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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8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12.17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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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8호 total  

 

 


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카카오, 쇼핑·금융 사업 확장을 통한 글로벌 진출 준비
카카오, 투자 및 금융 상품 출시하며 핀테크 사업 영역 확대
유튜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토리(Stories) 및 콘텐츠 정책 변경
페이스북, 동영상 앱 ‘라쏘(Lasso)’ 출시 및 국내 중간광고 도입

Market Issue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 신규 서비스로 글로벌 1020세대 이용자 확보
모바일 쇼핑 증가, 유통업계 미디어커머스 본격 도입
2019년 마케터가 알아야 할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포스트, 후원 기능 도입..구독자 100명 이상 가능
      포스트 후원 기능은 독자가 네이버 포스트에서 연재되고 있는 ‘시리즈’에 금전적으로 후원할 수 있는 서비스
 12월 20일 개봉 영화 ‘그린치’, 네이버 음성 검색 프로모션 진행
      네이버 앱에서 음성으로 ‘메리 그린치마스’라고 입력하면, 이벤트 참여시 추첨을 통해 예매권과 오리지널 굿즈 제공

카카오
카카오, 3분기 매출 최대…2019년 신사업 투자 강화
     총 매출 5,993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 영업익은 투자비용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 내년 페이·커머스·AI 등 신사업  기대
카카오미니에 카카오톡 읽어주기·빠른답장 기능 추가
     카카오는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카카오톡 메시지 읽기 기능을 추가

유튜브
 11월부터 점진적으로 CTA(Call To Action) Overlay 기능 사용 중지
     : 10월 31일까지 CTA 설정 가능하며 내년 1월경 CTA 사용 전면 중지, 대안 방안으로 CTA 확장기능(new) 및 Trueview for Action 사용 
유튜브 4번째 오리지널 콘텐츠 '탑매니지먼트' 공개
     : 유튜브 유료 가입자 대상 총 16회분 서비스 예정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19년부터 전세계 15억명 쓰는 왓츠앱에도 광고 도입
         2019년부터 왓츠앱 '스테이터스'에 광고 게재 예정, 페이스북의 광고 수익은 98%로 왓츠앱도 비슷한 수익모델 구축할 듯
 인스타그램, 더욱 편리한 쇼핑 기능 3가지 일부 이용자에 제공
       인스타그램은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쇼핑 컬렉션과 쇼핑 인 비디오, 비즈니스 프로필 구매하기 등 쇼핑 관련 기능 업데이트

동영상
• 넷플릭스, 케이블TV에 이어 IPTV 입성
     : CJ헬로 '헬로TV UHD 레드', 딜라이브 '플러스 UHD OTT 박스', LG유플러스 ‘셋톱박스(U+tv UHD2 셋톱)’ 넷플릭스 탑재
 디즈니, 넷플릭스 대항마 '디즈니+' 내년 말 출시
     : 2019년에 모든 디즈니 콘텐츠를 넷플릭스에서 철수시키고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 위해 폭스 인수

모빌리티
카풀 서비스 이제 곧 '6개'… 틈새시장 놓고 경쟁 격화
     : 내년 초엔 최소 6개 업체가 카풀 시장에서 격돌할 것으로 전망. ‘여성 전용’ ‘장거리 전용’ 등 틈새시장을 노린 업체 주목
승차공유플랫폼, 새로운 기능 추가 및 마케팅 강화 나섬
     : 타다 – 앱 다운로드 10만 건 돌파하며 기능 추가, ‘티맵 택시’ - 마케팅 강화 차원 요금 할인, 풀러스 - 운전자용 인센티브제도 도입(주식 제공)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병원/약국 검색 서비스 앱 “굿닥”

국내 의료/건강 서비스 앱으로 메인 서비스인 병원/약국 검색 외 건강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이용률을 보임

여성 사용자 비율이 80%이상으로 2030 여성 타겟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특징 :  - 콘텐츠형 광고 진행 시 굿닥 콘텐츠 네트워크(삼성헬스, 1boon 등)에 추가 콘텐츠 노출 가능
형태 : MO
매체력 : 다운로드수 350만, MAU 100만
타겟팅 : 성별, 연령, 지역
1) 타겟팅은 CPA 상품만 가능하며, 기타 상품의 경우 추가
문의

판매방식 : CPT,
CPC, CPA

2 / 자사 DMP를 활용한 타겟 푸시메시지 발송 플랫폼 “시럽O2O”

1500만명 회원의 시럽월렛과 900만명 회원의 포인트앱 OK캐쉬백앱 기반 마켓팅 플랫폼으로

실시간 위치기반의 푸시가 가능하며, SK 자사 DMP를 활용한 다양한 타겟팅 기술 지원

특징 :  11번가, OK캐쉬백, 시럽월렛, T맵 등 자사 서비스를 바탕으로 DMP를 활용한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
형태 : MO
매체력 : 시럽월렛 가입자 1500만명, OK캐쉬백 가입자 900만명
타겟팅 : 통신사, 카테고리, 성/연령, OS, 시간/요일, 지역, 리타겟팅 등1)
1) 이외 단말기, 마켓, 11번가 검색/구매이력, 카드사 정보, 멤버십 회원 정보, T맵 목적지 검색이력, 실시간 위치 정보, 배송지 정보 등 타겟팅 가능
판매 방식 : PUSH, CPP, CPM


3. 온라인 쇼핑 업종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트렌드(1) - 국내 온라인 쇼핑 新 성수기 ‘11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제’ 등 글로벌 연례 행사가 국내에도 영향을 미치며, 11월이 새로운 쇼핑 대목으로 인식되는 양상을 보임
  최근 3년 간 11월 온라인 쇼핑액은 연평균 2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을 통한 거래 비중 또한 지속 상승
  지난 11월에도 위메프, 11번가, 이베이코리아, 쿠팡 등 각 사에서 다양한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여 소비자 관심 유도 및 매출 상승에 기여함 
트렌드(2) –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유료회원제 도입 활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내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는 유료 멤버십 모델을 도입해 장기적인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고정적 수익을 창출하려는 시도 활발

이베이코리아, 티몬 등 주요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유료회원 대상 높은 적립금, 전용 고객센터, 차별화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며 가입자 수를 확보해나가고 있음


CASE STUDY
A. 옥션 – 추석 시즌 세일 프로모션 판매 활성화 캠페인
• Period : 18.09.03 ~ 18.09.20 
• Target : 온라인 쇼핑에 관심이 있는 남녀 
• Media : 포털 모바일 지면, 잠금화면 매체, 가격 비교 어플리케이션 등
포털 지면 광고 진행으로 높은 타깃 커버리지 확보
잠금화면 매체를 통해 제품 정보를 명시한 소재를 전면 노출해 클릭 유도 극대화
Media Strategy
- 클릭 가능성이 높은 유저 타깃팅, 푸시메시지형 상품을 활용해 페이지 유입에 최적화 운영 
- 가격 비교 검색 사이트의 시작/종료팝업 배너를 활용해 광고 주목도 증대
Results
- 전면 노출이 가능한 잠금화면 매체에서 가장 우수한 클릭수 확보

B. 29CM – 퀴즈 이벤트 인지도 확보 및 참여 유도 캠페인
• Period : 18.07.23 ~ 18.07.29 
• Target : 2534남녀
• Media : m.네이버(웹툰 빅배너), 시럽월렛(푸시메시지)
웹툰과 푸시메시지를 통해 모바일 이용에 익숙한 코어 타깃 대상 인지도 증대
콘텐츠 집중도 및 충성도가 높은 웹툰 하단 배너 집행해 광고 거부감 최소화
Media Strategy
- 기존 집행사례를 반영, 높은 모바일 이벤트 성과를 기록한 오전 11시 경 푸시메시지 발송 
- 평점 및 댓글 등록 등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웹툰 콘텐츠를 활용해 퀴즈 이벤트 참여 유도 극대화
Results
- 퀴즈 중도 탈락 시 소셜 공유를 통해 재응모 가능한 서브 이벤트 진행으로 캠페인 이슈 확산 
- 배너와 푸시메시지 모두 예상 대비 낮은 수준의 CPC를 기록해 높은 비용 효율성 확보



4. 동남아시아 인터넷 경제(E-Conomy) 현황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 / E-Conomy 이용자 변화

A.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 규모
(1) 동남아시아 E-Conomy 산업별 시장 규모 전망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은 ‘15~’18년 기준 연평균 성장률 약 39%의 고속 성장을 보이며, 2025년 약 2,400억 달러(한화: 약 270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미디어(광고/게임 등)의 ‘15-’18년 기준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62%, 44%로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음

(2) 동남아시아 E-Conomy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5년 약 1,000억 달러(한화: 약 112조 원) 규모로 성장 예상

인터넷 네트워크 확장과 해외 업체 진출이 활발한 태국과 베트남은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됨


B. 동남아시아 E-Commerce 시장 규모

(1) 동남아시아 E-Commerce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동남아시아 E-Conomy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8년 232억 달러(한화: 약 26조 원) 규모로 예상됨

전자상거래 시장의 ‘15-25년 기준 연 평균 성장률 34%로 예상되며, 2025년 약 1,020억 달러(한화: 약 115조 원) 규모까지 성장 전망

(2) 동남아시아 E-Commerce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 

2018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22억 달러(한화: 약 14조 원)로 ‘15-’18년 연 평균 성장률 약 94%의 큰 폭 성장을 기록

베트남은 ’15-’18년 대비 약 8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5년에는 150억 달러(한화: 약 1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C. 동남아시아 Online Media 시장 규모

(1) 동남아시아 Online Media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전망 

온라인 광고, 게임 및 음악·동영상 구독 서비스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온라인 미디어 시장은 2018년 약 114억 달러(한화: 13조 원) 규모로 예상
온라인 광고 시장은 연 평균 약 51%의 고속 성장이 예상되며, 동남아시아 E-Conomy 시장 성장의 중요 요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 
(2) 동남아시아 Online Media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 

인도네시아와 태국의 온라인 미디어 시장은 연 평균 성장률 약 55%를 넘어서며, 동남아시아 온라인 미디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동남아시아 국가의 온라인 미디어 이용률이 전반적으로 큰 폭 성장하고 있어 글로벌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의 지속적인 진출 확대가 예상됨


D. 동남아시아 Online Travel 시장 규모

(1) 동남아시아 Online Travel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전망 

관광 산업의 GDP 비중이 높은 동남아시아 국가의 온라인 여행 서비스 시장은 2018년 약 297억 달러(한화: 약 33조 원) 규모로 예상
온라인 여행 서비스시장 중 항공권 예매  서비스 비중이 가장 높으며, 호텔 및 민박/쉐어 하우스 서비스의 성장률도 높게 나타남
(2) 동남아시아 Online Travel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 

동남아시아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국가별 시장 규모는 인도네시아 > 태국 > 싱가폴 순으로 나타남

‘15-’25년 기준 연 평균 성장률은 태국이 1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베트남은 15%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E.  동남아시아 *Ride Hailing시장 규모

(1) 동남아시아 Ride Hailing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전망 

동남아시아는 대중 교통을 포함한 이동 수단 서비스 중 차량 공유 및 대여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8년 약 57억 달러(한화: 약 6조 원 )로 70% 정도 비중 차지
온라인을 통한 음식 주문/배달 서비스 시장은 2018년 약 20억 달러(한화: 약 2조 원)로 예상되며, ’15-’18년 기준 73%의 연 평균 성장률 기록
(2) 동남아시아 Ride Hailing 주요 국가별 시장 규모 전망 

인도네시아의 Ride Hailing 서비스 시장은 2018년 약 37억 달러(한화: 약 4조 원) 규모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베트남은 2018년 5억 달러(한화: 5,600억 원) 규모로 예상되나, ’15-’18년 기준 연 평균 성장률이 약 41%로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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