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오픈서베이와 오픈애즈의 콘텐츠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내용입니다.
조사 명: 조사 명 | PC와 모바일 이용 행태에 관한 조사
조사 기간: 2016년 6월 2일
조사 대상: 10~50대 남녀
1. PC 및 스마트폰 활용 영역
소비자들은 PC를 활용하여 하루 평균 3.1개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별로는 20-30대가 상대적으로 PC 를 활용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10대는 주로 ‘게임’, ‘음악감상’을 매일 이용하는 반면, 20대 이후는 ‘정보 검색’, ‘기사 읽기’, ‘쇼핑’ 등이 주된 활동이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는 하루 평균 4.2개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 ‘음악감상’, ‘게임’ 등 에서 스마트폰 활용이 활발했습니다. PC와 마찬가지로, 20-30대에서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활동이 많은 편이나, 남/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음악감상’, ‘SNS’, ‘정보 검색’, ‘기사 읽기’ 등의 다양한 활동에서 스마트폰이 PC를 대체하고 있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응답이 높게 나타는 경향을 보입니다.
2. 주요 활동별 주 이용 디바이스
개인 용도 전반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이 PC 대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동영상 시청을 포함한 개인 용도 전반에서 스마트폰이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 탐색 시 PC를 활용하는 비중이 타 용도 대비 소폭 높은 편이며, 남성, 40대가 PC를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을 보입니다.
3. 제품 구매 관련 PC 및 스마트폰 이용 특성
탐색 목적은 디바이스 별 큰 차이는 없으나, ‘구매할 채널에 대한 정보’는 PC를 통한 탐색이 좀 더 활발합니다. 탐색 내용은 디바이스 별로 소폭 상이하여, ‘제품의 가격’, ‘기능/스펙’의 비교는 PC를 통한 탐색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정보 탐색 시 이용 디바이스로 구매까지 진행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패션의류’, ‘패션잡화’, ‘티켓’, ‘화장품’, ‘문구/취미/반려동물 용품’ 등의 카테고리에서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구입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납니다.
*상세한 리포트 전문을 원하시는 분은 하단의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링크를 통해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ㅣ에디터 소개 오픈 서베이
오픈서베이는 모바일을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