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려고 준비를 하다 보면 가장 당연시되는 것이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다음)의 검색광고 영역일 텐데요. 최근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이 나타나면 예전보다 검색광고의 중요성이 낮아지긴 했으나, 아직도 검색광고에 대한 중요도가 많은 분들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죠.
하지만 실제로 마케팅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면 업종이나 업체에 따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광고가 가장 중요한 매체일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의 광고가 더욱 매출에 비중이 높은 경우도 있죠. 그러다 보니 꼭 한 가지의 광고 매체가 우리에게 가장 큰 효과를 준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전략과 현재 상태에 따라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어떤 광고 전략이나 운영이던 하나의 매체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텐데요. 특히 여러 광고 매체를 운영하다 보면 광고 매체마다의 업데이트되는 시스템 현황, 새로운 반영 사항을 발 빠르게 확인하여 우리에게 이득이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확장 소재가 새로이 출시되며 기존의 검색광고 노출 형태에서 부가적인 정보를 삽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확장 소재는 지속적으로 부가 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므로 수시로 확인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적용 방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광고에 확장 소재라는 날개를 달자!
네이버의 검색광고는 2017년 3월부터 시작되어 꾸준하게 업데이트되어 왔습니다. 기존 검색광고의 소재는 제목과 설명, 사이트 주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확장 소재는 이렇게 기본 소재 정보에 더하여 추가 정보를 입력하여 유저들의 검색환경에 따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확장 소재 예시
확장 소재는 검색 키워드의 환경에 따라 등록된 확장 소재가 노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에 따라 노출 유/무가 결정되는데요. 운영하는 비즈니스나 주력 서비스에 맞춰 확장 소재를 등록해두면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우리를 찾거나 구매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사업주의 검색광고라면 위치 정보 확장 소재를 추가로 등록하여 사용자들에게 위치 정보를 더욱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장 소재에는 기존의 기본 소재보다 더 많은 정보량을 담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 제목을 넣거나 홍보문구를 추가하여 기본 소재의 텍스트 입력 범위 외에도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죠. 특히 기본 랜딩 URL 외에도 제품별 가격정보나 이벤트 정보로 유입될 수 있는 추가 연결 URL을 설정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상세한 정보를 전달해 전환율을 높여 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할 정보에 따라 다양한 확장 소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다른 플랫폼과 연동하여 플레이스 정보, 네이버 예약과 같은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 많은 고객들이 쉽고 간편하게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도 확장 소재가 있을까?
구글 또한 다양한 광고 확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다양한 광고 확장 기능을 구글 검색광고에서도 이용해 보세요!
웹사이트 클릭과 더불어 모바일에서 직접 전화 문의가 더 효과적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통화 정보를 추가하여 전화번호 광고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PC에서는 전화번호가 노출만 되지만 모바일 검색의 경우 전화번호를 클릭하여 통화할 수 있는 기능을 광고 소재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모두 검색광고 운영시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업종과 전략에 따라 확장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한다면 검색광고의 효율성을 더 높여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