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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5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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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17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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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5호 total  

 

 


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개인 맞춤형 통합 검색결과 제공
네이버 모바일, 신규 광고 상품 출시 가속화
카카오, 집과 자동차 중심의 AI 생태계 조성 계획  
유튜브, 스킵(skip) 불가한 광고 확대 예고 
페이스북, ‘워치(Watch)’ 글로벌 출시하며 동영상 강화
애드패커, 포털 검색어 기반 리타겟팅 광고 상품 '키워드타겟팅' 출시
Market Issue
SMR, 명절 미디어 소비 행태 따른 추석 특판 상품 판매
2018년 7월, 가전 제품 및 음식배달 앱 거래 증가
패션·뷰티업계, '남성' 관련 브랜드 출시 활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웹툰, '스튜디오N' 설립...웹툰 영상화 '가속'
      : 작품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원작 웹툰이 성공적으로 영상화 되도록 지원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네이버, 초보 부모 위한 육아 콘텐츠 강화
      : 9월부터 ‘부모i’ 주제판을 통해 교육부가 제작한 놀이 교육 관련 콘텐츠 공개

카카오
•  카카오게임즈, 게임개발사 넵튠에 190억원 투자
     : 카카오게임즈는 e스포츠와 MCN(다중채널네트워크) 등 넵튠의 신규 추진 사업 분야에 대한 잠재력과 가치를 높이 평가해 투자 진행
카카오와 1위 음악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M, 9월 1일로 합병
     : 합병 후 카카오톡의 전면에 멜론을 배치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이용자 연령층을 확대할 계획이며, 카카오 IP를 활욜해 글로벌로 진출할 전략

유튜브
•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지드래곤 다큐멘터리' 공개
     : 진위성, 인지도, 계정 완성도 등 내부 기준에 따른 확인 절차 거쳐 공인, 유명인, 글로벌 브랜드, 기업에 대한 인증 배지 부여, 사용자 보호 위한 조치
•  유튜브 전성시대…성인 94.2% "유튜브 동영상 이용 경험"
     : 20대 91.3%, 30대 81.1%, 40대 76.2%, 50대 72.3%, 60대 이상 67.1%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튜브 이용 비율이 더 높아지는 경향 보임

페이스북
• 앱 데모 광고(Playable Ads) 출시
     : 앱 설치 전 미리 뉴스피드에서 게임/앱 플레이가 가능한 광고로, 보다 효율적으로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는 광고 상품
• 페이스북 신규 이미지 광고 출시 (9월 중순 예정)
     : 인스트림 동영상 조회 30초 이후 동영상 하단에 이미지 광고 노출,  웹사이트 전환 목표에서 사용 가능

콘텐츠
아마존, 구글, 네이버 등 오디오북 시장 진출 활발
     : AI 스피커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가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관련 콘텐츠로 오디오북·팟캐스트가 큰 인기를 끌며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
지니뮤직, 동영상 중심 개편…엠넷닷컴 통합
     : 5세대(5G) 기반 홀로그램 VR/AR 등 실감형 콘텐츠를 확대 및 독점 동영상 제작하고, AI 이용해 가입자 취향에 맞는 음악도 제공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애플 앱스토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Apple Search Ads”

애플 앱스토어 내 검색 광고로 이용자의 검색과 연관성이 높은 특정 앱이 앱스토어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

키워드 설정, 검색 자동 매치, 고객 유형 타겟팅 등을 통해 앱다운로드 또는 이용자의 재접근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음

특징 : 총 13개 국가의 글로벌 앱스토어에 광고 가능하여 글로벌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형태 : MO
매체력 : *평균 전환율 50%
타겟팅 : 성별, 연령, 위치, 고객유형, 키워드

판매방식 : CPT(탭당 과금)

2 / 글로벌 DSP로 양질의 유저 확보가 가능한 “리프트오프”

글로벌 DSP 매체로 머신러닝에 기반한 lookalike targeting이 가능하며,

크리에이티브 무료 제작 지원 및 A/B 테스트를 통한 광고 최적화 서비스 제공

특징 : 2~3 영업일 이내 소재 제작 지원이 가능하며, 자체 필터링 시스템, 트래킹 파트너 협업으로 fraud 방지
형태 : MO
매체력 : 글로벌 모바일 인-앱 프로그래매틱 인벤토리의 98% 이상 커버
타겟팅 : 지역, OS
판매 방식 : CPC, CPM, CPA(협의)


3. 홈 뷰티 기기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홈 뷰티 기기 시장 규모
홈 뷰티 기기 구매 요인
홈 뷰티 기기 업계 트렌드 

CASE STUDY
A. LG전자 프라엘 – 화장품 전문 매체를 활용한 타깃 도달 캠페인 
• Period : 18.07.09 ~ 18.07.29 
• Target : 3049 남녀
• Media : 화해, 11번가, G마켓
모바일 화장품 정보 공유 매체(화해) 집행을 통해 관심 타깃 도달률 증대 
푸시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신규상품을 활용해 이벤트 참여 유도 극대화 
- 화해의 신규 상품 ‘화테크’를 통해 이미지 배너와 푸시메시지 동시 집행으로 구매 욕구 자극 
- 보다 광범위한 노출 커버리지 확보를 위해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기획전 페이지 및 배너 집행
1) 화장품 사용 후기 공유 기반 매체 ‘화해’ 집행을 통해 핵심 타깃 대상 제안 대비 높은 클릭수 기록
2) 오픈마켓은 PC와 모바일 지면을 동시 집행해 이벤트 인지도 향상에 기여 

B.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온 – 홈쇼핑 방영 이슈화를 위한 SNS 캠페인
• Period : 18.06.21 ~ 18.06.24 
• Target : 2545 여성  
• Media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홈쇼핑 방영 기간에 맞춰 SNS 피드형 광고 노출로 캠페인 이슈 확산 
제품 실제 사용법을 소개하는 영상 소재를 활용해 광고 거부감 최소화
- 홈쇼핑 방영 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 정교한 타깃팅이 가능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사전 홍보
- SNS 동영상 광고 노출 > 홈쇼핑 방영 > 브랜드검색(검색 유저에 정보 제공)을 통해 구매 행동 유도
1)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모두 제안 대비 높은 클릭수 확보해 홈쇼핑 구매페이지 유입에 기여
2) 피부 고민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소재로 활용해 높은 재생 완료율 기록 

C. 셀리턴마스크 – 온·오프라인 인지도 강화 캠페인
• Period : 18.04.01 ~ 18.05.31 
• Target : 2549 남녀
• Media : olleh tv VOD, olleh tv ARA, 네이버
olleh tv VOD(다시보기) 및 ARA tv(실시간) 동시 집행으로 광고 커버리지 확보 
네이버 DA 랜딩페이지 내 실제 사용 후기를 기재해 제품 정보 전달력 강화
- IPTV 중 가입가구수가 가장 높은 olleh tv를 활용해 주요 드라마 및 드라마 채널 타깃팅 집행
- 모바일 제품 구매에 익숙한 20대 타깃에는 m.네이버 네이티브 DA를 통한 구체적인 정보 노출
1) 영상 및 DA 집행 매체 모두 제안 대비 노출수 초과 달성해 정확한 제품명과 사용 상황 등 인지도 증대  
2) olleh tv PrePlay+ 상품을 활용해 인기 드라마 JTBC <미스티> 첫번째 슬롯에 노출해  주목도 확보

4. 태국 디지털 미디어 이용 현황
태국(Thailand) 주요 디지털 미디어 환경
인구수 약 6,900만의 동남아시아 대표 국가 태국은 인터넷 이용자수는 약 5,7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82%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음
모바일 보급률 확대 및 다양한 미디어 네트워크 환경 개선의 영향으로 디지털 미디어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A. 태국 주요 디바이스 이용률

태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TV와 모바일로 이용률이 98%로 가장 높게 나타남 

스마트폰 이용률은 71%이며, PC 이용률은 약 25%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인터넷 활용에 더 익숙한 것으로 보임


B. 태국 스마트폰 vs. PC 온라인 활동별 이용률

태국은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73%)하고 있으며, 동영상 시청(63%), 검색 엔진 사용(37%) 순으로 이용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한 온라인을 통해 주로 하는 활동은 소셜 네트워크 활동 및 동영상 시청에 집중되어 있음


C. 태국 주요 소셜 플랫폼 이용률

태국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은 소셜 플랫폼은 페이스북(75%)이며, 유튜브도 72%로 높은 이용률을 나타냄

동남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의 이용률은 68%이며, 페이스북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이용률은 각각 55%, 50%를 기록


D. 태국 광고 매체 인식

태국에서 브랜드 및 서비스 광고를 최초로 인식하는 매체는 TV가 35%로 가장 높음

온라인 광고는 최초 인지도 25%로, 모바일을 중심으로한 태국 온라인 네트워크 환경의 지속적인 성장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


E. 태국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2018년 태국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약 143억 바트(한화: 약 4,850억 원) 규모로 예상됨
2014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태국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은 2017년 약 31%, 2018년에는 약 16%의 성장이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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