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의 여지없이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최고의 비극은 검색 트래픽 의 급격한 감소 일것 입니다. 이런 경험은 누구나 하고 싶지 않죠? 그러나 일어날 경우, 먼저 해야 할 일은 우울함을 접어두고 세상의 끝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러니 깊게 숨을 들이 마시고 숨을 쉰 다음, 사이트를 새로 살펴보고 트래픽 감소가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 내려고 시도하십시오.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트래픽 감소 이유 를 찾기 위해서 해야 할 행동들 입니다.
1. 패널티(레드 카드를 받았는지 확인)
트래픽 변화가 태평양 보다 더 깊고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아예 보이지 않는 경우 구글 에서 페널티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Google Search Console(링크-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을 확인하기 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의 서치콘솔 계정에서 검색 트래픽으로 이동 후 직접 조치 섹션으로 이동하십시오. 그리고 귀하의 사이트가 레드 카드를 받았다면 페널티의 이유를 설명하고 정확하게 영향을 받은 사항을 명시하는 알림이 있어야합니다.
직접조치를 당했다면 해당 사항에 대한 문제를 해결 한 후 구글에 해결을 위해 취했던 대한 방안에 대한 결과를 통보해야 합니다.(이 부분은 노하우인 문제로 패스하겠습니다.) 하지만,구글은 직접 조치에 대해서 그렇게 쉽게 풀어주지 않습니다. 만약 어느정도 해결을 했는데도 직접조치가 풀리지 않았다면 아래 문제를 동시에 들여다 봐야 합니다.
해킹 확인에 대한 부분
좋든 싫든 간에 그누구도 해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해킹 당했는지 확인하려면 사이트를 다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보안 정보가 있는 Google의 보안 목록으로 이동하십시오. 운 좋게도, 이것은 당신의 통제에서 벗어나 있긴 하지만 여전히 고칠 수있는 유일한 페널티 들 중 하나 입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web/fundamentals/security/hacked/
중복컨텐츠
이제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야합니다. 따라서 사이트에서 모든 얇고 중복되는 내용을 제거하십시오. 이 논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원래 콘텐츠가 많을수록 Google의 가치가 높아집니다.하지만 독창적이지도 않고 복사 한 컨텐츠 가 있다면 과감하게 없애햐 합니다.
사용자가 생성한 스팸 제거
불량한 스패머를 식별하고 차단하려면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만약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페이지를 살펴보고 관련성 없는 모든 링크 및 의심스러운 콘텐츠를 제거해야 합니다. 관련이 있는 분도 있고 아닌 분도 있는 항목입니다.
리디렉션
그 누구도 어떤 이유로 든지 원치 않는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페이지로 리디렉션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심스러운 리디렉션이 있는지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웹 사이트의 Auditor에서 웹 사이트 URL을 입력하여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잠깐 동안 크롤링이 완료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이트 audit 대시 보드에서 301 또는 302 리디렉션 페이지 및 메타 새로 고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제 리디렉션 된 페이지의 전체 목록을 명확하게 볼 수 있으며 원치 않는 모든 내용을 제거하면 완료됩니다. 파악 할수 있는 유용한 툴을 찾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화면은 자사 보유툴입니다.
악의적인 링크(외부링크) –링크 부인
일반적으로 사이트에 질 낮은 백 링크가 넘쳐나는 경우 상황이 좀 더 복잡해집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 하여 최선의 관행은 정기적 인사이트 audit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백링크를 전수 조사하여 질 낮은 링크 나 인위적으로 올려놓은(.링크빌딩) 것 중에 구글에서 페널티를 받고 있다고 의심되는 링크들을 리스트업 하여 구글 에 링크 부인을 하여야 합니다. 이부분 은 어떤 링크가 페널티를 받는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 와 상의가 필요 합니다. 아래 화면은 페널티를 받고 있는 링크 들에 대한 자사 보유툴 화면 입니다.
2.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
백 링크의 힘을 깨닫지 못하는 웹 사이트 소유자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상당한 양의 링크를 가지고 있다고해서 영원히 그 링크를 잃을 위험이 없다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도메인 파워가 높거나 페이지 파워가 높은 품질의 링크를 잃어 버리는 것은 특히 가슴 아픕니다. 그 누락된 백 링크를 다시 살려 놓아햐 합니다. 아래는 자사 보유툴 화면입니다. 링크를 걸어준 사이트 변화에 따라 누락된 링크들이 보입니다. 이부분에 대한 항목을 리스트 업 하여 제자리로 돌려놔야 합니다.
트래픽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때때로 백 링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한달에 한번은 사이트에 대한 백링크 누락 여부에 대해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이제는 백링크 누락에 대한 부분을 발견 했음으로 링크를 고쳐야합니다. 잃어버린 링크를 되찾기 위해 사이트 소유자에게 지금 연락하는 것입니다.
4. PPC(유료 광고)가 SEO 트래픽을 잡아 먹는지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