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지역별 3PL 물류 처리 특성 알아보기

콜로세움 풀필먼트

2023.11.15 08:00
  • 151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안녕하세요.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 콜로세움입니다. 오늘은 물류대행 업체 선정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 중 지역 선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요. 어떤 지역에 위치해 있는 3PL 업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물류 처리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 기간을 단축해 물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어요. 보편적으로 물류대행 업체를 선택할 때는 인천, 평택, 부산 지역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인데요. 아래 본문에서 국내 지역별 3PL 장점을 소개해 볼게요!


인천 3PL

 

 

 

대한민국의 가장 큰 국제공항과 항만이 위치해 있는 인천은 하루에도 수백 대의 항공과 선박이 오가는 만큼 국내를 대표하는 수출입 거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한국뿐만 아니라 북남미, 유럽, 아시아 등 국내외 물류 처리에 있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관세가 유보된 상태에서 수입품을 보관할 수 있는 보세창고나 자유무역구역, 또는 대형 화물과 컨테이너가 자유롭게 정차할 수 있는 원자재 및 화물 전용 터미널 등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항공·해운 운송에 요구되는 다양한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외로 오가는 상품이 교차 집결되는 물류 허브로서의 기능 역시 겸임하고 있어요

 

아울러 인천 3PL은 상대적으로 상품 제조 단가와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공장에 OEM 방식으로 상품을 제조한 후 수입해 오는 이커머스 셀러들에게 특히 수요가 높은 지역인데요. 그 이유는 인천 공항과 항만에서 내륙에 위치한 물류센터로 상품을 운송할 때 발생하는 운송 거리와 추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평택 3PL

 

 

 

인천이 항공·해운 복합 물류를 대표하고 부산이 해운 물류에 있어 동아시아 물류 거점 중 하나라면 평택에 위치한 평택항은 내륙으로 운송하는 컨테이너들의 물류 집결지라고 할 수 있어요. 평택항은 인천항과 동일하게 서해안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인천항과 부산항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어 국내로 오가는 컨테이너의 항만 접근성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경기도에 위치해 있어 서울은 물론 수도권 인근과 중부권까지도 내륙 운송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더불어 평택은 제조 산업이 강한 대한민국의 생산 중심지 중 하나로 반도체, 배터리 등을 생산하는 여러 대기업의 다양한 제조 공장이 위치해 있는데요. 국내에 위치한 항만 중 평택항이 중국과 가장 최단거리에 위치해 있는 만큼 아시아로 출항하는 선박들이 집결해 있어 국내 물류를 지원함과 동시에 국제 물류까지 아우를 수 있는 물류적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부산 3PL

 

 

 

2의 수도라고 불리는 항구의 도시 부산은 인천항, 평택항에 이어 국내에서 가장 큰 국제무역항 중 하나인 부산항이 위치해 있어요. 주로 선박을 통해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부산항은 대한민국 해상 무역의 중심지이자 국내외로 수출입하는 물동량이 전체 화물의 57%를 차지하는데요. 월 평균 물동량이 전세계 국제무역항 중 7위에 달할 만큼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해요.

 

부산항이 국제무역항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물류 하역 요율이 인근의 중국, 일본 항만보다 비교적 저렴해 동북아시아의 물류 거점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단순 해상 운송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집결한 상품의 보관, 분류, 운송, 관리 등이 이뤄지는 아시아 물류 허브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어요. 아울러 부산항은 울산항, 포항항, 광양항, 목포항 등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대표 항만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내륙 지방의 물류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고요.

다만 부산항은 항만을 중심으로 무역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항공 운송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 물류 처리 영역이 제한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부산 지역에 위치한 3PL 업체를 선택하더라도 해운 및 항공 운송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물류대행 업체를 선택해야 해요.

콜로세움의 전국 네트워크 물류센터

 

 

 

지금까지 인천, 부산, 평택 지역의 물류 처리적 특성을 알아보았는데요. 콜로세움은 인천, 부산, 평택 등 국내외 물류 요충지를 포함해 전국 36곳에 네트워크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소통 가능한 물류 전문 인력이 정해진 일정에 맞춰 상품이 도착할 수 있도록 고객사의 물류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요. 따라서 물류 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사항을 사전에 차단해 출고 지연이나 오배송 등의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는데요. 복합적인 관점에서 물류 전영역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급망 관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사의 상황에 딱 맞는 물류 프로세스의 설계가 가능해요.

 

또한 콜로세움은 고객사의 물류 업무가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AI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자체 개발 물류 솔루션 COLO 지원하는데요. 연도별 상품의 입출고 내역과 주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대시보드를 활용해 상품 제조나 입출고 계획을 조절하는 등 체계적인 방식으로 물류 운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요. 콜로세움은 지금까지 차근차근 쌓아온 국내 물류 처리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종합 물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데요. 콜로세움의 글로벌 물류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신다면 하단 배너를 통해 서비스 문의하기를 남겨보세요💙

 

 

 

 

 

 

  • #물류
  • #물류서비스
  • #물류트렌드
  • #물류트랜드
  • #3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