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렌치컨설팅의 매거진

구글 애널리틱스 질문과 해결책

인트렌치컨설팅

2018.08.06 20:15
  • 326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사람들이 부딪히는 문제들은 거의 비슷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시는 분들이 자주 하시는 질문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글로 풀어보려 합니다. 강의를 듣거나 책을 봐도 막상 실무에 적용하려면 갑자기 튀어나오는 갖가지 문제들로 인해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보통 친한 동료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커뮤니티에 질문을 던집니다. 혹은 구글링을 통해 질문에 대한 해답이 있는지 탐색하지요. 아무래도 성과 측정에 대한 질문이 많은 듯합니다. 그럼 어떤 질문을 많이 하시는지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1. 목표 설정을 하려는데, 목표 생성 버튼이 보이질 않네요


목표는 보기(View) 단위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데이터는 확인되는데, 보기 설정에서 목표 메뉴 접속 시 목표 생성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수정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려면 보기에 수정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분석 업무에 많이 관여된 분들에게는 수정 권한을 부여해주세요.

 

목표는 수정 권한이 있어야 생성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2. 대행사에서 만든 GA 계정 권한을 이관하려는데 권한이 없다네요.

계정 사용자 관리 권한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대행사에 연락해서 사용자 관리 권한을 달라고 요청하세요. GA 혹은 GTM 계정을 생성할 때 항상 인하우스에서 먼저 계정을 생성한 뒤, 대행사에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된 경우 권한을 회수해야 하고요.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계정 사용자 관리 권한이 없는 경우

계정 사용자 권한이 있으면 마스터가 될 수 있어요:)



3. 매출 성과가 PG사로 잡히는데 해결책이 없나요?

광고를 했으면 해당 매체를 통해 얼마나 구매가 되었는지 파악돼야 합니다. 만약 성과가 PG사 도메인으로 잡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속성 설정 메뉴에 접속해서 레퍼러 제외 목록에 PG 도메인을 추가하세요. 레퍼러 제외 목록에는 기본 도메인이 추가되어 있을 텐데요. 여기서 PG 도메인을 추가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래 그림에서 PG 도메인 대신에 이전 매체가 성과 채널로 잡히게 됩니다.

레퍼러 제외 목록에서 PG 도메인을 제거하세요:)


 

4. GA 인구통계 보고서는 실제 데이터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에서 쿠키를 기반으로 예측한 데이터입니다. 인구통계 기능은 속성 설정의 데이터 수집 메뉴에서 광고 보고서 기능을 켜게 되면 확인 가능한 데이터인데요. 해당 데이터는 브라우저 쿠키가 클릭하거나 방문한 광고 혹은 웹사이트의 정보를 기반으로 성별과 연령대, 관심사를 추정합니다. 따라서 100% 정확한 데이터가 아니며, 회원의 정확한 성별과 연령대를 파악하려면 맞춤 측정기준을 써야 합니다.

 

인구통계 보고서 데이터는 추정한 결과입니다:)



5. 네이버 페이 성과는 어떻게 추적하나요?

많은 쇼핑몰에서 네이버 페이를 연동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GA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 구매된 매출을 전자상거래 태깅을 적용해서 파악하기 어렵죠. 왜냐하면 네이버 페이를 클릭하는 순간 웹사이트 도메인이 네이버 페이 도메인으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릭되는 시점에 상품명과 가격은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해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매까지는 추적할 수 없어요. 클릭이 발생하는 시점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니까요)


GTM으로 네이버페이 구매 시점에 상품명과 가격을 수집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많이 여쭤보시는 질문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설명드렸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때문에 남들이 경험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보는 것만으로도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트렌치컨설팅 김동우 분석 컨설턴트 

  • #구글
  • #구글 애널리틱스
  • #네이버페이
  • #인트렌치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