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y Meeker's Internet Trends 2018
KPCB의 Mary Meeker가 2018년 Internet Trends Report를 공개했습니다. 본 메일을 구독하고 계신 분들은 아마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Mary Meeker의 Internet Trends Report는 주요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트렌드를 방대한 양의 통계 자료를 분석하여 제공하는 일종의 바이블과 같은 자료입니다.
최근 인터넷 업계에 워낙 다양한 이슈가 존재해서 그런지 온라인 광고 관련 내용의 중요도나 분량이 작년에 비해 다소 부족한 느낌이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로 참고할만한 내용들이 있어 간단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Some Highlights from Mary Meeker's Internet Trends Report 2018
Internet Trends Report를 읽다보면 산업의 변화와 발전 속도가 너무나 빨라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새 6개월, 1년이 지나 이렇게 큰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반성에 들게끔 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 관련 내용은 96페이지부터 제공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This Week's Highlights
-
1. Google Launches Programmatic Audio Ads In DoubleClick Bid Manager (adexchanger)
- Google DBM을 통해 Programmatic 오디오 광고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생소한 시장입니다만, 온라인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와 유사 서비스인 Pandora, SoundCloud, iHeartRadio 등이 이미 The Trade Desk, AppNexus 등의 DSP를 통해 오디오 광고를 Programmatic하게 판매해오고 있었다고 합니다.
2. Pandora’s acquisition of audio adtech company AdsWizz is complete (TechCrunch)
- 위의 기사와 연관된 내용입니다. Pandora가 자사의 Programmatic 오디오 광고 플랫폼 역량 강화를 위해 AdsWizz라는 회사를 인수했다는 소식입니다. 인수 가액은 약 1,600억원입니다. Google DBM의 시장 진출에 더하여 오디오 광고 시장이 크게 요동치는 느낌입니다.
3. GDPR mayhem: Programmatic ad buying plummets in Europe (Digiday)
- 지난 5월 25일 EU 지역의 사용자 정보 보호 관련 법안인 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이 발효되면서 유럽 지역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수요가 25%에서 40% 수준까지 폭락했다는 소식입니다. GDPR 발효 시점 즈음하여 광고 기술 업계 및 주요 미디어 업체들은 다양한 대응안을 내놓고 있으나 당분간 혼란스러운 분위기는 어쩔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기업] 다섯 달 만에 31% ↓ 네이버의 이유 있는 주가 추락 (주간조선)
- 네이버 뉴스 지면을 아웃링크로 전환하는 건을 두고 다양한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적용 여부가 불투명하긴 하지만 적용이 된다 한들 네이버 매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웃링크가 적용되었을 때 언론사의 광고 매출이 전반적으로 늘어날 것인지에 대해서는 물음이 남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뉴스 지면이 훨씬 더 깔끔하고 사용성이 좋기 때문에 언론사 사이트의 PV가 기존 대비 늘어난다 한들, 네이버로부터의 Revenue Share 분을 감안했을 때 전체 매출은 감소할 가능성도 없지 않기 때문입니다. 언론사 사이트 페이지에 광고 지면을 보유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 업체들에게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어 당분간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 KAT Weekly는...
AD Tech는 오늘날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근간입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웹/앱 서비스들에게는 매우 중요한(혹은 유일한) 매출원이며, 광고주와 마케터에게는 조금 더 효율적으로, 또 투명하게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그 중요도에 비해 생각보다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매주 국내/외 광고 기술 업계 및 스타트업의 주요 뉴스를 요약하여 전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