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인터파크, 2018 이커머스 트렌드 발표 / 홀리데이 시즌 최고 소비트렌드 '셀프기프팅'

오픈애즈

2018.12.21 14:08
  • 21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이노션 올해 '인싸'트렌드 보고서 발표 

이노션이 올해 콘텐츠, 라이프 분야 트렌드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TV 및 영화 등 '콘텐츠'와 쇼핑 및 브랜드 등 '라이프'분야의 검색어 노출시간이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한 해동안 많은 관심을 받은 콘텐츠로는 '나 혼자 산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전지적 참견시점', '하트시그널 시즌2'등이 있었습니다. 한편, 라이프 분야에서는 'Z세대', 199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의 세대를 이르는 말로 이들에게 주목해볼만 합니다. Z세대는 소통, 성장, 즐기다, 취향등의 단어에 관심을 가장 높게 보냈습니다. 한편, 미세먼지도 올해 내내 화제였으며 미세먼가 대한민국 국민들의 일상은 물론 패션, 가전구매 등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습니다. 

 

 

#인터파크, 2018 이커머스 트렌드 발표 

인터파크가 2018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트렌드 5를 정리했습니다. 주요 트렌드로는 11월 쇼핑 대목 시즌 등극, 60대 이상 중장년층 소비 증가, 해외 직구 보편화, 신선 식품 수요 확대, e-모빌리티 판매 호조 등이 있었습니다. 한동안 11월은 추석 명절과 연말 사이에 자리잡아 대표적인 쇼핑 비수기로 여겨졌지만, 올해에는 중국의 광군제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등 해외 직구가 증가하며 국내 온라인 쇼핑들도 대규모 프로모션을 공격적으로 전개했습니다. 또한, 6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온라인 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하여 이제는 무시할 수 없는 주 타깃으로 거듭났습니다. 한편, 당일 배송과 새벽 배송 등 배송 서비스가 진화되며 온라인 장보기가 점차 우리 삶 속에 자리잡으며 신선식품 카테고리가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전기오토바이의 수요가 증가하여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전기차/전기오토바이 등 e-모빌리티의 주요 유통 채널로 주목받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홀리데이 시즌 최고 소비트렌드 '셀프기프팅' 

크리테오가 연말연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와 구매 제품을 분석한 '2018년 홀리데이 쇼핑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연말연시 가장 주목해야 할 소비 트렌드는 '셀프 기프팅(Self-Gifting)'을 꼽았습니다. 한편, 모바일 쇼핑 강세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쌍되며, 올해 전 세계적으로 쇼핑 앱을 보유한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 중 모바일 비중이 50%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지난해 연말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레고, 바비인형, UHD 4K TV, 스마트 TV, 음성인식 스피커 등이 있었으며 올해도 이와 유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히보기>

  • #인터파크
  • # 셀프기프팅
  • # 크리테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