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2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12.14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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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2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SMR
타겟팅 고도화를 통한 신규 상품 출시
• 광고주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타겟팅하는 기존 콘텐츠 타겟팅 방식에서, 메타 키워드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실시간 인기 클립에만 타겟팅하여 노출하는 방식으로 타겟팅 기술 고도화
• 랜덤을 선호하던 저예산 광고주도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짐
01-2. 동영상
주요 미디어, 스토리 광고상품 및 기능 확대
• 최근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스토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광고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 주요 미디어에서 사용자 확대 및 동영상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토리 기능과 광고 옵션 업데이트 중
01-3. 카카오
쇼핑 업종 광고주를 위한 ‘쇼핑모먼트(Beta)’
• 디지털 쇼핑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광고 니즈가 확대됨에 따라, 카카오모먼트에서 신규 지면 ‘쇼핑모먼트’ 출시 예정
01-4. 미디어브리프(12~'19년 1월)
광고 상품 
네이버
스페셜DA 2019년 1월 집행분 판매 연장 및 할인 안내: 원 공시단가에서 20% 할인단가 적용
2019년 1월 스포츠 생중계 패키지(해외축구, 프로농구, 프로배구) 판매 안내: 총 6구좌 / 3,000만 원
2019 AFC 아시안컵(축구) 동영상 패키지 출시: 총 4구좌/ 2,500만 원
PC 쥬니버 홈 배너 상품 단가 조정: 1주 1구좌 / 300만 원
카카오
쇼핑모먼트(beta) 오픈 예정: 쇼핑 카테고리 소재에 한하여 광고 노출 가능한 커머스 광고주를 위한 게재 지면
카카오모먼트 - 다음 PC 배너 이미지(250x250) 광고 영역 추가 완료
카카오모먼트 - 카카오톡 > 더보기 > 헤어샵 내 배너 노출 적용 완료
유튜브
트루뷰 포 리치(Trueview for Reach) 상품 국내 런칭
반응형 검색광고 Beta 버전 출시: 광고제목 & 설명을 조합하여 유저에게 가장 적합한 검색 문구 자동 생성
매체 프로모션 
밴드
밴드 띠배너 프로모션(~2019.03): 밴드 앱 띠배너 기본 CPM 대비 40% 할인 판매
네이트
‘메인 스페셜뷰’12월 한정상품 출시: 네이버 메인페이지 내 1주간 독점 노출 가능 (단가 8백만 원)


02 Focus Media - 주요 미디어로 본 2018 이슈 & 2019 전망
미디어 별 2018년 이슈 Summary
네이버 - 모바일 신규 서비스 & 모바일 광고 상품 개발 통한, '모바일 강화'
• 네이버 앱 사용자의 주 목적인 ‘검색’에 맞추어 서비스 전면 개편 예고
• 신규 검색 서비스 ‘그린닷’을 통해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모바일 개편에 따라 ‘모바일 홈 DA(가칭)’ 주목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
카카오 - 오디언스 타겟팅 고도화 및 프리미엄 인벤토리 확대하는 '카카오모먼트'
• 카카오모먼트·플러스친구·스토어 등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하는 통합 플랫폼 출시 (2018.10)
• 광고부터 판매 및 결제까지, 비즈니스 전 과정에 카카오 비즈니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어 중/소상공인들의 활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SMR - 메타 키워드, 클립 등 프로그램 하위 단위까지의 정교한 타겟팅 기술 구축
• 2019년에는 다양한 타겟팅 상품으로 일반 랜덤 광고주 → 타겟팅 광고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
• 기존 콘텐츠 타겟팅의 약점을 보완한 ‘C.T(Contents Targeting) 2.0’ 오픈으로 광고 효율과 광고주 만족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
구글&유튜브 - 퍼포먼스향 동영상 /검색 플랫폼으로의 진화
 글로벌에서만 서비스되던 ‘구글 쇼핑광고’가 국내에 도입됨에 따라, 2019년에는 쇼핑/커머스 광고주 증가 예상
• 또한, 기존 동영상 소재를 6초 소재로 자동 변환시켜주는 ‘범퍼머신’ 솔루션을 통해, 범퍼애드는 2018년에 이어 유튜브 대표 상품으로 입지 강화 전망


03 Case Study
캠페인 목적 별 2018 CASE STUDY REVIEW
03-1. 브랜딩 캠페인
브랜드와 연관성 높은 미디어 & 패키지 활용
•동영상 브랜딩 캠페인의 경우, 이미지 대비 유저의 긴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브랜드와 연관성 높은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특히, 미디어 별 시즌 이슈 또는 업종 맞춤형 패키지가 다수 출시되므로, 각 패키지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
03-2. 세일즈 캠페인
상세 타겟팅 기법 및 주목도 높은 지면 중점 활용
• 성/연령 등 기본 데모그래픽 외에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정교한 세부 타겟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
• 구매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는 판매 페이지 유입이 중요하므로, 주목도 높은 전면배너 / 메인 배너를 활용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관건
03-2. 신규모객 캠페인
타겟 접점 매체에서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 신규 회원가입의 경우 유저가 피로도를 쉽게 느끼기 때문에, 타겟 접점 매체를 선정하여 타겟 도달률을 높이는 것이 성공 요인
• 타겟이 관심 가질만한 경품 / 쿠폰 등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는 것도 가입률 증대에 용이

04 New Media
04-1. CJ ONE - CJ 통합 멤버십 서비스
· CJ 계열 브랜드의 다양한 혜택을 즐길 수 있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포인트 앱
· 2030 여성 선호도가 높으며, DA 뿐만 아니라 구매 & 활동 기반의 고객 설문 조사로 타겟 분석 가능
ㆍ형태 : 모바일 앱
ㆍ매체력 : MAU 300만명
ㆍ판매방식 : 패키지/구좌
ㆍ상품 유형 : 배너/앱푸시
특징 : 금융 업종 추천 - 금융 특화 상품 ‘금융타운’ 보유

04-2. 짤(ZZAL) - 게임유저 특화 잠금화면 플랫폼
· 게임 유저에게 최적화 된 잠금화면 광고 플랫폼, 약 4만 여 곳의 제휴처에서 리워드 사용 가능
· 1020 타겟의 게임 광고주에게 적합하며, 캠페인 목적에 따라 다양한 브랜딩/퍼포먼스 광고 집행 할 수 있음
ㆍ형태 : 모바일 
ㆍ매체력 : DAU 40만, MAU 80만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 유형 : 배너, 동영상, 성과형 광고, 앱푸시 등 
특징 : 캠페인 볼륨에 따라서 SNS 이벤트 등 서비스 협의 가능

04-3. 번개장터 - 모바일 중고거래 앱 서비스
· 월 평균 약 149만 명이 이용중인 중고거래 모바일 앱 서비스
· 실시간 입찰 방식의 피드형 광고로 콘텐츠 사이에서 자연스러운 노출 가능, 유저의 약 80%가 1030세대로 마케팅 코어 타겟 보유
ㆍ형태 : 모바일 앱/웹, PC
ㆍ매체력 : MAU 149만, DAU 39만
ㆍ판매방식 : 비딩
ㆍ상품 유형 : 피드형 광고
특징 : 실시간 입찰 방식(*최소 입찰가 CPM 500원, CPC 70원)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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