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의 매거진

다운받고 싶게 만드는 앱아이콘의 비밀

우주인

2018.12.18 18:58
  • 116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왜 앱아이콘에는 여자 캐릭터의 얼굴만 가득할까?

다운로드를 부르는 개성있는 앱아이콘의 필요충분 조건 

게임이 완성되고 마켓에 올리기 전 네이밍과 함께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앱아이콘이다. 모바일 게임을 선택하는 유저들이 마켓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이미지가 바로 앱아이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같은 게임이라도 앱아이콘에 따라서 실제로 다운로드 비율의 차이가 30~40%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앱아이콘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사람들이 다운로드를 조금이라도 더 할까? 


핵심 게임성을 담은 변별력 있는 앱아이콘

앱아이콘하면 대부분 캐릭터 얼굴이 가장 많이 떠오를 것이다. 실제로도 그러한 디자인의 앱아이콘이 마켓에 가장 많은 것도 사실이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보면 마치 약속이나 한 듯 섹시한 표정의 여자 캐릭터 얼굴이 줄지어 쳐다보고 있다. 특히나 남성 타깃이 많은 RPG의 경우 십중팔구 여자 캐릭터의 얼굴을 앱아이콘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앱아이콘은 정사각형의 영역 안에서 규정된 사이즈와 파일 형식만 충족하면 얼마든지 다양한 상상과 자유로운디자인이 가능한 영역이다. 최근에는 다행히 경쟁 게임과의 변별력을 고려해서인지 개성 강한 남자 캐릭터의얼굴, 무기 및 텍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와 입체적인 느낌을 극대화한 디자인의 앱아이콘도 볼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진열된 다양한 모양의 앱 아이콘


앱아이콘 제작 시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 다른 게임과의 변별력이다.

매일 수십개의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고, 수백 개의 게임이 노출되는 마켓에서 사람들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와야 비로소 선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사람들이 앱아이콘에 있는 캐릭터의 얼굴만으로 게임을 선택하고 다운로드까지 할까? 한번 더 생각해보면 우리가 궁극적으로 데려오려 하는 사람들은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을 하고 싶어 몸소 시간을 투자하여 마켓에 들어와 검색까지 한 사람들이다. 이 사람 중 일부는 앱 아이콘을 보고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이고 어떤 재미가 있을지 궁금해하며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는 적극적인 게이머들이다.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단순한 미소녀의 미소가 아니라 게임이 갖고 있는 핵심 게임성을 앱아이콘에 담을 수 있어야 한다.


물론 게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스크린샷과 게임설명 등을 보면 이해가 가능하겠지만 그전에 앱아이콘만 보고도 무슨 게임인지 조금이나마 전달이 가능해야 정성껏 준비한 스크린샷과 게임 소개까지 사람들의 관심을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앱아이콘 디자인 시 액션성, 전략성 등 게임이 갖고 있는핵심 콘텐츠를 앱아이콘에 적절하게 녹여낼 수 있어야 한다.


 

넥슨 <듀랑고>의 파격적인 디자인의 앱아이콘


최근 들어 앱 아이콘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적절한 텍스트의 활용이다. 기존에는 이미지로만 앱아이콘을 구성했다면, 최근에는 회사명, 업데이트, 시즌2 등 적절한 텍스트를 활용하여 앱 아이콘 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앱아이콘은 유저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광고 영역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도는 좋은 아이디어다. 단, 텍스트를 쓸 경우에는 폰트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폰트가 디자인에 있어서 내는 느낌의 차이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디테일하고 디테일하게

앱아이콘은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 쓰이는 크리에이티브 중 가장 작은 크리에이티브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오브젝트 및 배경 하나하나에 디테일과 세련됨을 더해 게임의 퀄리티를 상징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나 디자인에 민감하고, 수많은 게임의 앱 아이콘을 접해 본 2030 게이머들은 어쩌면 앱아이콘 하나만 보고도 전체 게임의 수준을 판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앱아이콘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디자인해야 하며, 론칭 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퀄리티 높은 앱아이콘을 여러 가지 버전으로 사전에 제작해 둘 필요가 있다. 보통 CBT부터 사전예약, 론칭 그리고 업데이트까지 다양한 디자인의 앱아이콘을 사전에 제작해 두고,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또는 시즌 이슈에 따라 앱아이콘을 교체하기도 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의 관심을 계속해서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캐릭터를 디테일하게 묘사한 넥슨 <다크어벤저3>


 

넷마블 <테라> BI를 활용한 넷마블의 <테라M>



정사각형의 다양한 변신

마켓에 있는 대부분의 앱 아이콘은 정사각형 모양이다. 앱아이콘마다 나름의 변화를 주려 하지만 결국 끝이 각진 사각이냐 둥근 사각이냐의 차이 정도만 반영하게 된다. 하지만 앱 아이콘은 가이드에서 벗어나지만 않으면 삼각, 원, 육각 등 얼마든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테두리를 활용해 입체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즉, 같은 캐릭터의 얼굴을 담더라도 앱 아이콘의 형태나 테두리 그리고 캐릭터의 시선 처리나 자세를 잘 활용하면 다른 게임과 얼마든지 차별화 되는 브랜딩을 심어 줄 수 있다. 


 

  • #게임마케팅
  • #앱 아이콘
  • #우주인
  • #앱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