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마케터의 아침 July 11

오픈애즈

2016.07.11 18:16
  • 134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마케터의 아침은 바쁘다.  

간밤의 이슈는 없었는지, 오늘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How was your morning

오픈애즈에서 마케터에게 드리고 싶은 아침입니다.

 

1. 네이버 지식IN에서 당당하게 홍보, ’마이 비즈니스 소개’ 

네이버 지식IN 답변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업체 광고로 빠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앞으로는 지식IN에서 사용자 후기를 가장한 업체 광고글이 사용자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의 비즈니스 소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사업자가 답변 하단에 별도로 제공된 업체 소개 영역에서 정보 나눔과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현재 서비스 운영 중인데요. 이번 ‘나의 비즈니스 소개’는 네이버 예약에 가입된 총 360여 개의 캠핑장, 게스트하우스를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2. 서울시-메조미디어, 서울 생활 소셜 빅데이터 ‘내 손안에 서울’ 

앞으로 서울시민들은 서울시 대표 미디어 ‘내 손안에 서울’을 통해 서울 생활을 키워드로 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와 메조미디어의 업무협약을 맺어 메조미디어에서 개발한 소셜분석 플랫폼 ‘티버즈’를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지난 1년간 ‘서울 여름휴가’를 키워드로 분석한 결과, 장소는 호텔, 한강, 캠핑장, 계곡, 워터파크 순이었으며, 활동으로는 공연, 물놀이, 카페/맛집, 캠핑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3. 캠핑장에서 주문하고, 수령까지. 대형마트의 O2O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오프라인 대형 마트가 다양한 O2O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캠핑 일정에 맞춰 직접 배송해주는 ‘캠핑장 픽업 서비스’와 ‘온라인 픽업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롯데마트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점포 주차장에서 미리 주문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맞벌이 부부나 1인 가구가 늘고 있는 최근 상황에 꼭 필요했던 서비스가 도입된 것 같은데요. 앞으로 O2O가 국내 대형마트 업계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요. 

 

4. 중소사업자들에겐 역시 ‘네이버 검색’ 

 네이버의 검색 기능이 O2O 서비스 전성시대에 중소사업자들 사이에서 재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 비즈콜 등 무료 서비스들이 오프라인 사업자와 온라인 소비자를 이어주고 있는데요. 그중 ‘네이버 플레이스’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지역 업체 검색 서비스로, ‘신사동 맛집’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플레이스로 보여지는 기능입니다. 플레이스에 보여지는 검색 결과는 ‘네이버 마이비즈니스’에 등록한 정보들로 구성되는데요. 이 달 중으로 검색 결과 카테고리에 ‘미용실’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을 고민하는 중소상공인이라면 ‘마이 비즈니스’를 통해 무료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신라면세점, 알리페이와 함께 중국 마케팅 강화

여름철 관광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부터 신라면세점과 알리페이가 협력하여 본격적으로 중국 고객 확대에 나선다고 합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라면세점과 알리페이는 인터넷 면세점 중국몰과 해외에 진출한 신라면세점에 알리페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알리바바 그룹의 고객 빅데이터 및 플랫폼을 활용한 중국인 대상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알리바바 그룹이 보유한 4억 명 이상의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중국 내 잠재 고객을 실 구매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6. 집수리 O2O ‘다수리’ 출시 두 달 만에 다운로드 10만 건 

‘다수리’ 앱은 일일이 업체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수리와 인테리어 관련 궁금한 사항을 올리면 업체와 다수리가 무료로 상담해주며 비교견적을 주는 앱입니다. 다수리에 등록된 전문 수리업체가 견적과 댓글을 올리면, 사용자는 업체 평가와 가격 등을 비교하여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정합니다. 최근 국내 건축물이 노화하고 1이 가구, 노인, 여성 가구 증가로 크고 작은 수리 요구가 늘어나는 추세를 겨냥했다고 하는데요. 다수리와 함께라면 셀프 리모델링도 도전해볼 수 있겠네요!

 

7. 네이버 ‘참여 번역 Q’ 표절 논란에 서비스 종료

네이버에서 출시한 집단 번역 서비스 ‘참여 번역Q’가 지난 7일 ‘플리토’를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플리토는 네이버의 어학사전&전문정보팀에 플리토 언어 데이터를 판매하고 있는데 네이버의 참여번역Q가 플리토의 서비스와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표절 논란에 네이버는 해당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8. 페이스북 메신저, 복수 계정 로그인 지원

앞으로는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여러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웹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자 중 31%가 자신의 모바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흐름을 본다면 복수계정 지원으로 계정을 추가하는 사람도 늘어나지 않을까요.

IOS 사용자들은 오른쪽 아래 “나” 아이콘을 클릭하고, 중간에 있는 “계정 변경”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서울생활
  • #네이버
  • #중국
  • #네이버 플레이스
  •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