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용어는 KPI, ROAS, CPA, CTR, CPM 등
성과 지표를 나타내는 축약어 뿐만이 아닙니다."
아무래도 마케터는 광고 세팅을 하는 프런트 대시보드와 더 가깝기 때문에 광고 운영에 대한 용어는 잘 알고 있지만, 본인이 세팅한 광고가 어떤 시스템을 거쳐 어떻게 유저에게까지 보이는지 '광고매체 생태계'를 익히는 것에는 소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터가 전형적인 퍼포먼스 운영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광고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매체 생태계 자체를 이해해야 합니다.
마케터들에게 기대되는 역량은 더 이상 1) 단순 세팅 2) A/B 테스트 3) 모니터링 4) 결과 리포트 엑셀에 복붙하는 과정을 무한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을 통해 애드테크 생태계를 이해하고, 단순 세팅이 아닌 광고 생태계 전체를 활용하는 마케터가 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AD Network
애드 네트워크
- 광고주와 매체(광고를 노출시키는 플랫폼 또는 커뮤니티, 지면 등)를 잇는 역할을 말합니다.
- 광고 구좌를 하나하나씩 살펴보고 계약하기 힘든 광고주를 대신하여 구매하고 카테고라이징합니다.
- 구매한 광고를 광고주에게 판매하고, 광고주의 예산과 타겟에 따라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광고주는 애드 네트워크가 구축해둔 광고 구좌 네트워크 다량을 한 번에 계약할 수 있습니다.
- 광고주는 광고 매체 계약, 운영만을 위한 인력 고용에 비용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단, 애드 네트워크사들은 어떤 지면에 광고주의 광고가 몇 회 나갔는지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주는 질 낮은 지면에 광고가 게재되어도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양심적인 애드 네트워크사들은 질 낮은 지면의 구좌에 우리 광고주들의 광고가 게재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매체를 꼼꼼히 모니터링한 후에 구좌를 구매합니다.
또, 광고주 KPI 달성을 위해 지면별 성과를 확인하여 해당 지면 OFF 등 지면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 AD exchange
애드 익스체인지
애드 네트워크사들이 서로가 가진 지면 구좌를 거래하는 곳입니다.
지면 거래는 RTB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RTB란? Real Time Bidding의 약자로, 유저가 웹에 방문하는 순간부터 해당 유저에게 광고가 보이는 기회를 몇 초 내에 경매로 구매합니다.
■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가 광고 지면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주가 광고 목적과 타겟팅, CPM 또는 CPC 등을 설정해 광고를 세팅하는 곳입니다.
AI 기반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주가 KPI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에, 최적의 지면에 광고를 게재해 줍니다.
셀프 서빙이 가능합니다.
ex) 구글애즈, 모비온, 크리테오 등
* 크리테오와 모비온 차이, 출처: 아이보스
■ SSP
Supply Side Platform
지면을 갖고 있는 매체를 위한 지면 거래 플랫폼입니다.
OK 캐시백, 폴라리스오피스, 안랩, 후후 등 과같이 유저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매체의 소유주를 말합니다.
입찰가를 가장 높게 부른 광고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 서버를 직접 개발·운영할 노하우와 리소스를 내부에서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 광고 서버를 개발하고 운영을 대행할 업체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ex) 모비위드
■ Vertical 매체
버티컬 매체
에브리타임, 블라인드, 리멤버, 화해, 무신사 등과 같이 해당 지면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특징이 뚜렷한 매체를 말합니다.
■ Self-Serve
셀프서브
광고주가 직접 운영이 가능한 대시보드가 구현되어 있는 광고 플랫폼을 말합니다.
대행사에 광고 대행을 맡겼더라도 대행사가 운영하고 있는 내용을 광고주가 직접 볼 수 있습니다.
MMP와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 매체도 있습니다.
ex) 메타, 카카오모먼트, 구글애즈, 모비온 등
■ 리워드 매체
사용자가 광고에 따른 어떤 행위를 했을 때, 보상을 주는 형태의 광고를 말합니다.
보상형 CPI, CPA 광고가 있습니다.
카울리, 버즈빌, 캐시워크 등이 있습니다.
ex) 네이버 쿠키 오븐 : 코인원 앱을 설치하면 쿠키 10개를 준다
ㄴ 광고주는 해당 쿠키만큼의 비용을 매체사에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가가 정해져 있어 단가 * KPI로 광고 금액이 정해집니다. 앱 다운로드 1개당 500원 단가일 때, 광고주 KPI 가 1만 다운로드라면 광고비는 500만 원임.
이 글을 통해 애드테크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애드 네트워크 생태계 용어 정리!- 긴 글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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