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기는 전세대에 고루 걸쳐 나타났다.
유튜브(YouTube)가 ‘국민 앱’ 자리를 굳히고 있다. 세대를 불문하고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래 쓰는 앱은 유튜브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50대 이상 이용자의 총 이용시간이 가장 많이 집계돼 눈길을 끌었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은 5월14일 지난달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의 세대별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유튜브가 총 사용시간 388억분으로 가장 오래 이용한 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유튜브 다음으로 국내 이용자들이 오래 쓴 앱은 카카오톡(225억분), 네이버(153억분), 페이스북(42억분)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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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사용시간은 작년 4월 총 258억분에서 올 4월 388억분으로 무려 50%나 늘었다. 같은 기간 카카오톡은 19%, 네이버는 21%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작년 4월 총 사용시간 40억분에서 올 4월 42억분으로 5% 성장하는 데 그쳤다.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188억분으로 집계됐다. 지난해에 비해 35% 증가한 것으로, 와이즈앱은 “주요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이었다”라고 평가했다.
유튜브 월활성이용자(MAU)는 올해 4월 3271만명을 기록했다. 지난해에 비해 12% 늘어난 수치다. 국내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기록하고 있는 앱은 카카오톡으로, 3580만명 수준이다. 유튜브가 ‘국민 앱’ 카카오톡을 턱 끝까지 따라잡은 셈이다.
유튜브 인기는 전세대에 고루 걸쳐 나타났다.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모든 세대가 가장 오래 사용한 앱으로 유튜브가 꼽혔다. 특히 50대 이상의 유튜브 총 사용시간은 전세대에서 가장 많은 101억분을 기록했다. 1인당 평균사용시간은 10대(1895분, 월 31시간 35분), 20대(1652분, 월 27시간 32분), 50대 이상 (1045분, 월 17시간 25분) 순이었지만,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와이즈앱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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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는 앱을 살펴보면 세대별 차이점이 발견됐다.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는 모든 세대가 즐겨 쓰고 있었지만 인스타그램을 오래 쓰는 세대는 30대로 나타났다. 40대, 50대부터는 다음 앱이 등장했다.
와이즈앱은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3만3천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를 진행했다.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게임 앱은 조사에서 제외했다.