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플레이트의 매거진

라이브커머스, 매출상승의 답은 영상?

브이플레이트

2021.02.08 10:49
  • 255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3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최근들어 실시간 방송, 라이브 방송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언뜻보면 홈쇼핑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죠. 이런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가 코로나19사태와 온택 트경제의 시대를 맞아 비대면 비접촉의 상황에서 점점 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역시 영상이 기반이 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라이브커머스에 집중하며 왜 점점 성장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커머스 시장의 트렌드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는 웹사이트와 앱 등의 플랫폼을 통하여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제품을 생생하게 설명해주며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입니다. 기존 온라인 상거래를 생각해보시며 일방적으로 우리 비즈니스 제품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고 일방적 설명과 홍보가 대부분이였다면, 라이브방송을 통한 커머스는 "채팅창"의 기능을 통해 시청자, 즉 소비자와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궁금점이나 다양한 부가적인 메뉴얼과 설명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쉽게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이 라이브 방송의 시장이 판매의 주요 매개체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2020년은 작년 거래액의 두배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며 향후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내보일 플랫폼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춰 점점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TV홈쇼핑과 비슷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TV홈쇼핑은 라이브커머스와 달리 채팅창을 통한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에 그 효과는 좀 더 미미할 수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제품에 대한 여러가지 문의를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온라인커머스보다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자 입장에서도 소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상품의 구매 매력도를 상승시키고 보다 그 제품에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쇼핑몰과 같이 제품의 이미지와 상세 설명, 주요 특징만을 표시한 상태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상품등록 방식이라면 실제 사용후기처럼 생생한 느낌은 주기 어렵고 되려 제품의 장점을 크게 강조하여 잘 꾸며놓은 느낌만 크게 보여줄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똑똑한 현대인들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라이브 방송으로 제품을 접한다면, 개개인의 질문을 즉각적으로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으며 더 입체적인 정보를 얻어 구매 전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구매 직전에 고민하던 요인들을 라이브방송 속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좀 더 확실한 구매의 결정을 내리게 만드는 것이죠.

 

 


 

또한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가장 큰 장점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이 "수수료"의 문제입니다. 온라인 상거래의 특성 상, SNS플랫폼에 스토어를 등록하고 상품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여기서 수수료는 입점수수료와 매출액, 판매액 대비 일정한 수료료도 지불해야 합니다. 플랫폼에서 내 쇼핑몰을 노출시켜주는 것을 대가로 그만큼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것이죠.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쇼핑몰, 비즈니스를 홍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튜브나, 인스타,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신의 쇼핑몰을 홍보하면서 팔로워 구독 수를 늘리며 충성고객을, 충성하는 팬층을 만들어 내는 판매자가 늘고 있습니다.

 

굳이 대형 플랫폼의 의존하지 않아도 팬층을 구축하여 주문서를 넣는 방식으로 수수료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라이브방송을 통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진행하여 좀 더 효과적인 홍보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고객 DB를 통해 사전에 미리 메세지 알람을 보내고 그들이 라이브 방송에 함께 참여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죠.

 

 

라이브커머스만의 전략?

 

 


 

단순히 생방송으로 제품을 생생하게 설명해주고,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고 해서 사람들이 라이브방송 커머스를 선호할까요? 실시간 생방송만이 주는 혜택이 있어야 소비자들은 반응합니다.

 

예를들어 지금 라이브방송을 시청한 시청자 분들 만을 위한 특별 혜택과 같은 할인쿠폰코드를 방송에서 언급하거나 채팅창에 댓글을 남겨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라이브 화면을 캡쳐하여 쿠폰을 증정하는 등 일반 판매가 보다 유리한 금액으로 판매합니다. 이는 직접 판매를 통해 진행한 것이기에 플랫폼 수수료가 지출되지 않은 선에서 판매자가 그만큼의 혜택을 소비자에게 직접 부여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수수료를 감안하여 훨씬 저렴해진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 역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구매 여정을 밟을 수 있어 서로에게 상호적으로 이득이 되는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브커머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상품의 가격과 품질 그리고 양이 중요할까요? 영상을 이끄는 출연자와 그가 만들어 내는 구매 콘테츠가 중요할까요? 물론 커머스에서는 소비자로 하여금 전자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아무리 유명한 크리에이터가 방송을 하더라도 결국에 중요한 것은 상품의 판매이기 때문입니다.

 

내용이 재미있고 시청자 수가 많아도 결국 상품이 팔리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콘텐츠를 재밌게 만들어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상품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살 가치가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최근에는 이러한 라이브커머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국내 최초 2030 모바일 쇼핑 플랫폼으로 라이브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립(Grip)이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 어플은 라이브 방송의 종료 후, 하이라이트의 형태로 다시보기 기능을 제공해 주어 놓친 부분도 다시 시청할 수 있는 하나의 콘텐츠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점한 판매자는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방송을 진행해도 되고, 상품 등록만을 해도 됩니다. 또한 판매 방송만 하는 사람(그리퍼)과 입점한 판매자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더 다양한 플랫폼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커머스, 그 중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커머스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라이브커머스
  • #소셜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