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GA 세팅 노하우 4편 ‘앱과 웹을 동시에 운영하기 위한 방법은?’ 입니다.
지난 이야기
- 1편 : [GA 세팅 노하우] GTM, 꼭 해야 될까? #GO
- 2편 : [GA 세팅 노하우] 이벤트 설계가 필요한 이유 #GO
- 3편 : [GA 세팅 노하우] 맞춤 보고서 #GO
동적 링크
동적 링크는 앱과 웹 플랫폼을 동시에 운영하는 분들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정보입니다.
앱은 웹과는 달리 브라우저 환경의 링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앱스토어나 앱으로 연결시키는 딥 링크라는 앱 전용 링크를 사용하죠!
문제는 모바일 환경에서 광고 시, 무조건 앱 설치 스토어로 사용자를 전달하면 앱을 설치한 사용자 또한 앱 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앱을 설치 유무에 따라 앱 스토어로 이동시킬지, 앱 화면으로 이동시킬지 판단해야 합니다. 동적 링크가 이 판단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데스크탑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앱 스토어로 이동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데스크탑 이용 시에는 웹 페이지로 이동시키게 만듭니다. 동적 링크의 동작 구조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적링크 동작구조>
동적 링크를 만들기 위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구글 기능 활용을 위해 여러분의 앱이 구글 파이어베이스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파이어베이스 연결이 안되어 있을 시, 앱 개발사 혹은 내부 개발자와 협업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 동적링크에 필요한 매개변수
동적 링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매개변수를 선정해봤습니다.
매개변수 |
내용 |
subDomain |
앱의 서브도메인 정보 |
link |
앱이 설치된 경우 랜딩시키는 페이지 정보 |
apn |
Android 앱의 페키지 이름(파이어베이스에서 확인) |
ibi |
iOS 앱의 번들 ID(파이어베이스에서 확인) |
isi |
App Store ID |
efr |
앱 미리보기 페이지 혹은 앱 스토어 랜딩 여부 정보 |
위에 해당하는 매개변수 값을 조합하여 다음과 같이 동적 링크를 생성합니다.
빨간색 부분이 매개변수가 들어갈 자리입니다.
(동적 링크 예시)
https://subDomain.page.link/?link=ENCODEURL(link)&apn=apn&isi=isi&ibi=ibi&efr=1
파란색으로 강조한 ENCODEURL은 따로 URL을 인코딩해줘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매개변수는 URL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미리 인코딩 된 상태의 정보를 넣어야 동작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위와 같이 ENCODEURL 함수를 사용하면 되며 개발자 도구에서 encodeURI 메서드를 통해서도 인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 동적링크 디버깅
동적링크의 실제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환경에서 링크를 열어보면 됩니다. 데스크탑에서 열었을 시, link 매개변수에 담긴 주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앱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스토어로 이동하게 되며,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앱의 link 매개변수에 해당하는 주소로 이동합니다.
직접 링크를 클릭하는 것 이외에도 동적 링크의 구조도를 보며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성한 동적링크에 '&d=1'을 추가하여 데스크탑에서 실행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구조도가 나옵니다.
<동적 링크 구조도>
위 구조도에서 동적링크의 동작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링크에 문제가 있다면 표기하기도 합니다.
생성된 동적링크는 사용자의 특징을 고려해 상황에 따라서 알맞게 활용해야 합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했듯이 잘못하면 사용자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 주제는 <세크먼트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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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하루 되시고, 다음 주제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