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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애드 네트워크 생태계 용어 정리!

모비온

2024.05.3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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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용어는 KPI, ROAS, CPA, CTR, CPM 등 
성과 지표를 나타내는 축약어 뿐만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마케터는 광고 세팅을 하는 프런트 대시보드와 더 가깝기 때문에 광고 운영에 대한 용어는 잘 알고 있지만, 본인이 세팅한 광고가 어떤 시스템을 거쳐 어떻게 유저에게까지 보이는지 '광고매체 생태계'를 익히는 것에는 소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터가 전형적인 퍼포먼스 운영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광고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매체 생태계 자체를 이해해야 합니다. 

마케터들에게 기대되는 역량은 더 이상 1) 단순 세팅 2) A/B 테스트 3) 모니터링 4) 결과 리포트 엑셀에 복붙하는 과정을  무한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을 통해 애드테크 생태계를 이해하고, 단순 세팅이 아닌 광고 생태계 전체를 활용하는 마케터가 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AD Network
애드 네트워크

  • 광고주와 매체(광고를 노출시키는 플랫폼 또는 커뮤니티, 지면 등)를 잇는 역할을 말합니다.
  • 광고 구좌를 하나하나씩 살펴보고 계약하기 힘든 광고주를 대신하여 구매하고 카테고라이징합니다.
  • 구매한 광고를 광고주에게 판매하고, 광고주의 예산과 타겟에 따라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광고주는 애드 네트워크가 구축해둔 광고 구좌  네트워크 다량을 한 번에 계약할 수 있습니다.
  • 광고주는 광고 매체 계약, 운영만을 위한 인력 고용에 비용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단, 애드 네트워크사들은 어떤 지면에 광고주의 광고가 몇 회 나갔는지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주는 질 낮은 지면에 광고가 게재되어도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양심적인 애드 네트워크사들은 질 낮은 지면의 구좌에 우리 광고주들의 광고가 게재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매체를 꼼꼼히 모니터링한 후에 구좌를 구매합니다. 

(반드시 '모비온' 같이 지면 직계약을 하는 애드네트워크사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또, 광고주 KPI 달성을 위해 지면별 성과를 확인하여 해당 지면 OFF 등 지면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 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

애드 네트워크사들이 서로가 가진 지면 구좌를 거래하는 곳입니다. 
지면 거래는 RTB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RTB란? Real Time Bidding의 약자로, 유저가 웹에 방문하는 순간부터 해당 유저에게 광고가 보이는 기회를 몇 초 내에 경매로 구매합니다. 



■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가 광고 지면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주가 광고 목적과 타겟팅, CPM 또는 CPC 등을 설정해 광고를 세팅하는 곳입니다. 

AI 기반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주가 KPI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에, 최적의 지면에 광고를 게재해 줍니다.
셀프 서빙이 가능합니다. 
ex) 구글애즈, 모비온, 크리테오 등




* 크리테오와 모비온 차이, 출처: 아이보스






■ SSP
Supply Side Platform

지면을 갖고 있는 매체를 위한 지면 거래 플랫폼입니다. 

OK 캐시백, 폴라리스오피스, 안랩, 후후 등 과같이 유저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매체의 소유주를 말합니다. 
입찰가를 가장 높게 부른 광고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 서버를 직접 개발·운영할 노하우와 리소스를 내부에서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 광고 서버를 개발하고 운영을 대행할 업체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 Vertical 매체
버티컬 매체

에브리타임, 블라인드, 리멤버, 화해, 무신사 등과 같이 해당 지면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특징이 뚜렷한 매체를 말합니다. 


■ Self-Serve
셀프서브

광고주가 직접 운영이 가능한 대시보드가 구현되어 있는 광고 플랫폼을 말합니다. 
대행사에 광고 대행을 맡겼더라도 대행사가 운영하고 있는 내용을 광고주가 직접 볼 수 있습니다. 

MMP와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 매체도 있습니다. 

ex) 메타, 카카오모먼트, 구글애즈, 모비온


■ 리워드 매체

사용자가 광고에 따른 어떤 행위를 했을 때, 보상을 주는 형태의 광고를 말합니다. 
보상형 CPI, CPA 광고가 있습니다. 

카울리, 버즈빌, 캐시워크 등이 있습니다. 

ex) 네이버 쿠키 오븐 : 코인원 앱을 설치하면 쿠키 10개를 준다
 ㄴ 광고주는 해당 쿠키만큼의 비용을 매체사에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가가 정해져 있어 단가 * KPI로 광고 금액이 정해집니다. 앱 다운로드 1개당 500원 단가일 때, 광고주 KPI 가 1만 다운로드라면 광고비는 500만 원임.

 


이 글을 통해 애드테크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애드 네트워크 생태계 용어 정리!- 긴 글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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