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한 번씩 KAT Weekly를 작성하여 전달하기로 결정했을 때 가장 걱정됐던 것은 '과연 매주 새롭게 전달할 만한 소식이 있을까'였습니다. 한 주 동안 충분히 재밌고 중요한 소식이 나오지 않으면 전달할 내용도 없을테니까요. 하지만 세 번째 KAT Weekly를 작성하며 느낀 점은... 정말 쉴 틈없이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유럽 내 사용자 데이터 보호 관련 법률(GDPR)이 발효되면서 글로벌 Ad-Tech 업계가 시끄럽습니다. 아직 한국에 비해 비즈니스가 크지는 않지만 유럽에 사용자를 둔 저희 회사도 이번에 GDPR에 대응하며 한바탕 난리를 치뤘는데, 글로벌 Ad-Tech 회사들에게 유럽 시장은 eCPM이 높은 매우 중요한 시장인 만큼 (저희의 몇 배이상으로) GDPR 대응에 큰 홍역을 치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 번째 KAT Weekly에서는 GDPR에 대해 간단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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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PR at a glance
This Week's High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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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pple is focusing on its ad sales business because smartphone sales won’t cut it (The Verge)
- 과거에 iAd라는 이름의 애드네트워크 사업을 전개하다 철수한 바 있는 Apple이 다시 애드네트워크 사업에 진출하려는 정황이 포착되었습니다. Snap, Pinterest 등의 주요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를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Apple App Store의 앱 검색 광고 매출이 이미 연 1조 이상 되는 상황에서, 앱 검색 광고 디맨드를 App Store 외부 지면에 노출시키려는 전략입니다. 과거 Apple이 Google, Facebook 등 광고 플랫폼 회사를 대상으로, 민감한 사용자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해왔던 만큼 본 결정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 명확히 확인된 사항은 없으나 Apple의 신규 광고 플랫폼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기 보다는 검색 키워드 등의 Context를 활용한 타겟팅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 있으며, 이는 GDPR 발효로 인해 사용자 정보의 활용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일종의 경쟁 우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내용의 Forbes 기사 링크)
2. ‘Personalization diminished’: In the GDPR era, contextual targeting is making a comeback (Digiday)
- 5월 25일 GDPR의 발효로 인해 유럽을 중심으로 'Audience Targeting' 위주의 Ad-Tech 산업이 'Contextual Targeting'으로 회귀해야 한다는 담론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Audience Targeting은 개별 사용자의 Demographic Data나 Behavioral Data를 활용해야하기 때문에 사용자 동의 없이는 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법적인 Risk를 지고 Workaround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이상 사용자들의 명시적 동의를 얻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한동안 Audience Targeting으로 Reach할 수 있는 사용자의 수가 상당히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udience Targeting의 대두로 한동안 '천대받던' Contextual Targeting이 재조명받게 되며 한동안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펼쳐지리라 생각합니다.
3. Facebook introduces new bidding support for in-app ads (TechCrunch)
- Facebook Audience Network가 In-app header bidding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술적으로 엄밀히 말하자면, In-app에서는 'Header'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Header Bidding이라 칭하는 것이 옳지는 않지만 개념만 놓고 봤을 때에는 여러 애드네트워크에 동시에 광고 요청을 보내고 가장 높은 단가로 입찰한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Header Bidding과 동일합니다. 개념적으로 퍼블리셔의 광고 수익 증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얼마나 많은 애드네트워크들이 플랫폼에 참여할 지가 관건이겠습니다.
4. 동영상 광고… 이젠 '세로본능' (한국경제)
-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형 동영상 광고의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가 한동안 많았었는데, 아직은 비주류 소재이다보니 실제로 세로형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는 사례를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본 기사를 보니 한국GM 쉐보레 ‘더 뉴 스파크’, 이니스프리 ‘한란 크림’, 신한은행 ‘신한 쏠’ 등 다양한 광고주들이 세로형 동영상 광고 소재를 시도했던 것 같습니다. 향후 세로형 동영상 광고가 더 일반화될 수 있을까요? 혹시 의견이 있으시다면, 제 이메일로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ohsu.kwon@gmail.com)
5. 카카오벤처스, AI 광고 솔루션 개발사에 4억원 투자 (아이뉴스)
- 카카오벤처스가 감성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광고 솔루션 개발사 '리플AI'에 4억 원을 투자했다는 소식입니다. 아직 기술이 제품화되지는 않은 것인지 홈페이지를 찾을 수 없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는 제품인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만,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리플AI는 감성 인공지능 기반 타겟팅 광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데이터 마이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개인의 감정을 분석한 고차원의 온라인 최적화 광고 설계와 집행이 가능하다."
* KAT Weekly는...
AD Tech는 오늘날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근간입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웹/앱 서비스들에게는 매우 중요한(혹은 유일한) 매출원이며, 광고주와 마케터에게는 조금 더 효율적으로, 또 투명하게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그 중요도에 비해 생각보다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매주 국내/외 광고 기술 업계 및 스타트업의 주요 뉴스를 요약하여 전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