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그로스해킹 전문가를 꿈꾸는 마케터의 'GTM을 활용한 GA 고급 활용' 강의 후기

프로젝트 1101

2019.04.29 23:31
  • 15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4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미
강의명 _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한 Google Analytics  고급활용 _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이터 분석 가이드 
시간 _ 2019년 4월 23일 저녁 7시 30분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


그로스해킹 전문가를 꿈꾸는 마케터의 시간  

 

/ __입니다. 

2년차 디지털마케팅 AE입니다. 광고 기획과 더불어 그로스 해킹,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문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면서 매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세팅값만 사용하는 데 늘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유사해지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벗어나, 다른 사람들이 파악하지 못했던 데이터를 활용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해당 강의를 신청하게 됐습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광고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발 지식이 일정 부분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혼자서 개발 공부와 광고 공부를 하면서 느낀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던 뜻깊은 강의였습니다. '우물안 개구리'처럼 데이터에 관해 시야가 좁았던 저에게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매체/트래팅 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타겟 / 변수값만 사용했다면, 해당 강의를 통해 기획자 스스로 개발 지식을 통해 '맞춤 타겟'을 정의하고, 새로운 변수 값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1+1='2' 라고 결과 값만 중시하는 기존 분석과는 다르게, 2를 만들어내기 위해 '1'과 '+' 에 대한 출처와 정보 그리고 의미를 파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업무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됐던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랜딩페이지 탐색에 있어 스크롤을 얼만큼 내렸는지에 따라 타겟을 분석할 수 있는 변수 생성 (Scroll Depth)

2. 리퍼러 호스트를 활용한 연관검색어 파악 & 영상 콘텐츠 상호작용 분석

3. 블로그 유입 키워드 파악과 함께 고유 ID, 조회 글번호 트래킹 방법 (맞춤 자바스크립트 활용)


기획자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GA, GTM, 페이스북의 개발 소스를 활용하는 데이터 커스터마이징이 이번 강의의 핵심이었고, 바로 광고주 계정에 적용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사내 강의를 앞두고 있는만큼 강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양질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해당 강의를 듣고 회사에서 필요한 'GA/GTM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크게 느껴졌답니다.


/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강사님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었던 와중에 실제로 뵙고 궁금한 점을 물어봐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독학하면서 설정해놓은 변수 시스템에 대해 컨설팅받고, 부족한 점은 그 자리에서 보완할 수 있어서 업무 스킬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특히, 광고주께서 스크롤 관련 타겟팅에 큰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진행해달라고 하셔서 안 들었으면 큰 일(?)날뻔한 중요한 강의였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있다면 계속해서 듣고 싶습니다 :)


/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 강사님께서 자바스크립트 공부를 조금 해두면 광고 기획/분석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말씀주셨는데요, 상대적으로 3rd Party Tracking Tool에 대한 전문가가 많지 않은 만큼 1101 강의를 열심히 듣고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101
  • #GA
  • #모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