도 해볼까'를 바로 실현시켜 주고 있습니다.

 

 

2) 콘텐츠 고민은 NO

 

영상 채널을 운영하려면 무언가 새로운 것, 자극적인 것이 있어야 할 것만 같습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반응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틱톡은 내가 고민해서 콘텐츠를 만들어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음악에 맞춘 각종 동작, 그리고 밈, 챌린지들이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해야 할 일은 그저 그 콘텐츠들을 내 스타일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지코의 '아무 노래 챌린지', 최근 키디비 노래 'WAP'을 활용한 'WAP 춤 추기 챌린지' 등이 그 예입니다.

 

Z세대들은 창작에 대한 고민 없이 콘텐츠를 통해 나를 보여 줄 수 있고 유행하는 콘텐츠를 소비하며 대세 감에 들 수 있습니다.

 

또 틱톡의 좋은 점은 각종 음원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데에 있습니다.

영상을 만들다 보면 문제가 되는 것들 중의 하나가 '저작권'인데 틱톡에서는 다양한 음원들을 틱톡 비디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제공하고 있어 영상 제작에 더욱 용이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음악을 썼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 나 또한 그 음악을 바로 써볼 수도 있습니다. 귀찮음을 싫어하는 Z세대들에게 참 좋은 UX인 것 같습니다.

 

 


 

 

3)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괜찮아

 

'알고리즘'의 선택, 틱톡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피드처럼 틱톡에는 추천이 있는데요, 사용자가 시청한 영상을 기반으로 관심을 가질만한 영상들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이 추천에 뜨는 영상이 꼭 인플루언서의 영상이거나, 인기가 많은 영상은 아니었습니다.

추천에 뜨는 영상 중에는 하트나 댓글이 5개 미만인 영상도 많았습니다.

 

곧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내 콘텐츠도 유명해질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죠. 또 틱톡의 영상들은 다른 SNS 채널인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틱톡의 챌린지에 참여만 해도, 챌린지 영상 모음 속에 내 콘텐츠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나 다른 SNS에 비해 창작자가 주목받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될 수 있죠.

인플루언서를 꿈꾸지만 이루기 힘들었던 크리에이터들에게 틱톡은 희망적인 매체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틱톡의 인기 요인을 알아보았는데요, 곧 틱톡에서 커머스 관련 사업도 진행한다고 하니 그 영향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틱톡의 성장 그래프가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가 되네요!

 

 

*틱톡 인기 요인 요약

1. 낮은 진입장벽

2. 따라 하면 생기는 나만의 콘텐츠들

3. 기존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유명해질 수 있음

  • #틱톡
  • #유튜브
  • #Z세대
  •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