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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9 시몬스는 어떻게 2030세대를 끌어들였을까?

오픈애즈

2020.11.20 10:57 조회수 632

Vol.9 시몬스는 어떻게 2030세대를 끌어들였을까?

Today add something
➕ <한 입 something> Hi! korea! i'm amazon:)
➕ 침대 없는 침대 광고 시몬스 광고에 침대가 없는 이유
➕ 맞춤형 광고 제한 속에서 마케터가 준비해야 하는 것들
➕ 언택트 시대가 가져온 3가지 핵심 변화 요소
 <Add Something More>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
🔈크롬 브라우저에서 URL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메일 하단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한 입 something 
아마존, 11번가 손잡고 한국 상륙!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한국에 상륙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을 마중하기위해 SK 자회사인 11번가가 나와있었네요! 앞으로 11번가를 통해 아마존의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은 11번가의 지분을 순차적으로 인수하는 방식으로 최대 30%까지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아마존은 한국 진출과 관련하여 SK는 11번가를 글로벌 유통 허브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에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직구를 통해 아마존을 이용하고 있어 11번가와 아마존이 손을 잡으면 국내 인터넷 쇼핑 업계 판도를 바꿀 수도 있지 않겠냐는 전망과 아마존이 가져올 파급력을 예상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평가로 갈리고 있어요.(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긴 하니까요)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기대되는 조합이네요!

1. 침대 없는 침대 광고🛏
시몬스 광고에 침대가 없는 이유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시몬스~
광고를 통해 한 번쯤은 만나본 침대 브랜드 시몬스의 슬로건이죠. 새하얀 침대 위에서 아이들이 방방 뛰어도 흔들림 없는 매트리스를 보여줬던 광고가 어렴풋이 기억나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런데 최근 시몬스 광고가 조금 이상해(?) 졌습니다. 광고를 아무리 살펴봐도… 침대가 없어요?!  침대 광고에 침대가 없다니….?! 참 당황스러운 광고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침대 실종 사건(?)은 광고에서만 그런게 아니었어요. 때는 2018년, 시몬스가 이천에 있던 시몬스 공장을 활용하여 대형 매장이 아닌 ‘복합 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를 오픈하고 2020년에는 2030 세대의 핫플레이스 성수동에 “침대 없는" 시몬스의 팝업스토어 시몬스 하드웨어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침대가 없어서 일까요? 2030세대를 중심으로 반응이 아주 뜨거웠어요.

시몬스는 왜 침대를 없앴을까요? 브랜드 인지를 통해 광고 비용으로 몇 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까지 투입하지만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비율은 미비합니다. 그래서 시몬스는 핵심 타겟에 집중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는 성수동 팝업스토어의 성공으로 나타났구요. 과연 시몬스의 통합 IMC 전략은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들였을까요?

  1. 성수동에 맞는 소셜라이징 전략
  2. 인스타그래머블에 충실한 팝업스토어 디자인
  3. 제품 직접 홍보는 NO! 브랜드의 본질을 전달

앞서 말한 것처럼 광고에 고비용을 투입했음에도 소비자가 전혀 인지를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성공사례를 찾고 분석해야 합니다. 시몬스의 IMC 사례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 브랜드에도 적용시켜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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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  ios 14부터 사용자가 앱 트래킹을 거절할 수 있어!
페이스북/구글 : ??????!?!?

지난 6월, 애플이 공개한 ios14 운영체제 베타버전에 충격적인 정책이 포함되어 디지털 광고 업계 및 주요 기업들이 술렁이고 있어요. 애플이 모바일 앱의 사용자 활동 추적에 대한 사전 동의 방식을 변경한다고 밝혔기 때문이에요.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직접 앱 트래킹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에요.

애플은 이용자를 식별하고 마케팅 타겟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IDFA(identity for advertisers)라는 광고 식별자를 운영하고있어요.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는 IDFA를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고, 그 결과에 따라 타케팅 광고를 사용자에게 노출하는데요. ios14부터는 IDFA를 비활성화하고 앱에서 트래킹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권한을 요청하여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즉 동의를 받은 사용자만 앱 트래킹을 할 수 있고 사용자의 동의 없이는 어떤 정보도 얻을 수 없게 된 거죠.(애플은 업계 반발을 의식해 9월에 배포 예정이었던 일정을 내년 초로 변경했어요)

애플의 이러한 결정은 디지털 광고 업계와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대형 플랫폼에게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 업계는 전체 유저 중 앱 트래킹 동의를 활성화시키는 유저가 전체 아이폰 유저의 10% 미만에 불과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거든요. 

이렇게 개인 정보 보호 강화 움직임은 애플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진행형인데요. 마케팅 타겟 정보로 활용되던 제3자 쿠키에 대한 웹 브라우저들의 차단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리타게팅, 오디언스 타게팅에 큰 타격을 입게됩니다.

이로 인해 이들을 주요 마케팅 채널로 삼던 디지털 광고 업계에도 비즈니스, 광고 방식,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변화 속에서 과연 우리 마케터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당장 직면한 어려움을 분석해보고 이를 헤쳐나가기 위한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3. 언택트 시대가 가져온
3가지 핵심 변화요소

코로나로 재택근무 시행한 회사들이 많이 있죠. 저도 한동안 재택근무를 했었는데요. 1시간 30분이나 걸리던 출근이 단 5분 만에 끝나고 깔끔히 정리된 책상이 아니라 이불이 널브러진 침대 옆에서 업무를 했었죠. 일단 불필요한 활동(대표적인 예로 출퇴근)을 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편하고 좋다가도 사람들이랑 마주 앉아 수다 떠는 일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가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코로나가 바꿔버린 일상이 ‘잠시 일시적이겠지’라는 생각은 점차 오류가 되어가고 있고, 준비도 없이 받아들였던 변화는 이제 필수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어요. 언택트 혹은 언커넥트라는 용어가 익숙해지고, 재택근무, 리모트 워킹이라는 단어가 그 예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삶에서 그리고 조직 안에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단절이 역설적이게도 우리가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체험하게 해주었고, 관계에 있어 새로운 형식이 필요했으며, 소속감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핵심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변화한 일상이 이제는 평범한 일상이 되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들. 이들을 좀 더 다양한 시각으로 만나보고 어떤 것이 변화했고 또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개인적인 삶과 일에서 찾아볼까요?
➕ Add Something More 

 1. 2020/21 B2B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 2020/2021콘텐츠 마케팅 벤치마크 보고서를 공개합니다. 효과적으로 콘텐츠 마케팅 목표와 실행전략을 수립하는 데 이 보고서가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2. 콘텐츠 성공 공식은 없지만 실패하는 공식은 있다
👉 이렇듯 디지털 세상의 콘텐츠는 제작사 손을 떠나면 자생력을 갖고 자신의 길을 가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삶에 정답이 없듯 콘텐츠가 성공하는데도 정해진 공식이 없습니다.  허나 실패하는 공식은 있습니다.

👉 관심을 불러일으킬 콘텐트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끄는 콘텐트를 정의하기란 그것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어렵습니다.

👉  잠재고객을 최종 고객이 되기까지 움직이는 과정을 리드 너쳐링(nurturing)이라고 부르는데, 이 과정에선 콘텐츠가 큰 역할을 한다. 여기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12가지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  위대한 카피가 유능한 영업사원이 일주일 내내 24시간 뛰는 것같은 효과를 내듯, 콘텐츠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만들어 둔 콘텐츠는 “ 영업을 염두에 두고 전략적으로 만들어졌다면” 퇴근하지 않는 유능한 영업사원을 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올해 오애썸도 이제 세번밖에 남지 않았어요😭
앞으로 남은 한달 동안 더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올해가 가기전 오애썸에서 꼭 보고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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