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가요 Vol4. 데이터 기반으로 구축하는 모바일 전략
-일정 : 2018.04.24-기획자/주관 : App Annie
#주요 업계의 모바일 앱 사용 현황
Mobile은 곧 Apps이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그리고 개인화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
전세계적으로, 2017년 앱 다운로드 시장은 1750억 달러 규모(2015년 대비 60% 증가)
중국 그리고 인도가 전세계적으로 앱 다운로드 시장 1,2위 차지
한국 유저들의 월평균 사용 앱은 몇 개나 될까?
설치된 앱은 총 90여개지만, 평일과 주말에 사용하는 앱이 다르고, 업무할 때와 일상에서 사용하는 앱이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월평균 37개 앱을 사용
또한, 한국 유저들은 일 평균 3시간을 앱에서 활동하며,
모바일 사용 시간을 살펴보면, 앱과 브라우저의 비율이 9:1
2015년 이후 앱 사용율은 2년 사이 60% 성장하였으며 분야별로 살펴 보면
- 음악은 전년도 대비 ▲51%,
- 엔터테인먼트는 2년 사이 ▲86%, 콘텐츠가 발전하고, 소비자의 수용도가 높아짐
- 쇼핑에서는 2년 사이 ▲55%, 월간 세션수는 총 45회로 타국에 대비하여 높은 수준
- 금융에서는 2년 사이 ▲50% 성장을 보였지만 전체 사용자의 5% 수준의 시장으로 아직은 초기 단계
- 전체 카테고리 중 게임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19%지만, 앱스토어 수익의 80%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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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앱 데이터가 있다면, 오픈애즈 앱랭킹에서 확인해보세요.
Danielle Levitas ㅣ App Annie SVP
#'POOQ'의 미디어 플랫폼 전략과 비전
방송 미디어 시장의 변화는 기존 TV 한자리에서 시청 -> 어디서나 미디어 접근이 가능
이런 변화에 따라 '지상파연합플랫폼'으로 출현(2013년)
POOQ 매체 소개
- 305만명의 가입자수, 67.5만 유료 회원. MAU 450만. 1인 1일 평균 1.8시간 소비.
ㄴ소비시간이 1.8시간이면 길어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편의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콘텐츠만 소비하고 나가는 사용자가 많음
POOQ의 연혁
2014 - 런칭 이후, 정체기. weak PIP. 22.5만명
2015 - 도약기. POOQ 2.0개편. 콘텐츠 다양화-종편, 영화서비스, 프리미어12 독점 등.
2016 - 50만명 돌파. 방송+영화결합상품 출시 . Quick VOD 서비스 시작.
2017 - 고난기. 무료 live, 이종결합BM 및 B2B 영역 확대. 하반기 62.5만명
2018 - POOQ 3.0 오픈(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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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OQ의 성장성에 도움 기여한 요소
- Freemium(Free+premium)적용
- B2B 사업기반 확보 및 이종결합 상품 등으로 수익 다각화 환경 구축(bugs, 종편 등)
- 콘텐츠 마케팅 기회 발굴('이불밖은 위험해' 등)
2018년 POOQ 3.0의 전략
- Content is King : pooq 오리지널 독점 콘텐츠 강화
- To be KFS(key factor for success) : 점유시간 증대. 고객의 온라인 사용시간 점유가 모든 서비스의 목표 -> 수익의 기회
- Video Delivery : 단순 콘텐츠 전달수준을 넘어, 즐기는 서비스로의 혁신필요
- OTT확산 : pay-tv 시장 진입 경쟁력. 글로벌 진출 환경 성숙
- Value for money : 이종/동종 제휴 및 고객에게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
최근 개편된 3.0의 특징,
- 큐레이션 강화
- 콘텐츠 강화
- 상품/마케팅 강화
- UI/UX 개선
김준환 ㅣ 콘텐츠 연합플랫폼 POOQ 대표이사
#밀레니얼 세대의 커머스
스타일쉐어 사용자의 대다수는 밀레니얼 세대에 속한다. 스타일쉐어 서비스는 이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만들어졌다.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는 누구이고,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스타일쉐어에서 연구한 밀레니얼 세대의 3가지 특징을 소개 하자면,
*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후반까지 출생한 세대. 모바일과 SNS 이용에 능숙한 것이 특징
특징1) 모바일 그리고 스낵컬쳐
'쇼핑'에 대한 개념을 '구매'뿐만 아니라 스타일을 발견하기 위한 순간들과 구매 이후 피드백의 과정까지 포함하여 'SNS, 커뮤니티, 옷 자랑하기, 후기, 패션 매거진' 등 다양한 형태로의 확장
'무언가를 사야겠어(구매)'라는 니즈 없이도 방문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었고, 이는 타사 대비 1.7배 높은 월평균 방문수로 이어짐
확장된 쇼핑의 개념, 즉 콘텐츠를 통한 구매의 구조를 정립하였고, 이 구조는 전체 거래액의 52%를 차지하는 수준에 이르렀음
특징2) 결제의 방법
카드결제, 휴대폰결제, 간편결제...여러 결제 수단 중 가장 불편한 방식, '무통장입금'을 채택하는 밀레니얼 세대
경제적 독립이 이루어지지 않은 그들에게는 여러 결제 수단 중 선택(이용) 가능한 유일한 결제 방식
입금자, 입금금액 등 실제 구매 이력과의 매칭이 가장 어려운 무통장입금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집중, 그 결과 서비스 불만을 30% 낮추는 효과
특징3) 문의사항이 많다
타 커머스(다른 연령층) 대비 30% 높은 문의량
문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사이즈, 색, 질감 등 온라인 커머스가 가지는 한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이 다수
사용자가 직접 생산하는 콘텐츠와 커뮤니티 활동 자료들을 스토어와 연계하여 사용자들 간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구조를 정립. '커뮤니티' & '스토어' 서로 기여하는 구조.
사용자의 이러한 활동들에 대해서는 보상을 지급하고 보상은 결국 또 다른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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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환 PM ㅣ 스타일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