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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스크립트’의 개념과 용도를 알아야 하는 이유

노아노마드

2020.12.16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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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 Ep 6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스크립트’의 개념과 용도를 알아야 하는 이유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중 하나인 ‘스크립트’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지털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단어들을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모두 다른 단어인 것 같지만, 결론은 모두 똑같은 단어이다!

이번 글에서는 위 4가지 단어를 모두 ‘스크립트’라고 정의하고 글을 적어내려 가려고 한다.

스크립트라는 말에 대해서 생소할 수 있으니 먼저 개념부터 얘기해보자.

 

“스크립트 =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한 명령어”

 

여러분들이 스크립트를 알기 위해선,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F12’ 또는 ‘마우스 우클릭 -> 검사’를 눌러보자.

아래 왼쪽 우리 화면(Client Side)을 보여주기 위해, 개발자(Developer)들이 오른쪽과 같이 작성한 코드를 ‘스크립트’라고 말한다.

 


 

그런데 우리가 코딩을 배우는것도 아닌데 마케팅에서 “스크립트”를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왜일까?

그건 바로 스크립트의 개념과 용도를 알고 있으면 마케터로써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광고성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 설치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1) Data 분석

(2) Data수집을 통한 광고효율 향상

 

1번) Data분석을 하기 위해서 GA, Amplitude와 같은 로그분석 솔루션 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다가 설치한다.

그런데 2번)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어떻게 광고효율이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일까?!

 

그건 바로 광고매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ex. 페이스북 픽셀)를 우리 웹페이지에 설치해 놓으면 홈페이지에 방문한 Data를 수집하고 수집한 Data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광고매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진다.

 

“전체 웹사이트 스크립트 | 이벤트 스크립트”

 

우리 홈페이지 모든 페이지에 전체 웹사이트 스크립트(Base Code)를 ‘잘’ 설치해 놓았다면,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한 유저Data를 모두 수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벤트 스크립트(Event Code)까지 설치해 놓았다면 우리 홈페이지에 어떤 사람들이 들어와서 주로 유의미한 행동(Conversion Or Event Action)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스크립트는 학습하게 된다.

(아래 그림 참조 ↓)

 

 


 

 

이렇게 이벤트 스크립트까지 ‘잘’ 설치해 놓았다면, 스크립트는 머신러닝을 하며 ‘학습량(=Data양)과 학습시간’이 축적됨에 따라 아래와 같이 4가지 이점(Benefit)을 활용할 수 있다.

 

(1) 타겟팅 효율 향상↑

(2) Data수집 후 리타겟팅 광고 가능

(3) 유사타겟 (Look Alike Audience) 만들기 가능

(4) 전환 광고캠페인 사용 가능

 

이렇게 광고를 송출하며 타겟팅이 가능한 아웃바운드 광고매체(ex 페이스북, 구글)에는 애드 스크립트가 존재하며, 애드 스크립트를 얼마만큼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광고성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스크립트 설치는 개발자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일반 마케터들도 기본적인 HTML에 대한 개념과 구글태그매니저를 배운다면 스크립트를 설치하고 발행할 수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스크립트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활용 방법등을 자세히 알고 있는게 중요하다.

이번 기회에 스크립트에 대해 깊게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 #퍼포먼스 마케팅
  • #스크립트
  • #데이터 분석
  • #픽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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