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아침은 바쁘다.
간밤의 이슈는 없었는지, 오늘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How was your morning
오픈애즈에서 마케터에게 드리고 싶은 아침입니다.
1. 클릭만으로 완성하는 반응형 홈페이지, Simple CMS 오픈
온라인을 통한 구매 비중이 커지면서 홈페이지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을뿐만 아니라 '반응형 웹사이트'가 거의 필수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웹사이트의 중요성 > )
PC앞에 앉아 있지 않는 출퇴근 시간, 이동시간, 심지어 집에서도 모바일을 통해 많은 구매가 일어나기 때문이죠.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소비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최적화되기 때문에 여러개의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데요.
하지만, 제작도 어렵고 비싼 반응형 웹사이트를 어떻게 만들어야할 지 엄두가 나지 않는 사업자들을 위해 (주)엔데스크닷컴에서 클릭만으로 완성할 수 있는 'Simple CMS'를 오픈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클릭 몇번만으로 변경할 수 있어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데요.
더 반가운 소식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엔데스크는 스타트업 기업이나 중소기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여 기업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비전에 맞게, 기업 비즈니스 클라우드 NDESK의 이메일, 협업 카페, 인사급여, 전자결재 등 기능도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페이스북, 여름 핫 키워드 공개
오늘 낮 최고 기온은 31도 입니다. 성큼 다가온 여름을 맞아 여름 중 페이스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핫한 키워드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7월 초는 한국에서 휴가와 관련된 대화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시기였으며, 특히 일요일에는 휴가를 떠나기 위한 예약이나 준비 과정에 대한 언급도 급증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해변, 야외 혹은, 영화관, 노래방 등의 실내 피서지를 가장 선호하는데요. '남성'의 경우는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원'과 '해변'을 선호하는 변면, 여성은 경험을 우선시하는 '재미'나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8월에는 '영화', '음악 페스티벌', '냉방 가전' 등의 대화가 급격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미지는 하단에서 확인
3. 넘쳐나는 소셜 빅데이터, 하지만 활용 기업, 공공기관은 48%뿐
많은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실제 소셜 미디어에 쌓인 '소셜 빅데이터'에 대한 활용도는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2016 소셜미디어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9%는 빅데이터 활용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지만,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곳은 48%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전문 인력이 부족하거나, 데이터 확보 및 예산 확보가 어려워 실질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MS의 링크드인 인수 목적 중 하나가 링크드인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하였는데요.
앞으로 빅데이터의 중요도가 점점 커질 예정이므로 활용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카카오페이 가입자 1천만명 돌파, 1회 최고 결제 1천 700만원
카카오에서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한 지 1년 9개월만에 가입자 1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다른 모바일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가입 벽이 높은 금융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결과를 이루어냈는데요. 앞으로도 제휴 은행 비대면 채널 연계, 오프라인 결제 등을 통해 핀테크 서비스를 다양화해 고객 편의를 강화하고 완성도 높은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5. 쇼핑몰 리뷰와 네이버 지식인도 '잊힐 권리'
'잊힐 권리'는 인터넷에서 개인의 부끄러운 자취를 삭제할 수 있는 권리인데요. 앞으로 쇼핑몰 상품후기와 네이버 지식인의 질의 응답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적립금이나 등급 상승을 위해 게시글을 작성하고 몇년 후, 다시보니 이불킥을 날릴만큼 부끄러웠던 적이 있었을 텐데요.
앞으로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게시글 작성자가 요청한다면 블라인드 처리할 의무가 생긴다고 합니다.
6. 캐시슬라이드를 위협하는 새로운 SNS 마케팅 플랫폼 '스마트 포스팅'
'스마트포스팅'은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한 비보상형 CPA 앱 마케팅의 높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기존에 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 등의 단순 보상형(리워드)앱과는 다른 참여형 캠페인 플랫폼이라고 하는데요. 비보상형 CPA 기반의 광고 플랫폼으로 이용자의 직접 참여와 콘텐츠 제작이 수반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포스팅 앱과 웹사이트에 리스트된 앱 중 본인이 홍보하고자 하는 앱을 골라 스타일에 맞게 광고 콘텐츠를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영상촬영, 카피 문구 등을 직접 제작하며 광고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를 통해 타인이 앱 설치부터 실행까지 진행하게 되면 콘텐츠 생산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즉, 본인이 만든 콘텐츠의 질에 따라 보상의 유무가 결정된다. 마케터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져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APPENDIX) 페이스북 핫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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