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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여행, 숙박 플랫폼 코로나 19에도 전년 대비 성장 / 은행들 실버케어, 통신, 배달 등 이종업종과 협업으로 플랫폼 확장

오픈애즈

2021.04.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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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 국내 여행, 숙박 플랫폼 코로나 19에도 전년 대비 성장 

 

국내 주요 모바일 여행, 숙박 플랫폼인 야놀자 및 여기어때의 결제추정금액이 코로나19에도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야놀자(데일리호텔 포함)의 결제 추정금액은 2019년 9,662년에서 2020년 1조 274억원으로 6% 성장했고, 여기어때의 결제추정금액은 2019년 5,903억원에서 202년 5,955억원으로 1%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해외 여행, 숙박 플랫폼들의 같은 기간 결제 추정금액이 약 30~80% 하락한 것과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 조사에는 정부 숙박 쿠폰과 간편결제 등은 포함되지 않아, 실제 성장률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 은행들 실버케어, 통신, 배달 등 이종업종과 협업으로 플랫폼 확장

 

은행과 이종업종간의 협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플랫폼 개발은 물론 타 업체의 플랫폼에서 은행을 노출함으로써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오는 7월 배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출시를 위해 경력직 채용과 함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서 하나은행은 노인 돌봄 중개 플랫폼 케어닥과 함께 정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맞춤형 금융상품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엔 롯데멤버스와 손잡고 금융, 유통 빅데이터 기반의 금융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신사업 제휴를 추진중입니다. 이는 네이버, 카카오 등의 빅테크 기업들이 새롭게 금융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시도로 보입니다.



#소비트렌드 – 중고나라, 코로나19 이후 30대 이용자 의류 거래 증가

 

중고나라가 코로나 19 사태 이후, 30대 이용자의 ‘중고 의류’ 상품등록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3월 기준 1년간 30대 이용자의 중고거래 상품 등록을 분야별로 보면, 의류 분야의 3월 비중은 34%로, 동년 대비 12%가량 증가했습니다. 반면 IT, 가전제품 분야의 비중은 1년 동안 21% 감소한 30%입니다. 생활용품 분야는 19%로 3% 증가했고 스포츠, 취미 분야는 12%로 5%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로 중고거래가 일상화되면서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며 계절의 변화와 함께 옷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의류 거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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