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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관련 트윗, 지난 해 78억건 넘어 / 틱톡, 일본 내 스텔스 마케팅 논란

오픈애즈

2022.01.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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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K-POP 관련 트윗, 지난 해 78억건 넘어

 

2021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트위터에서 78억건이 넘는 케이팝 관련 트윗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2020년의 67억 트윗보다 약 1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021년 케이팝 관련 트윗이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 1위는 인도네시아로, 그 뒤는 일본, 필리핀, 한국, 미국, 태국, 브라질, 멕시코, 인도, 말레이시아 순으로 나타났어요. 2021년 전세계 코로나 팬데믹 속 한국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콘텐츠 장르 간 상호 영향이 트위터상에서도 두드러지며 케이팝 아티스트가 출연한 드라마, 웹툰, OST 등 케이팝을 중심으로 교류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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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뉴스

틱톡, 일본 내 스텔스 마케팅 논란

 

숏폼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의 일본 운영사가 뒷광고 관행을 시인했어요. ‘뒷광고’라고 불리는 스텔스 마케팅은 콘텐츠의 후원 여부를 공개하지 않는 마케팅 기법으로 2020년 우리나라에서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큰 논란이 되었어요. 일본 내에서는 스텔스 마케팅을 금지하는 법안은 없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관련 업계의 자발적인 강령으로 이 관행을 제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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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동향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NFT 기능 준비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가 대체불가토큰(NFT)을 제작, 판매하는 서비스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용자 프로필에 NFT를 나타내는 서비스를 논의 중이며 거래소 사업 또한 같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어요.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메타가 메타버스 사업에 힘을 주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작가들이 SNS에서 디지털 작품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메타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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