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5월 국내 광고시장 '보합세' /모바일 앱 생방송 쇼핑도 4050세대가 ‘큰손’

오픈애즈

2018.04.17 18:54
  • 220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5월 국내 광고시장 '보합세'

5월 국내 광고시장 경기가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KAI 지수'에 따르면 내달 종합 KAI는 106.4로 나타났는데요.업종별 KAI 지수의 특이사항으로 주요 완성차 업계의 주력모델에 대한 마케팅 노력이 판매실적에 반영되면서 운송장비(133.3), 주류 및 담배(130), 통신(125) 업종에서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5월 KAI 조사에서는 최근 들어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소비자가 자주 찾는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제품을 주제로 월간트렌드 조사와 관련광고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조사 결과 마스크 구매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은 '성능'이며, 구매자의 40%가 시판되는 마스크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 모바일 앱 생방송 쇼핑도 4050세대가 ‘큰손’

TV홈쇼핑에서 ‘큰손’ 역할을 해온 40, 50대 소비자가 모바일에서도 구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11월부터 최근까지 17차례 진행한 모바일 전용 생방송 프로그램 ‘모바일 쇼핑 고(MSG)’의 연령대별 구매 비중을 조사한 결과 40, 50대 고객의 비중이 64%로 20, 30대(33%)를 넘었는데요. 롯데홈쇼핑 모바일 앱의 전체 구매 비중을 보면 20, 30대가 52.5%로 40, 50대(45%)보다 여전히 높습니다. 그런데도 모바일 생방송에서 40, 50대 구매 비중이 20, 30대보다 높았던 것은 TV 방송에서 40, 50대 중장년층에게 인기 있었던 상품을 골라 늦은 시간에 방송한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지난해부터 홈쇼핑 업체들은 TV홈쇼핑 방송에서 구매력이 큰 40, 50대가 모바일로 자연스럽게 넘어오도록 이들을 공략한 상품들을 선보이며 모바일 전용 생방송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2015년 24조4300억 원이던 모바일 쇼핑 시장은 지난해 48조34000억 원으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3. 함샤우트, '2018 인플루언서 마케팅' 무료 설명회 개최

함샤우트가 '소비자 구매행동과 디지털 콘텐츠, 그리고 인플루언서'라는 주제아래 무료로 마케팅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2월 함샤우트가 발간한 디지털 리포트 '2018 콘텐트 매터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운영을 위한 플랫폼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는데요. 산업군별 특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정보 획득채널 선호 형태와 브랜드 추천 성향, 그리고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최근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으로 급 부상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쟁력 및 동향을 전망하며, 함샤우트가 론칭한 SNS 인플루언서 매칭 플랫폼 '잇플루언서'(itFluencer)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함샤우트 '2018 콘텐트 매터스'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84%가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1차 정보를 얻고 추가적으로 탐색했다고 답했으며, 76%가 이후 실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확인해보세요.


 


 

4. 애드포러스, 신규 인플루언서 광고 플랫폼 '포스트마인' 오픈

인플루언서 앱 마케팅 서비스 '링크마인'을 운영하는 (주)애드포러스가 신규 네이티브 마케팅 플랫폼 '포스트마인'을 오픈헀습니다. 포스트마인은 클릭형(cpc)과 포스팅형(cpp)을 광고서비스로 제공하여 영향력 있는 SNS의 인플루언서는 물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다 높은 광고효과와 브랜딩을 위한 광고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인데요. 특히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면 누구든 포스트마인의 캠페인을 통해 창의적인 컨텐츠를 제작하고, 포스팅하여 성과에 맞는 수익을 받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5. 스마트포스팅, 디지털 콘텐츠 스타트업 ‘모두의그룹’ 인수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 ‘스마트포스팅’이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스타트업 마케팅 에이전시 ‘모두의그룹’을 인수했습니다. 스마트포스팅은 이번 인수 합병으로 성과형(퍼포먼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콘텐츠 자체 기획·제작을 통해 사업 스마트포스팅은 영상 조회수(CPV), 애플리케이션 설치수(nCPI), 상품판매 실적(CPS), 유효클릭(eCPC) 등의 성과를 분석해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특화돼있다고 합니다. 현재 기준 약 31만명의 소셜 인플루언서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는 이 플랫폼을 통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확산된다고 합니다.

 

 

  • #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