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의 매거진

웹분석을 시작한 목적, 초심을 잃지 맙시다.

비즈스프링

2019.02.28 19:13
  • 107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비즈스프링에서는 웹로그분석 솔루션인 로거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고객사를 만납니다.

고객들 중에는 정말 로거를 잘 활용하여 꼼꼼히 자사 데이터를 분석하고 현업에 활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말 돈이 아까울 정도로 방치해 두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웹분석서비스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그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겠지만, 단지 쌓아 놓기만 한다면 많은 숫자의 나열에 불과합니다. 누구에게나 웹분석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목적이 있을 텐데,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심으로 돌아가기’라는 주제로, 우리가 웹분석을 시작하고자 했던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목적1. 방문자의 유혹하자 – 방문자의 니즈 파악

 

웹사이트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 ‘방문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방문자를 끌어들이고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 웹사이트는 방문자가 원하는 컨텐츠로 구성되어야 하며, 원하는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며, 방문자를 웹사이트의 깊숙한 곳까지 끌어들여 오랜 시간 머물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방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방문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웹분석이 꼭 필요하며, 웹분석에서는 방문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많은 종류의 단서들을 제공합니다. 감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오직 데이터만이 가장 정확합니다. 

 

 

목적2. ‘웹분석’의 A to Z – 웹사이트의 유입부터 전환까지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이 되었으며, 어떤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렀고, 어떤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으며, 전환을 일으키는지 알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웹분석’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면 직접 눈으로 고객이 와서 쇼핑하고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는 시작과 끝, 유입과 전환 또는 이탈만 알 수 있죠. 과정을 알 수 없습니다.

 

 

목적3. 내 광고는 소중하니까요 – 캠페인 분석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집행하는 CPC광고 이외에도, 언론사광고, 브랜드광고, 배너광고 등등 사이트의 특성에 맞으면서 가격대비 효율이 좋은 광고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들을 적절하게 운영하여야 적은 광고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웹분석의 캠페인 분석을 통해 사이트의 특성과 잘 맞는 광고를 발굴해 낼 수 있고, 광고의 효율성과 성과 파악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광고 별 회원가입 및 주문상품 등을 파악하여 광고의 특성에 딱 맞는 랜딩페이지를 기획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적4. 지출의 좀도둑을 잡아라 – CPC광고중복클릭IP

 

웹사이트 운영에서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중 하나, CPC중복클릭입니다. 클릭과 과금이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클릭수 하나하나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분석솔루션을 중복클릭을 일으키는 IP를 잡아내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많은데, 로거의 경우는 중복클릭을 일으키고 있는 키워드 광고매체와 IP, 클릭일시, 유입 키워드 등을 리포트에서 상세하게 볼 수 있고,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을 정도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자 쓰고 계신 솔루션들을 잘 활용하셔서 쓸데없는 광고비의 누수를 막으세요!

 

 

목적5. 보고서는 분석솔루션에게 맡기겠습니다 – 분석보고서

 

보고서 작성은 직장인들의 주요 업무입니다.

헌데 무질서하게 쌓인 데이터를 보면 보고서 작성이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분석솔루션의 데이터는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된 보고서를 통해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으며, 제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로거의 경우는 사이트 진단보고서를 발송하여 따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전날의 사이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위와는 다른 웹분석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목적은 많이 있겠지만, 웹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의 다수 의견과 문의사항을 토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웹분석을 시작하게 된 목적과 일치하는 항목이 있나요?

 

웹분석은 수학 문제집의 해설지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해설지가 없으면 과정을 모르고, 풀이 과정을 확실하게 알아 두어야 다음에 그 문제를 틀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웹사이트 운영도 마찬가지입니다. 웹사이트 방문자의 니즈파악, 올바른 마케팅 전략 수립, 효율적인 광고 관리를 위해서는 웹사이트용 해설지, 웹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웹분석데이터를 확인하지 않았다면, 지금! 로그인 해보세요.

웹사이트 운영에 Tip를 발견할 지도 모르잖아요!

 


  • #웹분석
  • #로거
  • #로그분석
  • #비즈스프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