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마케팅, 매출 증가의 핵심 요소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을 기본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는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금일은 바름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분석 마케팅에 대해 설명드릴까 합니다. 딱딱한 정의를 설명드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있었던 이야기를 토대로 GA 즉,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을 전달드릴까 합니다.
“저… 혹시 바름 김준태 대리님 맞으십니까? 혹시 여기가 OOOO 업체를 마케팅하고 있는 곳 맞나요? 사무실로 계속 연락드렸었는데 연락이 안돼서요."“네! 안녕하세요. 바름 김준태 대리입니다. 연락이 안 되는 이유는 바름 직원들이 모두 여름휴가 시즌이라서요. OOOO 업체를 마케팅하고 있는 것 맞습니다. 왜 그러시죠?”“다름이 아니라 부산 서면 지역에서는 OOOO 업체랑 똑같은 광고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지금 OOOO 업체가 손님들을 다 쓸어가고 있어요…. ”“네, 부장님 일단 진정하시고요. 알겠습니다. 휴가가 끝나는 대로 바로 찾아뵙겠습니다. ”
B 업체와 미팅을 진행할 때, 기획 부장님은 바름을 만나기 전 사용했던 디지털 마케팅 광고들을 보여주셨죠. 대부분 상세 타겟팅이 진행되지 않는 광고 들이었습니다. 우선 배너광고를 변경하기로 하였죠. 구글 애드워즈를 사용해 상세 타겟팅이 가능한 GDN을 사용하였으며, 리타겟팅이 가능한 EDN, 젊은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광고가 노출되는 AND을 진행했습니다.
사실 B 업체는 바름의 핵심 기술인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고 싶었지만, 비용 때문에 진행을 하지 않았었죠. 하지만! 1개월이 지난 후, 바름의 배너광고 보고서와 리뷰를 전달했죠. 그리고 마지막..! 바름의 데이터 분석 마케팅이 들어가면 해당 결괏값이 어떻게 나오는지, 어떤 매체가 효과적인지를 한눈에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했습니다. 그때야 B 업체의 기획팀 부장님은 고개를 끄덕이셨습니다. 바름이 왜 계속 데이터 분석을 말하는지… 왜 계속 효과와 효율 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는지… 어떻게 컨설팅을 이어나가는지…를 말이죠.
B 업체 GA 분석
OOOO 업체 GA 분석
바름은 약 4년 전부터 GA를 통한 데이터 분석 마케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미 해외의 사이트는 GA를 통한 분석이 가장 기초로 이루어지고 있죠. 바름은 단지 비용을 많이 써서 매출을 올리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어떤 매체, 어떤 키워드,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분석하고 적절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OOOO 업체의 기획 팀장은 말합니다. 바름 데이터 분석은 진짜 효과가 있습니다. B 업체도 꼭 진행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자신들이 해왔던 디지털 마케팅이 효과가 없었다는 것을 인지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