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nd add something

Vol.13 실무자가 직접 체감하게 될 2021마케팅 트렌드

오픈애즈

2021.01.13 14:29 조회수 636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Vol.13 실무자가 직접 체감하게 될 2021마케팅 트렌드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Today add something🌞
보인다 보인다 트렌드가 보인다! 2021 마케팅 트렌드 5
데린이들 모여라! 알아두면 쓸데있는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
➕ 캐릭터는 언제부터 그렇게 인싸였나? 태어날 때부터?
🔈크롬 브라우저에서 URL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메일 하단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챌린지, 밈(meme), 굿즈 대란, 부캐 열풍, MBTI, 언택트 마케팅 등 2020년을 뒤돌아 보면 마케팅의 한 해였다고 할 만큼 이슈와 화제를 남긴 굵직한 키워드들이 생각나죠.

연말과 연초를 지나면서 2021년을 예측하는 많은 전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마케팅 업계에서 실무자와 고객들이 체감하게 될 핵심 키워드 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알고리즘 온리
“이 영상을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은 없다”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다” 
유튜브를 보다 보면 종종 저런 종류의 댓글을 발견할 때가 있어요. 사용자의 취향을 절묘하게 알아맞힌 유튜브 알고리즘 덕분에 떡상하는 영상들에 달린 댓글들이죠. 과거에는 서비스의 특장점을 통해 브랜드를 판단했다면 지금은 나의 취향과 얼마큼 잘 맞는지가 곧 서비스를 평가하는 척도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면 브랜드 메세지보다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개인화 마케팅이 더 중요해지며 더 나아가 사용자 목소리 자체가 서비스화 되어가지 않을까요?

2️⃣ 표준이 사라진 시대
이 시대 소비자는 질서 속에서 소비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소비 질서와 스타일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진 대중은 표준이나 대세 같은 개념을 허물고 스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었죠. 무신사와 지그재그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브랜드에서 자기 취향을 골라내고, 뷰티 트렌드 또한 더 이상 대기업 화장품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마케팅에서도 무엇이 일방적으로 맞거나 틀릴 수 없는, 스탠다드가 사라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제는 우리 생활에 친숙해진 인공지능, 모든 것의 개인화, 더욱 복잡해진 대중의 심리 등 2021년 마케팅 트렌드 5가지 중 나머지 3가지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은 왼쪽과 오른쪽 2개의 데이터 중 어떤 내용이 좀 더 눈에 잘 들어오시나요? (오른쪽이요!!!) 왼쪽은 로우데이터를 그냥 나열한 형태라면 오른쪽은 로우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좀 더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시각화하면 데이터 분석이 용이해지고,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 있어서 더 수월해져 업무 능률이 크게 오를 수 있어요. 

점점 데이터 시각화가 중요해지고 필수가 되어가면서 많은 마케터분들이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툴! 그중에서도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스튜디오'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제 막 데이터 스튜디오를 접하신 분들이나, 실전 활용에 있어 아직 미흡하신 분들을 위한 데이터 스튜디오 꿀팁! 

먼저 구글에서 안내하는 데이터 스튜디오의 공식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화된 차트와 표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가능 
    2.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간단하게 연결 
    3. 획득한 정보 공유에 용이
    4. 팀과 공동으로 보고서 작업 
    5. 기본 제공되는 샘플 보고서를 이용해 신속하게 보고서 작성  
 
데이터 스튜디오는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그래프와 표 등을 활용하여 커스텀 마이징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기본적인 설정이나 스타일 연출은 별도의 설명 없이도 데이터 스튜디오를 몇 번 해보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필터 기능 활용, 데이터 혼합 기능, GA세그먼트 적용 등 리포트 작업 시 필요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최근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은 캐릭터가 있나요? 저는 요즘 ‘잔망루피'에 빠져있는데요. 귀여운 외모에 숨겨져 있는 본심이 드러난 표정을 보고 있자면.... 군침이 싹노도… 어머어머! 저도 모르게 본심이(?) 😆😆😆
여러모로 끊임없이 고통받는 루피 덕분에 요즘 재미있는 짤들을 많이 줍줍하고있습니다. 

이렇듯 요즘 캐릭터를 이용해 인스타툰, 짤 등을 제작해 일상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사실 처음부터 국내 캐릭터 산업이 활발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 캐릭터는 어딘가 촌스럽고 완성도가 떨어지는 이미지가 강했었죠. 그러던 중 2003년  캐릭터 계의 전설적인 존재! 뽀로로 등장! 그 이후 모바일 메신저의 등장으로 카카오톡, 라인 메신저를 통해 다시 한번 캐릭터의 센세이션이 일어나게 됩니다.

캐릭터들이 메신저 이모티콘으로 등장하면서 유저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존재를 알리게 되었고  각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 프렌즈, 라인 프렌즈가 단순히 메신저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인기를 얻게 된 건 아닙니다. 

각 캐릭터들은 각자의 독특한 취향, 가치관 등이 부여되었는데 여기에 중요한 것! 바로 콤플렉스도 부여되었다는 점이에요.(제이지는 향수병을, 곰 같아 보이지만 실은 갈기가 없는 사자 라이언 등) 겉모습과 사뭇 다른 캐릭터성을 부여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공감대와 어딘가 짠한 마음을 불러일으키도록 한 것이죠. 

카카오와 라인 외에도 다양한 기업에서도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고 그를 활용한 마케팅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 성공을 이룬 핫하디 핫한 몇몇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캐릭터 개발, 마케팅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요즘! 여전히 식을 줄 모르는 인기 캐릭터들을 함께 만나보실래요?
2021 년 첫 오애썸으로 인사드립니다!
2021년은 또 어떤 마케팅 이슈들과 트렌드가 쏟아질까요?
오애썸이 누구보다 발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이야기가 있다면 오애썸에게 알려주세요!😘
🔈공지사항🔈 
크롬에서 메일 내 버튼을 클릭했을 때 URL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 아래 두 가지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1. 브라우저 쿠키/캐시를 삭제 해주세요.
2. 애드블락이 설치되어 있다면 OFF 해주세요.
➕ 지인에게 오애썸 추천하기!  👉 http://bit.ly/3s8LGY6
➕지난 뉴스레터는 여기서 볼 수 있어요  👉 https://bit.ly/3lYqjpp
➕오픈애즈에 더 다양한 마케팅 정보가 있어요 👉https://bit.ly/37ViH29
오픈애즈
openads@openads.co.kr
대왕판교로 645번길 NHN 1800-2198  

  • #오애썸
  • #뉴스레터
  • #오픈애즈 뉴스레터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