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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

크리테오

2019.05.14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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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에게 현재 어떤 비디오 마케팅 전략을 보유하고 있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은 그냥 어깨를 한번 으쓱해보일겁니다. 기본적으로 비디오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또 규칙적으로 비디오를 올리고 있지만, 모두 다 세부적인 목표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디오가 중요하다는 사실만큼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람들은 온라인 시간의 약 3분의 1 가량을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데 소비합니다. 그리고 시청자가 있는 곳에 광고 비용이 지출됩니다. 위조울(Wyzowl)의 비디오 마케팅 통계 2018 설문조사에 따르면, 81% 기업들이 비디오를 마케팅 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7년도의 63%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81%의 사람들은 특정 브랜드의 비디오를 시청한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겠다고 생각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많은 관심과 성과를 불러올 수 있는 비디오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요?

 

다음 단계들을 따라가 보십시오.



 

1. 오디언스 이해 및 캠페인 목표 수립

모든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은 충분한 조사에서 시작됩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대상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또 이들은 어떤 채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가? 훌륭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어도 대상 고객들이 잘 방문하지 않는 웹사이트에 게재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비디오 마케팅 캠페인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가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증가? 트래픽 또는 매출 향상? 아니면 모두? 고객들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비디오의 역량을 수익으로 연결시키려면, 이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올바른 톤과 메시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시간을 들여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통찰을 기반으로 어떠한 유형의 비디오를 제작할 것인지 또 제작하는데 얼마나 비용을 들일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세정보 보기: Nike, REI, Glossier의 성공적인 비디오 마케팅 캠페인)

 

 

2. 비디오 전반에서 브랜드 메시지의 일관성 유지

비디오는 다른 마케팅 유형과는 다르다거나 새로운 브랜딩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보며 놀라워하는 경우에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매킨지 & 컴퍼니(McKinsey and Company)에 따르면, 일관성 있게 브랜드 전략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성공률이 20%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비디오를 YouTube나 SNS에 올리는 경우, 비디오에 기업 웹사이트나 랜딩 페이지 또는 모든 채널에서 단일한 목소리를 내는 브랜드 포함 광고나 메시지를 링크시켜야 합니다. 시청자가 Facebook의 메시지와는 다른 내용의 이메일 메시지를 보게 되면, 브랜드 이미지가 일관성 있게 반영되지 않아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3. 합리적인 비디오 예산

많은 마케터들이 자동으로 큰 성공을 거둘 비디오 프로젝트에 엄청난 비용을 쏟아붓는 실수를 범합니다. 반대로, 도달 범위가 넓은 캠페인에서 비용을 아끼면, 저품질 비디오로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캠페인 목표를 염두에 두고 적절한 예산을 지출해야 합니다. 일례로, 밀레니엄 세대나 Z 세대를 대상으로 한다면 비디오 제작에 너무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Snapchat, Twitter, Instagram 같은 소셜 채널용으로 짧은 비디오를 제작하거나,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를 용도에 따라 변경해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산이 넉넉하고, 고객이 브랜드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려면, 헐리우드 스타일로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명인사 출연은 옵션)

 

그러나 영향력 있는 비디오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유명 인사를 출연시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산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면 이미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고 있는 업계 전문가나 YouTube 유명인사들을 출연시키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출연자가 우리 기업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인가 하는 것입니다. 출연자의 소셜 미디어 프로필, 평판, 그리고 자체 채널과 플랫폼에서 다루는 주제들이 브랜드나 제품의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지 면밀히 조사를 해보야야 합니다.

 

 

4. 각 채널에 맞게 비디오 및 대상 고객 최적화

최대한의 고객 참여를 이끌어 내려면, 캠페인을 실행하려고 하는 채널에 맞게 비디오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Facebook 같은 경우는 비디오를 짧게 만들어 채널로 직접 업로드하고 캡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YouTube의 경우는 비디오 런칭 후 2주간을 기다렸다가 비디오에 필요한 변경을 하고 대상 오디언스를 조율해야 합니다.

 

그리고 Twitter에 맞게 최적화한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관심, 키워드, 디바이스들 간에 균형을 맞추고 세부 조율을 하며, 어떤 캠페인이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크리테오의 블로그 YouTube, Facebook 및 Twitter에 맞게 비디오 광고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5. 테스트, 그리고 또 테스트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에서와 마찬가지로, A/B 테스트를 수행하면 캠페인의 어떤 요소가 효과적이고 또 어떤 요소가 비효과적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한 요소는 크리에이티브 자체일 수도 있고, 메시지, 캠페인 실행 시간이나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비디오가 너무 길거나 너무 짧은 것이 효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요소를 지속적으로 테스트하여 캠페인에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와 시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참여율(Engagement rate)

참여율은 비디오와 시청자 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측정합니다. 시청자가 얼마나 오래 비디오를 시청했는가, 전체 비디오를 시청했는가, 도중에 그만두었는가, 아니면 아예 비디오를 보지 않고 건너뛰기를 했는가? 이러한 수치는 메시지나 크리에이티브의 품질 수준, 그리고 비디오가 너무 긴지 아니면 너무 짧은지를 알려주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b. 조회수(View count)

조회수는 비디오가 몇 회나 시청되었는가를 나타내며, 채널마다 측정 방법이 다릅니다. YouTube은 30초, Facebook은 단 3초면 조회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채널에서 비디오와 시청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려면, 각 플랫폼이 조회수를 어떻게 측정하는지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각 채널의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면 비디오가 실질적으로 얼마나 많은 고객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에 따라 향후 캠페인과 콘텐츠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c. 재생률(Play rate)

실제로 비디오를 클릭해 시청한 방문자 수를 말합니다. 이 수치는 비디오 광고가 특정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비디오가 신문사 웹사이트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지만 잡지 웹사이트에서는 많이 재생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디언스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재생률은 썸네일, 문구 또는 비디오 크기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d. SNS 공유

비디오가 SNS에서 얼마나 많이 공유되었는지를 측정합니다. 사람들은 관심이 없는 콘텐츠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다는 것은 많은 공감을 일으키고 있다는 말입니다.

 

e. 댓글/피드백

이는 진정한 의미의 지표는 아니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댓글/피드백은 모든 캠페인에서 관심을 두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청자들이 소셜 채널에 비디오에 대한 댓글을 남겼다면, 이것이 긍정적인 것인지 부정적인지를 확인하고 고려해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고객인지 아닌지를 떠나, 시간을 들여 비디오를 보고 댓글을 남겼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고 앞으로 고객이 될 확률이 높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6. 비디오 마케팅이라는 퍼즐의 마지막 조각

강력한 비디오 마케팅 캠페인이 구축되어야 훌륭한 비디오도 나올 수 있습니다. 비디오 리타게팅은 고객들이 시청하는 모든 곳에서 비디오 광고를 고객들과 연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1대1 맞춤화와 관련된 상품 추천을 제공할 수 있는 흥미로운 비디오 포맷을 통해, 방대한 잠재 고객 기반을 리타게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Criteo Dynamic Retargeting은 각 고객의 행동과 구매 의도에 기반해 타겟화된 비디오 광고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DCO+ 기술은 그러한 비디오 광고를 실시간으로 맞춤화하고 맞춤형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고객에게 관련성 있는 특별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지금 크리테오의 리타게팅 201 가이드를 다운로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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