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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문서·사이트 검색탭 '웹사이트'로 통합/후후, 위치기반 검색광고 `스마트검색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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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1 18:21 조회수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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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문서·사이트 검색탭 '웹사이트'로 통합/후후, 위치기반 검색광고 `스마트검색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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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웹문서·사이트 검색탭 '웹사이트'로 통합
네이버가 검색탭의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을 이달 말께 '웹사이트'로 통합한다고 합니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들이 특정 웹사이트를 검색하기보다는 정답형 정보나 하나의 웹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사례가 느는 추세에 맞춘 것이라고 하는데요. 가령 예전엔 사용자들이 '동사무소'를 검색창에 쳐서 해당 동사무소 사이트에 들어간 다음 필요한 정보를 탐색했다면, 지금은 '주민등록등본 떼는 법'처럼 검색어의 형태가 길어지고 다양화됐다는 것입니다. 
과거보다 웹페이지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블로그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추세가 늘어났으며, 세분화, 다양화된 '롱테일' 검색어도 많이 증가했기 때문에 이번 개편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그리핀 프로젝트'를 통해 검색엔진 고도화를 추진 중이며, 12월 7일에는 홈페이지 관리자, 제작 대행사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웹문서 검색 알고리즘 및 기술을 설명하는 '2017 웹커넥트 데이'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2. 후후앤컴퍼니, 위치기반 검색광고 `스마트검색서비스` 출시
후후앤컴퍼니가 위치기반 `스마트검색광고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해당 검색 서비스는 후후 앱뿐만 아니라 KT 출시 스마트폰 내 주소록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검색광고 서비스는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체의 전화번호를 검색할 때 이용자가 찾는 전화번호 검색결과와 함께 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반 검색 광고 서비스입니다. 
스마트검색광고 서비스 가입업체의 경우 출장 가능 지역, 휴무일 정보 등 업종별 최대 35개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열쇠와 같이 출장이 잦은 업체의 경우 휴대폰으로 바로 전화할 수 있는 `사장님 휴대폰 바로연결` 기능도 제공됩니다. 또 지역과 업종별로 가입조건이 충족되는 업체만이 등록정보 사실 여부 등의 사전 심사를 통해 서비스 가입이 진행되는데요. 후후앤컴퍼니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번호검색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후후앱에서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네이버, 쇼핑렌즈 베타 오픈, 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UI 구현
네이버가 쇼핑 분야에 특화된 ‘쇼핑렌즈’를 선보였습니다. 네이버는 쇼핑렌즈가 패션 상품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범위의 상품을 찾아 보여줄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 해나갈 예정이며, 쇼핑을 시작으로 특정 분야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기술이나 UI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스마트렌즈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쇼핑렌즈는 카메라가 일차적으로 찍는 대상을 ‘상품’으로 인지하는 기술과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상품을 찾아 매칭시키는 기술을 바탕으로 쇼핑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UI(User Interface)를 구현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어디선가 본 상품 이미지를 떠올리며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이미지 검색을 활용하는 니즈가 크다는 것을 반영해, 스마트렌즈에 적용된 ‘SCOPIC(스코픽)’ 기술과 UI를 쇼핑 분야에 맞춰 개발하고 연구했다고 합니다. 쇼핑렌즈는 검색결과에서 상품의 가격, 브랜드 확인 및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쇼핑페이지를 모아 제공하고, 스마트렌즈를 통해서도 별도의 쇼핑 컬렉션을 구축해 상품 정보만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쇼핑에 특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쇼핑렌즈 검색결과에도 광고상품이 출시되겠네요. 


4. "AI, 모바일 산업을 재해석하라"…대한민국 모바일 컨퍼런스 23일 개최
AI기술은 이미 단순 음성인식 인터페이스(UI) 기능을 넘어 모바일 산업과 만나 모든 일상 생활과 산업을 해체시키고 융합하는 변곡점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머니투데이가 23일 11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7 대한민국 모바일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AI, 모바일 혁신을 재해석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모바일 컨퍼런스에는 그간의 모바일 산업을 뒤돌아보고 AI 기술이 글로벌 모바일 산업을 어떻게 바꿔 놓을 지 진단해보는 시간이 될 전망인데요.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정석근 네이버 클로버 리더가 클로바 관련 외부 협력사들과의 기기, 콘텐츠 협력방안을 처음 소개하고, 이석영 카카오 AI TF장이 AI 음성 인터페이스 진화 방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컨퍼런스에 앞서 '2017 대한민국 모바일 어워드'도 진행되어 올해를 빛낸 모바일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앱)들이 발표된다고 하네요.

-행사 : 2017 대한민국 모바일 어워드 & 컨퍼런스
-일시 : 2017년 11월 23일(목) 09:00~16:30
-장소 : 서울 양재동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 
-주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머니투데이


5. 2018년엔 마음에 위안 주는 '가심(心)비'가 대세?
최근 소비자의 마음에 안정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가심비’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심비란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가 전망한 2018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 마음 ‘심(心)’자를 더해 심리적 안정과 만족감을 중시하는 소비 형태를 말하는데요. 업계에서는 올해 들어 자신을 위해 투자하거나 작은 사치를 즐기는 ‘포미족’, 현재의 행복과 즐거움을 더 중요시 여기는 ‘욜로’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리빙·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자들에게 심신의 안정과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 주는 방향제품, 숙면 보조용품 등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보는 것만으로 스트레스가 풀리고 마음에 위안을 주는 캐릭터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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