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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대로 활용하는 비법

콘텐타

2018.10.12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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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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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은 누구나 하고 있다고 말은 하지만, 아직도 그것이 어떻게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지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학원 사업에 있어 중요한 콘텐츠는 정보나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콘텐츠이고 여기서 콘텐츠는 글, 이미지, 동영상, 팟캐스트 등을 모두 포함한다. 뉴스 매체의 콘텐츠와 달리 이 콘텐츠는 명확하게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 때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 새로운 프로그램을 알리는 것, 학생을 모집하는 것 등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콘텐츠 마케팅이 학원 사업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1.지원 대상자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다. 학원 교사/교수들의 업적, 새로운 리서치, 캠퍼스 이벤트, 성공적인 졸업생 등에 대한 스토리를 공유하면서 학원의 브랜드와 친밀하게 한다.

 

2. 학원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의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원은 그들의 역량, 전문성을 보여준다. 학원의 랭킹이나 다른 수치보다 더 강력할 수 있다.

 

3. 새로운 대상을 찾게 해준다. 콘텐츠를 통한 SEO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타겟에 접근할 수 있다.

 

 

어떤 콘텐츠가 필요한가?

 

기사, 팟캐스트,동영상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가 필요하지만, 기사 형태의 텍스트형 콘테츠 하부 카테고리로도 여러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뉴스 가치가 있는 스토리나 오피니언 등이 있고, 좀더 준비 기간이 긴 리서치 기반의 무거운 콘텐츠, 케이스 스터디나 백서 등도 필요하며 짧은 시간 내에 소화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과 길이가 길지 않은 블로그 포스트도 필요하다. 다양한 콘텐츠를 단계별로 배치해서 여러 타겟오디언스에 노출되도록 기획해야 한다.

 

 

 

길이가 길고 깊이가 있는 콘텐츠를 좀 더 빨리 소화할 수 있는 짧은 콘텐츠로 쪼개서 재구성하거나 인포그래픽, 카드뉴스로 리패키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긴 보고서가 있다면, 내용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해서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콘텐츠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이유

 

콘텐츠를 만들 때 기억해야 할 한가지는 학원의 브랜드 이미지와 미션이 이 콘텐츠를 통해 드러난다는 것 그리고 콘텐츠가 단지 발행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의미가 있고 도움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콘텐츠 체크리스트를 미리 만들어 두고, 만들어진 콘텐츠를 발행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콘텐츠는 집필은 누가 해야 하나?

 

요즘의 마케터들은 해야 할 일이 정말 많다.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콘텐츠를 집필하고 배포하는 모든 과정을 마케팅이나 홍보팀에서 해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의 경험상 이렇게  마케터가 직접 콘텐츠 제작까지 맡게 되면 정작 중요한 일을 하기가 힘들어진다.

 

모든 콘텐츠가 마케팅 팀이나 광고 대행사가 제작한 멋진 브로슈어처럼 나올 수는 없다. 강사진이나 다른 스탭 부서, 학생, 동창 등을 집필진으로 참여시킬 수 있도록 해보자. 강사진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 스탭은 학원의 새로운 소식이나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서 집필할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 이력서에 포함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외부의 콘텐츠 제작 대행업체를 이용해서, 내부 인력의 전문성이 드러나는 콘텐츠를 만들되 인터뷰 등을 활용하여 내부인력의 시간을 줄일 수도 있다.

 

 

어디에 발행하나?

 

콘텐츠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가장 기본은 모든 콘텐츠를 웹사이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의 타겟오디언스는 새로운 독자층 뿐 아니라 이미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기존 독자이기도 하므로 그들이 종종 이용하는 페이지에서 이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 배치를 신경쓰도록 하자.

 

이를 위해서는

 

– 방문 수가 가장 높은 페이지를 찾는다. 이페이지와 연관성 있는 콘텐츠를 페이지 내에 배치하거나 링크를 넣어 쉽게 이동하도록 한다.

 

–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콘텐츠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배치한다.

 

– 소셜 미디어나 포털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최대한 노출시킨다.

 

– 웹사이트에 소셜 미디어 주소와 연락 가능한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 버튼을 넣는다. 메인 페이지 하부에 서브 페이지가 있다면 서브 페이지에 꼭 필요한 콘텐츠를 넣고 메인 페이지에서도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인링크를 단다.

 

콘텐츠 마케팅은 홍보 전략과 유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외부의 매체에 정기적으로 전문가 기고를 추진하고 전문가의 프로필에 학원의 이름이 들어가거나 소셜미디어 페이지와 링크되도록 한다.

 

 

위에서 다른 내용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다.  학원마다 강점/약점이 다르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르며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도 차이가 있어서 전략은 다 달라질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템플릿을 활용하면 각자에게 맞는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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